멋지게 늙고 싶습니다
진정 멋지게 늙고 싶지 않은 노인은 없을 것입니다. 멋지게 늙는 것이 어떤 것입니까? 우선 몸과 정신이 건강한 것입니다. 그리고 노년생활에 크게 부족한 것이 없는 것입니다.
독립적이고 자주적이고 개성 있는 생활을 마음 편하고 즐겁게 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흥을 만들어 감사하고 사랑하며 후회 없이 모범으로 사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것을 준비하고 고운 마음을 가지면 욕심없이 멋지게 늙어갈 수 있습니다.
늙어서 건강과 풍요를 누리며 자주적으로 흥겹게 살고 싶은 것은 당연하지만 원한 다고 해서 세상일이 뜻대로 되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결코 포기 할수없는것이 멋지게 늙고싶은 것입니다. 몸이 부실하거나 넉넉하지 못해도 삶을 다하는 날까지 멋지게 늙고 싶은 마음은 버릴 수 없습니다.
과(過)한 욕심이고 어리석은 소망이지만 이를 버리지 못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고 흥을 마음에 담은 사람의 생각이라 봅니다.
사람이 사는 것은 선택이고 우연이라고 할 수도 있으나 살아온 결과에 따라서 \멋지게 늙을 수도 醜하게 늙을 수도 있습니다.
절제와 검소와 정성과 사랑 가득한 마음으로 즐겁게 일하며 슬기롭게 인간의 도리를 다했다면 결과는 멋지고 아름답게 늙을 것이며 이와 반대의 경우라면 결과 또한 이와 반대가 될 것입니다.
심는 대로 거두는 자연의 원칙은 인간의 경우도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특별한 예외는 있을 수 있으나 좋은 원인은 좋은 결과를, 나쁜 원인은 나쁜 결과를 만들어 낼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결과가 되던 이에 만족해야 하는것이 노년의 길입니다. 하기에 따라서 진정 멋지게 늙을 수 있기에 깊이 생각하고 준비하는 지혜가 있어야 기대에 크게 벗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멋지게 늙을 수 있도록 미리 치열하게 노력하고 준비하는 것이 슬기입니다. 늙는것은 저주가 아니고 축복이고 은혜입니다.
나이 듦에 가치를 알아가는 과정을 부담 없이 즐기면 멋지게 늙어가는 하나의 길이 된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더욱 멋지고 곱게 나이들 수 있다면 이에 더한 감사와 축복이 없습니다. 멋지게 늙어가고 있는 긍지와 자신감은 사랑과 감사로 오랜 시간 바르게 살아온 노인이 받을 수 있는 하늘의 선물이라믿습니다!!..
<다래골 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