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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어택

bindol 2022. 5. 21. 04:21

화장품 어택

중앙일보

서정민 중앙컬처&라이프스타일랩 차장

25일부터 재활용 포장재를 사용 편리성에 따라 ‘최우수-우수-보통-어려움’ 등 4단계로 구분해 표기하는 등급제가 시행됐다. ‘화장품 어택’은 재활용이 어려운 ‘예쁜 쓰레기’를 대량 생산하면서도 ‘재활용 어려움’ 등급 표시를 면제 받으려했던 화장품 회사를 상대로 한 시민 환경 캠페인이다. 용기 재활용 문제 개선, 효율적인 회수 시스템 구축 등 업계의 책임 있는 행동을 촉구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지난 수 개월 간 환경단체인 녹색연합, ‘알맹상점’ 등을 비롯한 전국의 제로웨이스트 숍들과 함께 MZ세대를 주축으로 한 시민들은 다 쓴 공병을 모아 화장품 회사에 전달하는 일을 진행했다. 그동안 전국 각지에서 모인 빈 화장품 용기가 8000여 개(370kg)에 달하고, 시민들의 호응이 커지자 환경부는 비로소 화장품 회사들도 용기에 반드시 재활용 등급을 표기하게 하는 내용의 행정예고를 했다.

내년부터 화장품 용기에도 표시될 재활용 등급 표기. 사진 인터넷 캡처

현대인이라면 남녀노소 누구나 하루 1개 이상의 화장품을 사용한다. 아름다움을 주제로 한 제품인 만큼 용기 또한 브랜드 컨셉트에 맞게 개성 있는 디자인을 뽐낸다. 문제는 이들의 90%가 복합재 플라스틱 소재, 또는 다른 재질끼리 분리가 안 되는 등의 이유로 재활용이 어렵다는 사실이다. 그동안 다 쓴 용기를 깨끗이 씻어 재활용품 자루에 넣었던 일이 오히려 선별과정에서 민폐만 됐다니 허탈하다. 그런데도 화장품 업계는 공장 설비 전환과 이미지를 이유로 용기에 ‘재활용 어려움’ 표기(그림) 넣기를 피하려 했다니 더 화가 난다. 결론적으로 내년부터 화장품 용기에도 재활용 등급 표시가 추가된다. 그만큼 소비자의 선택도 신중해져야 한다.

서정민 중앙컬처&라이프스타일랩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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