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洪範九疇

bindol 2019. 5. 1. 10:35

홍범구주는 9개의 큰 카테고리로 나뉘는데 그 대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五行은 水,火,木,金,土요,
(오행 수,화,목,금,토) 오행은 모든 이치의 기본이다

2.五事는 貌,言,視,聽,思요,
(오사 모,언,시,청,사) 일상사의 5가지 일은 용모, 언어, 보는 것, 듣는 것,

사고(생각)하는 것이다.

3.八政은 食,貨,祀,司空,司徒,司寇,賓,師요,
(팔정 식,화,사,사공,사도,사구,빈,사) 통치에 있어서

8정은 식생활, 재화, 제사, 국토관리, 교육, 사법기관, 외교, 군사이다.

4.五紀는 歲,月,日,星辰,曆數요,
(오기 세,월,일,성진,역수) 세상을 다스리는 사람은 율력수, 달의 이치, 해의 이치,

별자리, 방위․시간의 흐름 등 역수를 알고 살필 수 있어야 한다.

5.建用皇極
(건용황극) 군왕(황제)은 백성에 대하여 지극함이 있어야 한다.

6.三德은 正直, 剛克, 柔克이요,
(삼덕은 정직, 강극, 유극) 정치를 하는 사람은 정직, 강함,

부드러움의 3덕을 조화시켜 다스리지 않으면 아니 된다.

7.明用稽疑
(명용계의) 맡은 일에 대하여 최선을 다하고 하늘의 뜻을 물어야 한다(점술)

8.五福은 壽,富,康寧,攸好德,考終命이며,
(오복 수,부,강녕,유호덕,고종명) 심성이 좋으면 수명, 적정한 부, 건강하고 평안함,

도와 덕 등을 두루 갖출 수 있어 하늘 명(사명)을 다할 수 있다.

9.六極이 있으니 凶短折,疾,憂,貧,惡,弱인 것이다.
(육극 흉단절,질,우,빈,악,약) 심성이 나쁘면 흉하거나 단절(단명),

질병, 우환이나 근심, 가난, 악함, 약함을 초래한다,

 

 

 

홍범구주

5

 

 

오행

성질

물체를 적시고 아래로 흘러 가는 성질

물체를 태우고 위로 올라 가는 성질

구부러지고 곧게 자라는 성질

조작에 의해 자유롭게 변형하는 성질

곡식을 길러 거두게 하는 성질

아래로 흘러 가는 성질은 짠 맛

물체를 태우고 위로 올라 가는 성질은 쓴 맛

구부러지고 곧게 자라는 성질은 신 맛

조작에 의해 자유롭게 변하는 성질은 매운 맛

곡식을 길러 거두게 하는 성질은 단 맛

5

 

외모

보는 것

듣는 것

생각하는 것

 

공손=엄숙함

조리=이치

밝음=맑음

분명=도모

지혜=성인

8

 

양식 관리

손님 대접

재정 주관

양병 및 백성의 땅 관리

제사 관리

백성 교육

범죄 단속

5

 

역법의 계산

황극

 

임금의 정치 법도를 세움 (오복)

백성들이 할 일을 하면 관심을 갖도록

평평과 정직

왕의 법도를 반포하는 말은 불변의 교훈이 되

 

삼덕

 

평화스럽고 안락할 때에는 정직을 중시

강하고 굴복하지 않을 때에는 강극(剛克)

화합할 때에는 유극(柔克)

침잠할 때에는 강()함으로써 극복하고, 높고 밝음에는 유()함으로써 극복

계의

 

()과 서()의 점을 치는 사람을 임명하고 그들에게 점을 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복서의 점을 치는 사람들은 비··안개·맑음, 흐린 뒤 맑음, 정괘(貞卦회괘(悔卦)에 관한 예보를 한다. 이 일곱 가지의 예보는 복점에 의한 것이 다섯 가지, 서점에 의한 것이 두 가지로서, 이러한 점은 변화하는 현상을 미루어 이루어지는 것이다.

서징

 

·맑음·따뜻함·추움·바람 (계절의 변화)

왕은 해를, 고급관리는 달을. 낮은 관리는 날을 관찰해야 한다.

해와 달과 날이 함께 조화를 이루어 계절의 순환이 순조로우면 모든 곡식이 잘 여물고, 선정이 이루어지며, 백성들이 매우 활동적이고, 국가가 평화로워질 것이다.

백성들은 별과 같으며 별은 바람과 비를 좋아한다. 해와 달의 운행은 겨울과 여름을 있게 하고, 달이 별을 따름으로써 바람과 비를 생기게 한다.

오복과 육극

 

오복은 수() · () · 강녕(康寧) · 유호덕(攸好德) · 고종명(考終命)

橫死夭折(횡사요절) · 疾病(질병) · 근심걱정 · 貧困(빈곤) · ()

 

攸好德:덕을 베풀기를 좋아함. 考終命:제 명대로 살다가 편안히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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