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도 거저 얻어진 것이 아니다. 아무것도 벌어놓은 것이 없고 이룬 것 없이 늙어버렸다고 해도 거저 노인이 된 것은 아니다.
탄생의 고통으로부터 성장, 교육, 노동의 어려운 과정을 겪었으며 살아남기만을 위한 노력도 가벼운 것은 아니었다.
지금 아무것도 가진 재물이 없다 할지라도 노인으로 살아남은 지식은 인류의 유산으로 후대에 남게 될 것이다.
“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어도 인생은 즐겁다!” 이 말은 늙어 본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다.
젊은이가 이 말을 공감하지 못하는 이유는 젊음이가 보는 인생이란 야망과 욕심이 투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큰 야망을 성취했거나 꿈을 이룬 자들에게만 인생의 의미와 보람이, 그리고 즐거움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젊은이에게는 “내 인생의 앞날에는 적어도 이 정도는 되어야지”하는
목표와희망이 있다. 그 목표와 희망이라는 것이 결국은 타인과의 경쟁
그리고 욕심에 기준하고있다.
욕심과 경쟁심을 빼면, 부귀와 명예를 차지하지 못하고 아무것도 이룬것이
없는 소시민에게도 인생의 즐거움과 보람은 있는 것이다.
삶은 이유 없이 삶 자체가 환희요, 즐거움이기 때문이다.
얼마나 어려운 선택으로 이 세상에 태어났으며 크고 위대한 것에만
재미가 있고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니었구나!
하는 것은 살아보고 경험하지 못한 자는 공감하려 하지 않는다.
참다운 인생의 의미는 방하착(放下着: 내려놓아라. 내버려라)
하여야 맛볼 수 있는 것이다. 부귀와 명예 그리고 바라는 것을 얻는 것은 좋은
것 이지만 그것만이 삶의 의미요, 행복은 아니다.
부(富)는 생활을 편리하게 할 것이며 명예는 자존심을 굳게 지킬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행복이요 삶의 의미일 수는 없다.
이 모든 것들이 욕심의 뿌리에서 자라온 것이라면 인생에서 욕망을 제외하면 삶의 의미는 물거품같이 사라지고 마는 것인가?
인생의 오후는 숙제 없는 방과후와 같은 것이다.
이제 황혼(黃昏)부터 새벽까지 삶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인생을 즐기기엔 좀 늦었다고? 그건 살아 보지 않은 사람의 생각이다.“인생은 어느 나이나 살만 하다!!..”
<노년 왕따 예방지침 10가지>
01)평소 모욕적인 말투나 잘난체하는 행동을 삼간다. 02)예의를 지킨다. 03)검소하고 단정한 차림을 한다. 04)5명 이상의 친구를 반드시 사귄다. 05)가진 것을 자랑하지 않는다. 06)나만 옳다고 고집 부리지 않는다. 07)엄살 부리지 않는다. 08)무기력한 사람 옆에 있으면 저절로 늙는다. 09)움켜지고 있는 노년은 추하다. 10)왕따 시키지 않으면 세상에 왕따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