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주역周易 강유剛柔와 중정中正

bindol 2020. 10. 26. 06:28

[강유剛柔와 중정中正]

역易에 있어서 음陰은 유柔이고 양陽은 강剛이다. 따라서 음효陰爻와 음위陰位(이二‧사四‧상上)는 유柔에 해당하고, 양효陽爻와 양위陽位(초初‧삼三‧오五)는 강剛에 해당한다.

정正은 양효陽爻가 양위陽位에, 음효陰爻가 음위陰位에 위치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초구初九, 육이六二, 구삼九三, 육사六四, 구오九五, 상육上六 효爻가 정正이 된다.

중中은 괘卦의 가운데 자리를 의미하는데 육획괘六畫卦에는 이효二爻와 오효五爻, 두 개의 중中이 있다. 이효二爻는 하괘下卦의 중中이고 오효五爻는 상괘上卦의 중中이다. 육이효六二爻와 구오효九五爻는 중中과 정正을 겸하는 것으로 각각 유순중정柔順中正, 강건중정剛健中正이라 한다. 예컨대 기제괘旣濟卦䷾는 모든 효爻가 正하고 그 가운데 육이효六二爻와 구오효九五爻는 중정中正을 겸하였으며, 미제괘未濟卦䷿는 모든 효爻가 부정不正하다.

역易에서 중中과 정正은 대체로 길함이 되지만 정正보다는 중中이 더 중시된다. 구삼효九三爻의 경우, 양효陽爻가 양위陽位에 있는 정正이지만 이는 중강重剛으로서 너무 지나친 강함이 된다. 초구효初九爻와 구오효九五爻도 중강重剛이지만 초효初爻와 상효上爻는 지위가 없는 자리이기 때문에 초구효初九爻의 중강重剛은 문제가 되지 않고 구오효九五爻는 중中을 겸하기 때문에 지나침이 되지 않는다.

 

[출처: 동양고전종합DB]

[출처] 주역周易 강유剛柔와 중정中正|작성자 청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