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이의 感謝指數 높이기
老人은 젊은 이에 比해 世上을 더 오래 살아온 歷史의 證人입니다.
그동안 살아온 經驗을 敎訓삼아 自身의 남은 삶을 슬기롭게 管理하면 老年期에 問題를 멋지게 避해 갈 수 있습니다.
늙음을 悲劇的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하늘의 膳物이고 祝祭로 즐겁게 살도록 努力하는 것입니다.
그중에도 每日의 삶에 感謝指數를 높이도록 노력하는 智慧가 必須입니다. 感謝하는 마음은 삶을 즐겁게 하며 자신의 所有를 充分하게 하고 否定을 肯定으로, 混沌을 秩序로, 怨望과 미움을 사랑으로 만드는 魔力이있습니다.
또한 감사는 아픔을 治癒하고 健康과 長壽를 누리게 하며 幸福을 열어주는 열쇠로 즐거움의 씨앗입니다.
늙은이에게 감사지수가 높아지면 불평과 불만이 없어지고 만족하고 예뻐하며 칭찬하고 싶어 집니다.
주고 싶어지며 세상모든 것을 마음껏 사랑하고 싶어지고 삶의 滿足度가 높아지며 고운 마음으로 세상을 밝게 보게 됩니다.
노인 자신이 높은 감사지수를 維持하면 慾心이라는 무서운 病과 比較라는 致命的인 痼疾病을 피할 수 있기에 매일의 삶이즐겁고 행복해 집니다.
감사하면 幸福指數와 기쁨지수도 크게 높아지며 豊饒로운 마음을 가지게 되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삶의 餘裕와 멋이 스며듭니다.
노인의 감사지수가 높아지면 삶의 意慾이 높아서 各種 질병을 가볍게 이겨 나갑니다.
노인이 감사지수를 높일수록 도와주고 싶고, 祈禱해 주고 싶으며, 사랑하고 싶으며, 믿고 싶으며, 容恕하며 激勵하고, 싶어집니다.
노인의 높은 감사지수는 하나님이 고운 마음으로 簡潔하고, 儉素하고, 밝은 마음으로 곱게 살아온 노인을 위한 선물이고 축복입니다.
<다래골 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