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의 원리_주역/역경(周易/易經)
25_천뢰무망(天雷无妄)
无妄元亨利貞(무망원형이정) : <무망>은 크게 형통하고 바르게 함이 이로우니,
其匪正(기비정) : 그 바르지 않으면 재앙이 있으니
不利有攸往(부리유유왕) : 갈 바를 둠이 이롭지 아니하니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无妄(무망) : 무망은
剛自外來而爲主於內(강자외래이위주어내) : <강>이 밖으로부터 와서 안의 주인이 되니,
動而健(동이건) : 움직여 굳건하고,
剛中而應(강중이응) : <강>이 중정해서 응하여
大亨以正(대형이정) : 크게 형통하고 바르게 하니
天之命也(천지명야) : 하늘의 命이라.
其匪正有眚不利有攸往(기비정유생부리유유왕) : '기비정유생부리유유왕'은
无妄之往何之矣(무망지왕하지의) : 무망의 감이 어디로 가리오
天命不祐行矣哉(천명부우행의재) : 천명이 돕지 아니함을 행하리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天下雷行(천하뇌행) : 하늘 아래에 우뢰가 행해서
物與无妄(물여무망) : 물건마다 무망을 주니,
先王以茂對時育萬物(선왕이무대시육만물) : 선왕이 성하게 때를 대해서 만물을 기른다.
初九(초구) : 초구는
无妄(무망) : 무망이니
往吉(왕길) : 감에 길하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无妄之往得志也(무망지왕득지야) : '무망지왕'은 뜻을 얻으리라.
六二(육이) : 육이는
不耕穫(부경확) : 갈지 아니해서 거두며,
不菑畲(부치여) : 새 밭을 일구지 아니해도 세해 된 밭이니,
則利有攸往(칙이유유왕) : 곧 가는 바를 둠이 이로우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不耕穫未富也(부경확미부야) : '부경확'은 부하려 함이 아님이라
六三(육삼) : 육삼은
无妄之災(무망지재) : 무망의 재앙이니,
或繫之牛(혹계지우) : 혹 소를 매나,
行人之得邑人之災(행인지득읍인지재) : 지나가는 사람의 얻음이 읍인의 재앙이로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行人得牛(행인득우) : 지나가는 사람이 소를 얻음이
邑人災也(읍인재야) : 읍인의 재앙이라.
九四(구사) : 구사는
可貞无咎(가정무구) : 가히 바르게 함이니 허물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可貞无咎(가정무구) : '가정무구'는
固有之也(고유지야) : 굳게 지킴이다
九五(구오) : 구오는
无妄之疾(무망지질) : 무망의 병은
勿藥有喜(물약유희) : 약을 쓰지 않으면 기쁨이 있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无妄之藥(무망지약) : '무망지약'은
不可試也(부가시야) : 가히 시험하지 못하니라.
上九(상구) : 상구는
无妄行有(무망행유) : 무망에 가면 재앙이 있어서
无攸利(무유리) : 이로운 바가 없느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无妄之行(무망지행) : '무망지행'은
窮之災也(궁지재야) : 궁한 재앙이라
출처: http://hwalove.tistory.com/entry/25천뢰무망天雷无妄?category=343349 [빈막(賓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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