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기도 모르는 진짜 영어

[번역기도 모르는 진짜 영어] Mx.

bindol 2021. 5. 15. 04:07

진짜 영어 5/15

 

Mr.는 남자 앞에, Miss.는 결혼 안 한 여자 앞에, Mrs.는 결혼한 여자 앞에 붙이는 경칭(honorific. 존대하여 부르는 말)이다. 결혼 여부와 상관없이 여자 앞에 붙이는 경칭은 Ms.다.
 
Ms.는 1972년 여성운동가 글로리아 스타이넘 등이 창간한 잡지 『Ms.』 이후 대중화돼 이제는 Mrs. 나 Miss.보다 널리 쓰이는 여성 경칭이 됐다.
 
그런데 남성인지 여성인지 모를 경우라면, 혹은 생물학적인 성과 다른 성 정체성을 갖고 있다면, 또는 남성이나 여성으로 구분되고 싶지 않은 사람이라면 어떤 경칭을 사용해야 할까.
 
이럴 땐 Mx.(믹스, 또는 묵스로 발음)라는 성 중립적 경칭(gender-neutral honorific)을 쓰면 된다. 여기서 x는 ‘틀린 것을 지우다’ ‘무엇으로 규정할 수 없는’ 등의 의미로 쓰이는 문자 x다.
 
Mx.의 표기 방법은 영국과 미국이 조금 다르다. 영국에서는 점(period)을 찍지 않고 그냥 Mx라고 쓰는데 미국에서는 period를 붙인다. Mr. Mrs. Miss. Ms. 모두 마찬가지다. 영국에서는 모든 경칭에 period 없이 Mr Mrs Miss Ms로 쓴다.
 
Mx.라는 경칭이 사용된 최초의 기록은 1977년 미국의 『Single Parent』라는 잡지에서 발견된다. 하지만 정작 이 말을 많이 사용하는 건 영국이다. 상당수의 학교, 병원, 은행, 회사에서 Mx를 공식 문서에 사용하고 있다. 2015년에는 영국 하원과 영국우정공사(Royal Mail) 등의 공공기관이 Mx 사용을 인정했고,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도 등재됐다. 2017년에는 HSBC 그룹이 앞으로는 고객들이 Mx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는 미국에서도 Mx.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월 취임 첫날 백악관 웹사이트의 국민의 소리(‘Contact us’) 페이지 신청자 이름 앞에 붙이는 prefix로 Mx.를 추가하는 행정명령에 사인했다. 현재 해당 페이지에는 Mr. Ms. Mrs. Dr. Mx.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돼 있다. 최근 뉴욕타임스는 곧 여권이나 운전면허증, 사회보장카드 등에도 제3의 성 ‘X’가 전면 추가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기사를 실었다.
 
한편 패션 브랜드 구찌는 지난해 7월 ‘Gucci MX’라는 새로운 쇼핑 카테고리를 선보였다. 성별 구분을 넘어서는 젠더리스(genderless) 스타일의 패션 상품을 판매하는 카테고리다.
 
코리아중앙데일리 Jim Bulley, 박혜민 기자 park.hyemi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