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字文 工夫

(053) 배망면락背邙面洛 부위거경浮渭據涇

bindol 2022. 6. 17. 17:36

▶ 훈음訓音

背 등 배 / 邙 북망산 망 / 面 낯 면 / 洛 물이름 락
浮 뜰 부 / 渭 물이름 위 / 據 근거 거 / 涇 통할 경




▶ 풀이

(락양은) 북망산(邙)을 등지고(背) 락수(洛)를 마주하며(面)
(장안은) 위수(渭)에서 배 띄워(浮) 경수(涇)에 의거한다(據).


▶ 자원字源

背 : 북녘 북北(두 사람이 등을 서로 맞대고 있는 모습), 달 월月(몸통)이 결합했다. 몸을 서로 등지고 있다는 데서 '등 뒤'를 뜻한다. 본래 北이 본래 '등 뒤'를 뜻하는 글자였으나 가옥 형태가 남향으로 정착된 후 남쪽의 반대 방향인 '북쪽'을 뜻하게 됐다.
邙 : 언덕 부阝(고을 읍邑의 변형), 망할 망亡이 결합했다. 사람이 죽어서 묻히는 곳이라는 데서 '북망산'을 뜻한다. 북망산은 해발 300m 정도의 야트막한 산이다. 북망산의 주봉主峯인 취운봉翠雲峯은 봉우리 위의 나무가 푸른 구름 같아서 붙은 이름이다. 하남성 락양시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역사상 많은 인물들이 이곳에 묻혀 있다.
面 : 사람의 머리둘레와 눈을 나타낸 데서 ‘낯’을 뜻한다.
洛 : 물 수氵, 각각 각各(각→락)이 결합했다. 여러 지류들이 각각 흘러든다는 데서 '강 이름’을 뜻한다. 락하洛河의 길이는 약 400km이며 위하渭河의 지류이다. 위하로 유입되자마자 황하黃河로 흘러드니 황하의 지류라고도 한다.
浮 : 물 수水, 손톱 조爪, 아들 자子가 결합했다. 물에 빠진 아이의 머리채를 잡아 올린다는 데서 ‘뜨다’를 뜻한다.
渭 : 물 수氵, 밥통 위胃(밭 전田, 달 월月의 합자 → 기름진 땅)가 결합했다. 기름진 땅을 관통하는 강물이라는 데서 ‘강 이름’을 뜻한다. 위하渭河는 고대 중국의 가장 비옥한 지역인 관중을 통과한다. 위하의 길이는 818km이며 황하 최대 지류이다.
據 : 손 수扌(여기서는 지팡이를 뜻함), 원숭이 거豦(등이 굽는 노인)가 결합했다. 등 굽은 노인이 지팡이에 기댄다는 데서 ‘근거’를 뜻한다.
涇 : 물 수氵, 물줄기 경巠이 결합했다. 물이 통과하여 흐른다는 데서 ‘통하다’를 뜻한다.


▶ 참고參考

락양洛陽과 장안長安(현재 서안西安)은 직선거리로 370km가 되지 않는다. 화하 문명도 처음에는 작은 규모에서 시작한 것이다. 현재의 중화민족은 한족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민족이란 혈통이 아니라 오랜 세월을 같은 통치체제 내에서 살면서 융합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수종족은 중화민족이 아니라는 식의 주장은 무지의 소치이다.

조선민족은 고려민족과 북방민족(여진, 말갈 등)의 융합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신라 김씨 왕조 또한 흉노의 후예이다. 한반도에서 민족의 개념이 본격화된 것은 조선부터이다. 고려까지만 해도 민족 또는 국경의 개념이 약했다. 이성계의 조상들이 원에 붙었다가 고려에 붙었다가 했던 것은 반민족적 행위가 아닌 다소 자연스러운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