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늙어서도 즐겁고 재미있게 살기] 
늙어서도 재미있게 사는 老人은 슬기롭습니다 사람마다 재미있다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 같을 수는 없기에 재미의 基準을 定하기는 참으로 어렵습니다. 他人이 무엇이라고 해도 자신이 좋아하고 재미있다면 그만일 듯하나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은 지구촌이라는 별에서 각각의 국가에 속하고 사회의 規範과 法이 허용하는 肯定的인 規則에 따라야 하며 타인에게 피해가 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재미있고 즐겁게 살아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자신이 재미와 즐거움이 다른사람에게 物心兩面으로 조금이라도 有益이 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바람직한 일은 없습니다.
노년의 삶이 타인에게 조금이라도 유익되는 일을 즐기며 곱게 늙어가는 모습은 莊嚴하고 아름다운 作品입니다.
오늘의 재미와 즐거움이 오늘 이후에는 즐겁지도 않고 근심이나 苦痛을 주는 즐거움과 재미라면 단호히 拒否하고 지속가능한 즐거움과 재미를 選擇해야 합니다.
남에게 被害를 주지 않으며 경제적 負擔이 되지 않고 몸에 해롭지않은 즐거움만이 眞正한 재미이며 즐거움 입니다.
늙어서도 자기의 바람직한 趣味를 담담히 즐기며 재미있게 즐기며 밝게 사는 모습은 닮고 싶은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얼마만큼의 자기 修鍊과 內功이 있어야 慾心 없이 자신의 삶을 즐기며 담담하게 살아가는 境地에 이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늙어서도 즐겁게 살기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세상을 밝게 보고 사랑하고 感謝하는 긍정적으로 생각으로 사는 것입니다.
또한 健康해야 하고 경제적 어려움에 빠지지 않은 餘裕도 필요합니다. 比較하지도 忿怒하지 말고 미워하지도 猜忌하지도 말며 지금 자기의 있는 것만으로 감사하면서 즐겁게 늙어 가는 것은 祝福입니다.
이제는 욕심 낼 나이도 아니고 비교할 나이도 아니며 시기, 嫉妬, 怨望하고 미워할 나이가 아님을 아는 것입니다.
늙어서는 眞正으로 詛呪와 不平을 멀리하며 재미있고 즐겁게 살아야 합니다. 매일 매일 즐겁고 재미있게 살아야 축복입니다. 행복과 즐거움과 재미는 미루지 말아야 합니다. 내일이면 늦을지 모릅니다.
삶의 즐거움과 재미는 누리는 사람의 몫이고 감사하며 滿足한 이의 것입니다.
나이가 많아서도 삶을 즐기며 재미있게 늙어갈 수 있음은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의 膳物입니다.
<다래골 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