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진의漢字..

전광진의 '하루한자와 격언'[157]徒步(도보)

bindol 2020. 12. 3. 04:57

徒 步

*걸을 도(彳-10, 5급)

*걸음 보(止-7, 5급)

 

‘It takes about twenty minutes to walk there.’는 ‘거기까지 ○○로 20분쯤 걸린다’는 뜻이다. 공란에 적절한 말은? ①徒行 ②步行 ③徒步 ④徒走. ‘徒步’에 대해 낱낱이 살펴보자.

 

徒자는 ‘걸어 다니다’(go on foot)는 뜻을 나타내기 위해서 ‘길 척’(彳)과 ‘달릴 주’(走)를 합쳐 놓은 것이다. 후에 ‘비다’(empty) ‘무리’(company)란 뜻도 이것으로 나타냈다.

 

步자는 두 개의 발자국 모양을 본뜬 것이었다. 상단의 ‘止’(발자국 지)가 옛 모습을 약간 유지하고 있다. 하단은 ‘止’가 거꾸로 써져 있는 것이기에 ‘少’(적을 소)로 쓰면 틀리니 주의하여야 한다. ‘걸음’(step) 또는 ‘걷다’(walk)는 뜻을 그렇게 나타낸 것은 참으로 기발한 생각이었다.

 

徒步는 ‘걸음[步] 걸이[徒]’, ‘탈것을 타지 않고 걸어 감’을 이른다.

 

‘대담하면 온 천하를 두루 다 다닐 수 있지만, 소심하면 한 발짝도 내딛기 어렵다.’

(大膽天下去得 대담천하거득, 小心寸步難行소심촌보난행 - 명나라 馮夢龍(풍몽룡)의 ‘警世通言경세통언’).

 

【첨언】 불을 놓는 것도 ‘방화’? 불을 끄는 것도 ‘방화’? 일반 국어사전으로는 그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방}의 속뜻을 금방 알 수 있도록 속뜻사전을 엮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