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의 원리_주역/역경(周易/易經)
11_지천태(地天泰)
泰小往大來(태소왕대래) : 태는 작은 것이 가고, 큰 것이 오는 것이니
吉亨(길형) : 길하여 형통하리라.
彖曰(단왈) : 단에 가로대
泰小往大來吉亨(태소왕대래길형) : '태소왕대래길형'은
則是天地交而萬物通也(칙시천지교이만물통야) : 곧 천지가 사귀어 만물이 통하는 것이며,
上下交而其志同也(상하교이기지동야) : 위와 아래가 사귀어 그 뜻이 같음이라.
內陽而外陰(내양이외음) : 안에는 양이고, 밖에는 음이며,
內健而外順(내건이외순) : 안으로는 강건하고 밖으로는 유순하며,
內君子而外小人(내군자이외소인) : 안으로는 군자요 밖으로는 소인이니,
君子道長(군자도장) : 군자의 도는 자라나고
小人道消也(소인도소야) : 소인의 도는 사라지느니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天地交泰(천지교태) : 하늘과 땅의 사귐이 태괘의 괘상이니,
后以財成天地之道(후이재성천지지도) : 군주가 이로써 천지의 도를 재단하여 이루며,
輔相天地之宜(보상천지지의) : 천지의 마땅함을 힘 보태고
以左右民(이좌우민) : 도움으로써 백성을 좌하고 우하느니라.
初九(초구) : 초구는
拔茅茹(발모여) : 띠풀 뿌리를 뽑음이라.
以其彙征吉(이기휘정길) : 그 무리로써 감이니 길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拔茅征吉(발모정길) : 발모정길은
志在外也(지재외야) : 뜻이 밖에 있음이라.
九二(구이) : 구이는
包荒(포황) : 거친 것을 싸며
用馮河(용풍하) : 하수를 건너는 용맹을 쓰며,
不遐遺(불하유) : 멀리 있는 것을 버리지 아니하며
朋亡(붕망) : 붕당을 없애면,
得尚于中行(득상우중행) : 중정의 도를 행함에 숭상함을 얻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包荒得尚于中行(포황득상우중행) : '포황득상우중행'은
以光大也(이광대야) : 빛나고 큼을 얻기 때문이라.
九三(구삼) : 구삼은
無平不陂(무평불피) : 평평하다가 언덕지지 않음이 없으며,
無往不復(무왕불부) : 가다가 돌아오지 않음이 없으니,
艱貞(간정) : 어렵게 하고 바르게 하면
無咎(무구) : 허물이 없어서
勿恤其孚(물휼기부) : 근심치 않더라도 그 미더운지라.
于食有福(우식유복) : 먹는 데에 복이 있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無往不復(무왕불부) : 무왕불복은
天地際也(천지제야) : 천지가 사귐이라.
六四(육사) : 육사는
翩翩(편편) : 펄펄 나래짓하듯
不富以其鄰(불부이기린) : 부하려 하지않고 그 이웃으로써 하여,
不戒以孚(불계이부) : 경계하지 아니해도 미덥도다.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翩翩不富(편편불부) : '편편불복'는
皆失實也(개실실야) : 모두 실질을 잃음이요,
不戒以孚(불계이부) : '부계이부'는
中心願也(중심원야) : 중심으로 원함이라.
六五(육오) : 육오는
帝乙歸妹(제을귀매) : 제을이 누이동생을 시집보내는 것이니,
以祉元吉(이지원길) : 이로써 복이 되며 크게 길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以祉元吉(이지원길) : '이지원길'은
中以行願也(중이행원야) : 가운데로써 원함을 행함이라.
上六(상륙) : 상육은
城復于隍(성부우황) : 성이 무너져 터에 돌아옴이라.
勿用師(물용사) : 군사를 쓰지 말고
自邑告命貞吝(자읍고명정린) : 읍으로부터 명이 고할지니 바르더라도 인색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가로대
城復于隍(성부우황) : '성복우황'은
其命亂也(기명란야) : 그 명이 어지러움이라
출처: http://hwalove.tistory.com/entry/11지천태地天泰?category=343349 [빈막(賓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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