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

[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 125.탐심(貪心)

bindol 2020. 12. 24. 05:36

[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 125.탐심(貪心)

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 2015. 10. 21. 17:09

포청천(包靑天)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인물이다. 본래 성과 이름은 포증(包拯)이다.
중국 역사속 가장 대표적인 탐관오리 척결형 관료다.
북송 시기의 대신으로 권력형 부조리들을 제거해 민간에서 명성이 높았다.

요즘 제 분수 바깥의 돈이나 재물 등을 탐내 욕을 불러들이는 사람이 제법 많다. 그런 행위의 바탕을 이루는 마음이 바로 탐심(貪心)이다. 그런 마음은 누구에게나 들어서는 법이지만 얼마나 그를 억제하느냐에 따라 사람의 됨됨이가 가려진다. 중앙일보에 재직 할 때 썼던 칼럼을 다시 손질해 소개한다.

많이 먹으면서 그칠 줄 모르는 사람에게는 식탐(食貪)이 있다고 한다. 이성(異性)을 밝히면서 제 본분을 잃는 사람은 색탐(色貪)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뭐든지 제 몫 이상을 요구하는 사람에게는 이렇게 ()이라는 글자가 따르기 마련이다.

업무를 핑계로 집에 돌아갈 생각 없이 술만 푼다면 탐배(貪杯). 혹은 탐주(貪酒)라고도 한다. 이 시대의 상습적인 고주망태들에게 어울리는 말이다. 이 정도면 애교다. 탐내는 것이 하도 많아 더러운 인상을 주는 사람에게는 탐묵(貪墨)이라는 형용이 따른다. 탐욕으로 마음 등이 시커멓게 변한 사람이다. 재물에다가 색까지 밝혀 고질(痼疾)을 얻은 사람은 탐닉(貪溺)의 상태다. 빠져 나오기 힘든 수렁에 발을 들인 것이다.

음식이나 색욕(色慾) 등 특정한 대상 외에 무엇이든지 절제 없이 밝히는 사람은 탐람(貪婪)하다는 말을 듣는다. 탐람(貪濫)이란 단어도 그와 같은 뜻이다. 정해진 몫 이상의 것을 찾아 좇다가 자신을 망치는 일, 또는 그 결과가 탐오(貪汚). 재물에 눈이 어두워져 그를 취하려는 태도인 ()과 행위의 부정당함을 알리는 ()의 결합이다.

탐오라는 단어를 쓸 때 우리가 우선 떠올리는 대상은 부패한 관료다. 공공(公共)의 영역을 책임지는 관리가 재물을 탐하는 병에 걸리면 탐관(貪官)이요, 오리(汚吏). 합쳐서 이르는 탐관오리(貪官汚吏)’는 동서고금(東西古今)의 빼놓을 수 없는 골칫거리다.

동양의 관리들이 받았던 뇌물이 포저(苞苴). 어육(魚肉)을 싸던 풀, 부들()을 일컬었던 단어다. 뜻이 확대돼 값비싼 물건을 싸던 보자기쯤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조선 왕조의 실록(實錄)에 늘 등장하던 단어였으니 조정(朝廷)에서 이 때문에 꽤 골치가 아팠던 모양이다.

지금 자주 사용하는 뇌물(賂物)’은 회뢰(賄賂)라고 했다. 수회(受賄)라고 하면 뇌물을 받는 것, 그 반대인 뇌물을 주는 행위는 행회(行賄). 한국에서는 뇌물 받는 행위를 수뢰(受賂)라는 단어로 자주 표현한다. 어차피 뇌물 수수(授受)에 관한 죄는 주고받는 쌍방이 있어야 성립하는 것이다.

우리의 용례는 없으나 중국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 중에 中飽(중포)라는 말이 있다. 한자 새김 그대로 풀자면 가운데()가 배부르다()는 뜻이다. 춘추시대의 스토리에서 나온 말로 국가 재정도 어렵고, 백성도 가난한데 중간의 관리들만 배가 부르다는 얘기다.

공적인 재물을 삼키거나, 권력의 부정당한 행사를 통해 배를 불리는 탐관오리들의 행태를 비꼬던 말이다. 성어로는 中飽私囊(중포사낭)으로 적어 공공의 재물을 제 주머니로 넣어 채우는 사람이나 그런 행위를 일컫는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들의 부패가 점입가경(漸入佳境)이다. 급기야 외교와 안보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의 방위산업 비리 이야기가 불거져 나오는 요즘 이 中飽(중포)라는 단어에 더욱 눈길이 멈춘다. 누구의 배가 그렇게 부를까, 몸 가운데의 배가 과도하게 부르면 고지혈증과 당뇨 등이 온다는데 이 사회는 정말 건강한 걸까.

 

<한자 풀이>

(탐낼 탐): 탐내다, 탐하다. 바라다. 희망하다. 자초하다. . 탐욕.

(먹 묵, 교활할 미): . 형벌 종류. 그을음. 먹줄. 다섯 자. 점괘, 귀갑의 균열상. 척도의 이름. 묵자의 학파.

(빠질 닉, 빠질 익, 오줌 뇨, 오줌 요, 약할 약): 빠지다. 빠뜨리다. 그르치다. 지나치다, 정도를 넘다. 오줌, 소변(). (오줌을)누다 (). 약하다(), 연약하다().

(탐할 람, 탐할 남): 탐하다, 욕심 부리다. 탐욕이 심하다. 삼가지 않다. (술 한 순배)돌다.

(더러울 오, 구부릴 우, 팔 와): 더럽다, 추하다. 더럽히다, 더러워지다. 나쁘다. 욕되다, 치욕스럽다. 욕보이다. (치욕을)씻다. (지위가)낮다. 수고롭다. , 더러운 물건.

(쌀 포): 싸다. 더부룩이 나다. 우거지다. 무성하다. 꽃망울. 꽃봉오리. 덤불. 풀 이름. . 근본.

(깔 저, 물 위에 뜬 풀 차, 두엄풀 자, 절인 채소 조): 깔다. 검다. 거칠다. . 삼씨. 꾸러미. 성의 하나. 물 위에 뜬 풀(). 마른 풀(). 두엄풀(). 절인 채소().

(재물 회, 뇌물 회): 재물. 뇌물. 예물, 선물. 뇌물을 주다. 선사하다.

(뇌물 뢰, 뇌물 뇌): 뇌물. 선물, 재물. 재화. (뇌물을)주다. 증정하다.

(배부를 포): 배부르다. 속이 꽉 차다. 옹골지다. 옹골차다. 충실하다. 물리다. 가득 차다. 만족하다. 착복하다. 배불리. 족히. 충분히.

(주머니 낭): 주머니. 자루. 불알, 고환. (주머니에)넣다. (싸서)동여매다.

 

<중국어&성어>

中饱私囊 zhōng bǎo sī náng: 풀이는 본문 참조. 자주 쓰는 성어에 든다.

贪官污吏(貪官汚吏) tān guān wū lì: 우리에게도 매우 귀에 익은 성어다.

贿赂(賄賂) huì lù: 뇌물.



출처: https://hanjoong.tistory.com/entry/한자-그물로-중국어-잡기-125탐심貪心?category=662101 [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