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대가 人生에서 제일 좋을 때다]
인생 70은 막바지가 아니다. 새 마음으로 오히려 새로운 設計가 필요한 時期다. 앞으로의 2~30년을 어떻게 살 것인가 생각해 보아야한다.
2~30년은 웬만한 사람들의 한 인생일수도 있다. 헛되이, 지루하게 남은 인생을 살아서는 안 된다. 꿈을 버릴 때 인간은 주저앉아 절망(絶望)한다.
大部分의 老年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미 지나간 젊음을아쉬워하기만 했지 찾아오는 노년에 대하여 보람 있게 맞이할 생각을 못한다.
70대의 나이는 늙은이가 아니다. 자신이 늙었다 認定하는 사람이 늙은이다. 아직 늙지 않았다며 꿋꿋하면 아직 젊은이다.
그러면 언제가 인생에서 가장 幸福을 느끼는 시기일까? 영국의 作家겸 敎授인‘루이스 월포트’의
"You're Looking Very Well"이라는 冊에 의하면 年齡이 높은 사람이 幸福指數가 높다고 한다.
나이가 들수록 행복한 理由에 대해 그는 "노년에 나이가 들면서 自己 시간을 充分히 利用하고 생각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긴다."며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더욱 더 邁進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행복지수가 전 生涯 중 가장 높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硏究에 따르면 놀랍게도 인생의 黃昏期에 접어든 74세에서 삶의 幸福度가 가장 높은 것으로 調査됐다.
70대는 결코 인생 衰退期가 아니다. 오히려 經綸이라는 智慧가 가장 旺盛할 때다. 또한 다가오는 죽음에 대한 哲學이 確固히 서 있을 때다.
그래서 오히려 두려움이 없는 시기다. 연구진에 의하면 “이 나이는 社會的 責任感이나 經濟力에 대한 負擔感이 덜하고, 이전 삶에서 맛보지 못했던 自己滿足의 시간이 더 많아지는 시기이기 때문” 이라고 한다.
獨逸과 美國 연구진은 共同으로 성인 남녀 21,000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얼마나 행복하게 살고 있는지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10대~40대까지는 행복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趨勢는 46세까지 이어지다가 74세가 되면서 행복도가 높아지기 시작한 것으로 조사됐다.
20대와 30대에서는 結婚해서 家族을 이루고 집을 사야하고, 자녀교육(子女敎育)을 시키고 사업(事業)을 성공(成功)시켜
돈도 모으고 昇進도 해야 하는 壓迫感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므로 행복도가 낮게 나타났다.
어떤 論文에서 연구진은 행복도가 다르게 나타난 데 대해 이런 結論을 내렸다.
“젊은 층에 비해 나이든 사람들은 삶에 대해 더 感謝하게 생각하는 傾向을 보이기 때문일 수 있다.
또 노년층은 사회 相互作用에서 感情的 側面을 더 强調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그들의 經驗을 통해서 얻은 滿足感을 感性的으로 記憶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년과 노년은 결코 綃羅한 衰退期가 아니다. 그들은 죽음을 맞이할 準備를 한다. 그래서 그만큼 餘裕가있다.
하루하루를 더 充實하게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따라서 健康이 뒷받침 해주고 生活費에 걱정이 없어야하지만 70대는 인생 最大의 幸福感을 느끼면서 살아갈 수 있다.
70대는 인간이 지닌 經驗과 智識을 통해, 쌓은 經綸을통해, 얻은 최고의 智慧가 發揮될 때다. 그리고 인생에서 생기는 問題들을 긴 眼目으로 바라볼 수 있는 나이다.
悠悠自適하며 물 흐르듯 구름 넘어가듯 自己가 하고 싶은 일을 즐기며 마음대로 할 수있으니 얼마나 幸福한 나이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