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신전자
![](https://blog.kakaocdn.net/dn/KOOSs/btrCKibI3sk/d4nfW6Av0tco6CCK0gKVC1/img.jpg)
서정민 스타일팀장
한자로 삼신(三新).
3개의 새로운 필수 가전제품이라는 뜻으로 의류건조기, 식기세척기, 무선청소기(또는 로봇청소기·사진)를 말한다. 가사노동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준다는 게 공통점이다.
『트렌드 코리아』의 공동저자인 이향은 성신여대 교수(서비스·디자인공학과)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중 하나로 “가사노동의 가성비 추구”를 꼽았다. 1인 가구이든, 다인 가족이든 최소한의 노동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는 살림을 지향한다는 말이다.
![](https://blog.kakaocdn.net/dn/bc2kBM/btrCKiXXMdg/qLnMuRA2SbAywukWByvhUK/img.jpg)
로봇청소기
실제로 이들 삼신가전의 성장세는 놀랍다. G마켓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의류건조기 판매는 2019년 기준으로 3년 전 대비 11배 이상(1059%) 신장됐다. 식기세척기는 6배 가까이(498%), 로봇청소기는 5배(423%) 증가했다. 이 조사에서 또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남녀 구매 비중이 점점 비슷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2019년 기준 의류건조기(남성 50%·여성 50%), 식기세척기(남성 46%·여성 54%), 로봇청소기(남성 47%·여성 53%). 전자업계에선 이 또한 맞벌이 부부가 많은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으로 본다. 아내와 남편이 가사노동을 공동 분배하면서 빨래·설거지·청소를 직접 하게 된 남성들이 삼신가전 구매에 적극 나섰다는 의미다. 음식물처리기 구입은 2016년 남성 37%·여성 63%, 2019년 남성 51%·여성 49%로 남성 구매 비율이 월등히 증가했다.
삼신전자 한자를 ‘삼신(三神)’으로 쓰기도 한다. 가정의 평화를 위해 신(神)이 주신 3개의 선물이라는 의미. 자신을 위해서든, 아내를 위해서든 살림살이에 남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건 반가운 일이다. 설 연휴 때도 가사노동에 대한 남편들의 관심이 지속되길 바란다.
서정민 스타일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