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신전자
서정민 스타일팀장
한자로 삼신(三新).
3개의 새로운 필수 가전제품이라는 뜻으로 의류건조기, 식기세척기, 무선청소기(또는 로봇청소기·사진)를 말한다. 가사노동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준다는 게 공통점이다.
『트렌드 코리아』의 공동저자인 이향은 성신여대 교수(서비스·디자인공학과)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중 하나로 “가사노동의 가성비 추구”를 꼽았다. 1인 가구이든, 다인 가족이든 최소한의 노동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는 살림을 지향한다는 말이다.
로봇청소기
실제로 이들 삼신가전의 성장세는 놀랍다. G마켓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의류건조기 판매는 2019년 기준으로 3년 전 대비 11배 이상(1059%) 신장됐다. 식기세척기는 6배 가까이(498%), 로봇청소기는 5배(423%) 증가했다. 이 조사에서 또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남녀 구매 비중이 점점 비슷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2019년 기준 의류건조기(남성 50%·여성 50%), 식기세척기(남성 46%·여성 54%), 로봇청소기(남성 47%·여성 53%). 전자업계에선 이 또한 맞벌이 부부가 많은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으로 본다. 아내와 남편이 가사노동을 공동 분배하면서 빨래·설거지·청소를 직접 하게 된 남성들이 삼신가전 구매에 적극 나섰다는 의미다. 음식물처리기 구입은 2016년 남성 37%·여성 63%, 2019년 남성 51%·여성 49%로 남성 구매 비율이 월등히 증가했다.
삼신전자 한자를 ‘삼신(三神)’으로 쓰기도 한다. 가정의 평화를 위해 신(神)이 주신 3개의 선물이라는 의미. 자신을 위해서든, 아내를 위해서든 살림살이에 남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건 반가운 일이다. 설 연휴 때도 가사노동에 대한 남편들의 관심이 지속되길 바란다.
서정민 스타일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