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 符 經
一始無始一 모든 시작은 하나로시작 되고 이루어진 것은 없는 것과 같아서 시작처럼 하나라. 析三極 無盡本 天一一地一二人二三 天一一地一二人一三 "하늘(天)의 수는 일일(一一)이요, 땅(地)의 수는일이(一二)요, 사람(人)의 수는 일삼(一三)이다." 一積十鉅無櫃化三 / 일적십거무궤화삼(무궁화) 여기서 무란 가득함을 무궁함을 말한다. 시작이 쌓여서 가득하여 사람으로 변한다. 정기가 쌓이고 (無)이루어져서 상자(궤) 사 람으로 변한다. 天二三地二三 하늘은 땅이면서 사람이다. 땅은 땅이면서 사람 이다.(하늘아래 '무전유죄'로 도적질 하지 마라, 다 하늘이 알고 있다.) 人二三大三合 사람은 사람이요, 땅은 사람이라, 천지인삼합(天地人 三合)을 이루어진것이다. 六生七八九 運三四 成環五七 一 妙 衍 萬 往 萬 來 用變不動本 쓰임이 다 달라도 하늘과 땅 인간의 뿌리는 바뀌지 않는다. 변하지 않는다. 本心本 太陽昻 마음에 뿌리는 태양처럼 꺼리낄것이 없는것이 그 뿌리이다.인간의 自性이 太陽 과 같다. 明人中 天地人 밝은 사람이 사람중에 으뜸이라, 하늘과 땅 천지중에 으뜸이 사람이다. 一終無終一 세상의 끝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하늘이라, 시작이 없듯이 끝남도 없다. 상고 시대부터 내려오든 하늘에 제사지내는 신성지 '소도'는 마당에 작대기 하나(솟대) 세워 놓는다.
천부경의 깊은 뜻은 하늘님의 자손인 인간들이 하늘님을 찾아서 신성불가침한 존재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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