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는 숫자일 뿐 熱情的으로 살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인간의 나이를 다음 같이 다섯 가지로 분류해서 이야기한다.
1.달력 나이: 태어나서 살아 온 지금까지의 실제 나이.
2.社會的 나이: 사회적 지위나 역할에 따라 매겨지는 나이. 다 같은 70 나이라도 현직 사장이나 회장님과 소외되고 서글픈 늙은이의 나이의 차이.
3.知的 나이: 지성, 교양, 전문성, 학위 등을 척도로 본 나이. 선생님이나 교수님, 또는 전문직에 있는 사람과 단순 노무직에 근무하는 사람과의 차이.
4.精神的 나이: 논리, 추리, 수리의 능력을가지고 누구와도 어울리고 대화 가능한 다양성을 가진 나이. 몸은 노인이지만 마음은 청춘이듯 생각에따라 적어지고 젊어지는 마음의 나이.
5.生物學的 나이: 신체의 노화 정도를 측정한 육체적 나이. 건강상태 즉 구성세포의 나이를 말하는데 계속적인 운동이나 영양 등으로 얼마든지 젊어질 수 있다.
여기서 나는 비록 非전문가로 배우지 못한 사람이지만 열정적 나이를 하나 더 추가해서 이야기 하고 싶다. 인생 일흔 줄 노인이라고 주저 앉은 사람과 땀 쏟으며, 山을 오르며, 사랑하는 사람의 차이를 아는가?
술타령에 잔소리로 사는 영감탱이와 무언가 배워야한다며 학교가는 어르신의 차이를 아는가?
스스로 외롭고 끝장이라며 포기하는 늙은이와 20년~ 30년 남은인생 꿈과희망으로 사는 노인, 무엇이 다른가?
결심, 노력, 열정, 야망, 박력, 집념을 가졌냐? 못 가졌냐? 에 따라 노후뿐만 아니라, 그 인생, 현재의 생활도 확 달라진다.
나날이 새로워지려는 노력, 무어라도 배우려는 노력, 왜들 그런 희망, 그런 생각을 갖지 못하는가?
아직은 꿈과 희망을 버릴 나이가 아닌데, 왜들 체념하고 포기하고 물러서려하는가? 한 번 가면 그만인 인생, 그냥 잊혀지고 말건데, 무얼 망설이고, 무엇아까워 한숨으로 살려는가?
건강하게 삶을 즐기고 못 즐기는 것. 모두 당신의 탓, 열정이 있나? 없나? 에 달려 있다.
남은 인생 아름답고 즐겁게 살다가자. 나이는 숫자일 뿐 열정은 젊은이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여농 권 우 용 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