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勝人者有力, 自勝者强 - 老子
승인자유력, 자승자강 - 노자
남을 이긴 사람은 힘이 있을 뿐이고,
자기를 이긴 사람은 진정한 강자이다.
2. 藏器於身, 待時而動 - 周易
장기어신, 대시이동 - 주역
재주(재능을 쌓아)를 몸에 지니고, 때를 기다려 움직인다.
3. 輿人不求備, 檢身若不及 - 尙書
여인불구비, 검신약불급 - 상서 = 書經
다른 사람에게 완전하기를 요구하지 말고,
자기에 대하여는 모자라는 점이 없는지 샅샅이 살펴야한다.
4. 在天願爲比翼鳥, 在地願作連理枝 - 白居易(長恨歌)
재천원위비익조, 재지원작연리지 - 백거이(장한가)
하늘에서는 비익조가 되기를 원하고,
땅에서는 연리지가 되기를 원한다.
比翼鳥비익조: 상상의 새 암컷․수컷이 눈과 날개가 하나씩.
連理枝연리지 : 두 나무의 가지가 맞닿아서 결이 서로 통하는 것.
이상의 비익조와 연리지는 뜻이 바뀌어 ‘부부가 서로 정이 두터워 떨어지기 않음’을 비유. 唐당나라의 憲宗헌종과 楊貴妃양귀비의 애절한 사랑을 후에 白居易백거이가 詩로써 표현한 것임.
5. 或而不從師, 其爲或也, 終不解矣 - 唐, 韓愈
혹이부종사, 기위혹야, 종부해의 - 당나라 한유
의혹이 있어도 스승을 찾아 배우지 않으면 그 의혹을 풀 수 없다.
6. 若烹小鮮 - 老子60章 治大國若烹小鮮
약팽소선 - 노자60장 치대국약팽소선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생선을 굽는 것과 같다”는 의미로서 작은 고기를 굽기 위해 이쪽저쪽 뒤집다 보면 생선살이 부서져서 하나도 남지 않는다. 작은 생선은 때를 기다려 뒤집어야 한다. 이 말은 “가장 좋은 정치란 적절한 때를 기다렸다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7. 回黃轉綠 회황전록-초목이 겨울에는 누렇게 물들어 떨어지지만 여름이 되면 다시 푸르러진다.
8. 因禍爲福 인화위복 - 시기를 잘 이용하면 화도 복이 된다.
9. 老馬之智 노마지지 - 하찮은 사람에게서도 배울만한 지혜가 있다.
10.
垂大名於萬世者, 必先行之於縴微之事 - 陸賈
수대명어만세자, 필선행지어섬미지사 - 육고
큰 명성을 만세에 날리고자 하는 사람은,
반드시 작은 일부터 잘 실행해야 한다.
11. 花發山無事, 石鳴水有心 - 全北的謀溪谷
화발산무사, 석명수유심 - 전북 덕유산 어느 계곡
꽃이 피는걸 보니 산은 할일도 없나봐,
돌이 우는걸 보니 물도 마음이 있나봐.
12. 濯去舊見, 以來新意
탁거구견, 이래신의
낡은 견해를 버려야, 새로운 뜻이 찾아든다.
13. 益者三友; 友直, 友諒, 友多聞
損者三友; 友偏辟, 友善柔, 友偏佞 - 論語
익자삼우, 우직, 우량, 우다문
손자삼우, 우편벽, 우선유, 우편녕 - 논어
이익되는 3종류의 벗; 벗이 우직하고,
벗이 신실하며 너그럽다.
벗이 견문이 많은 벗.
손해되는 3종류의 벗; 벗이 아첨을 잘 하는 사람,
벗이 부드러운 척 잘하다.
벗이 말을 잘하나 사악한 사람.
14. 重寒則熱, 重熱則寒 - 黃帝內經
중한즉열, 중열즉한 - 황제내경
너무 차면 열이 나고, 열이 심하면 오한이 든다.
15. 安危在出令, 存亡在所任 - 史記
안위재출령, 존망재소임 - 사기
국가의 안위는 법령제정에 있고,
국가의 존망은 인재의 등용에 있다.
16. 人之才, 成於專, 毁於雜 - 宋, 王安石
인지재, 성어전, 훼어잡 - 송나라, 왕안석
인간의 재능은 한 가지를 전념하는 데서 성취하고,
이것저것 다하는 데서 망친다.
17. 時俗人有耳, 不自聞其過 - 唐, 韓愈
시속인유이, 불자문기과 - 당나라, 한유
세속 사람들은 모두 귀가 있지만,
자기의 허물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
18. 福近易知, 禍遠難見 - 靑, 李汝珍(鏡花緣)
복근이지, 화원난견 - 청나라, 이여진(경화연)
복은 가까워 알기 쉽고, 화는 멀어서 예측하기 어렵다.
19. 道可致而不可求 - 東坡(蘇軾)
도가치이불가구 - 동파(소식)
‘도’의 경지에 이를 수 있는 것이지만,
바란다고 구하여 얻을 수는 없다.
20. 暴至之榮, 智者不居
폭지지영, 지자불거
갑자기 닥친 부귀영화를 지혜로운 자는 누리지 않는다.
21. 臨行而思, 臨言而擇 - 宋, 王安石
임행이사, 임언이택 - 송나라, 왕안석
행동을 하기 전에 생각을 해야 하고,
입을 열기 전에 할 말을 골라야 한다.
22. 非我而當者, 吾師也; 비아이당자, 오사야,
是我而當者, 吾友也, 시아이당자, 오우야,
諂諛我者, 吾賊也. 첨유아자, 오적야. - 荀子(修身篇)
나의 잘못을 비난하는 것이 알맞다면 나의 스승이고,
나를 긍정하는 것이 알맞다면 나의 벗이다.
나에게 아첨하는 자는 나의 적이다.
23. 知人者智, 自知者明 - 老子
지인자지, 자지자명 - 노자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사람은 명철하다.
24. 無根而固者情也 - 管子
무근이고자정야 - 관자
뿌리가 없으면서도 흔들림이 없는 것, 그것이 정이다.
25. 痛莫大於不聞過, 辱莫大於不知恥 - 隋, 王通
통막대어불문과, 욕막대어부지치 - 수나라, 왕통
잘못을 지적받지 못하는 것보다 큰 아픔이 없고,
수치를 모르는 것보다 더 큰 욕이 없다.
26. 吾生也有涯, 而知也無涯 - 莊子, 養生主
오생야유애, 이지야무애 - 장자, 양생주
내가 살아갈 날은 끝이 있지만,
내가 배워야 할 것은 끝이 없다.
27. 論事易, 作事難; 作事易, 成事難 - 宋, 東坡(蘇軾)
논사이, 작사난; 작사이, 성사난 - 송나라, 동파(소식)
어떤 일에 대하여 말하기는 쉬워도 실행하기는 어렵고,
실행 하기는 쉬워도 이루기는 어렵다.
28. 時不至不可强生也, 事不究不可强生也 - 論苑
시불지불가강생야, 사불구불가강생야 - 논원
때가 되지 않았는데 (아이를)억지로 낳을 수 없고,
일을 잘 따져보지 않고 억지로 성사시킬 수 없다.
29. 君子惠而不費 - 論語, 堯日篇
군자혜이불비 - 논어, 요일편
군자는 널리 베풀되 낭비하지 않는다.
30. 無肉令人瘦, 無竹令人俗
무육령인소, 무죽령인속
고기가 먹지 않으면 사람이 마르게 되고,
대나무와 같이 곧지 않으면 사람이 속되게 된다.
31. 知者善謀, 不如當時 - 管子
지자선모, 불여당시 - 관자
총명한 사람이 계획을 잘 세운다 해도,
시기를 맞추지 못하면 허사가 된다.
32. 배운 사람은 항상 자기 속에 재산이 있다.
- 필레드라스 -
33. 학문의 최대 적은 자기 마음속에 있는 유혹이다.
- 처칠 -
34. 成功之道嬴縮爲寶 성공지도영축위보 - 管子관자 -
성공의 길에는 성공과 실패, 모두가 보배이다.
35. 天下大事, 必作於細 천하대사, 필작어세 - 老子노자 -
세상의 어떠한 큰일이라도,
반드시 작은 일로부터 시작된다.
36. 處世戒多言, 言多必失 처세계다언, 언다필실
- 明, 朱柏廬(治家格言) 명나라, 주백려(치가격언) -
세상을 사는 데 말 많이 함을 조심하라,
말이 많으면 반드시 실수를 한다.
37. 侍德者昌, 侍力者亡 - 史記(商君列傳)
시덕자청, 시력자망 - 사기(상군열전)
덕을 믿는(행하는) 사람 창성하고, 힘을 믿는 사람은 망한다.
38. 以鳥鳴春, 以雷鳴夏, 以蟲明秋, 以風鳴冬 - 韓愈
이조명춘, 이뢰명하, 이충명추, 이풍명동 - 한유
새는 봄에 울고, 우뢰는 여름에 울며,
벌레는 가을에 울고, 바람은 겨울에 운다.
39. 사람은 매일 묵상하는 시간을 가져야 자기 영혼의 주인이 될 수 있다.
- 아홉솔 -
40. 讀書破萬卷, 下筆如有神 - 杜甫
독서파만권, 하필여유신- 두보
만권의 책을 읽었더니, 신들린 듯 글이 절로 써지네.
41. 千夫所指, 無病而死 - 漢書(王嘉傳)
천부소지, 무병이사 - 한서(왕가전)
천 사람이 손가락질 하면, 병이 없어도 죽는다.
42. 一犬吠形, 百犬吠聲 - 漢, 王符(箴夫論)
일견폐형, 백견폐성, 한나라, 왕부(잠부론)
한 마리의 개가 모습(形)을 보고 짖으면,
백 마리의 개는 소리(聲)를 듣고 짖는다.
43. 돈이 있어도 理想이상이 없는 사람은 몰락의 길을 밟는다.
- 도스토예프스키 -
44. 惡絶於心, 人開於心 - 唐, 韓愈
악절어심, 인개어심 - 당나라, 한유
악한 마음이 사라지면, 어진 표정이 나타난다.
45. 衰世好信鬼, 愚人好求福 - 韓, 王充
쇠세호신귀, 우인호구복 - 한나라, 왕충
쇠패하는 세월에는 귀신 믿기를 좋아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복을 구하기를 좋아한다.
46. 丹漆不紋, 白玉不雕 - 孔子家語
단칠불문, 백옥부조 - 공자가어
붉은 칠에는 색을 먹이지 않고,
백옥에는 조각을 하지 않는다.
47. 不貪花酒不貪財, 一世無災無害 - 警世通言
불탐화주불탐재, 일세무재무해 - 경세통언
여자와 술과 재물에 탐닉되지 않으면,
평생 재난이나 패배를 당하지 않는다.
48. 君子尙義, 小人尙利 - 宋, 邵雍(義利吟)
군자상의, 소인상리 - 송나라, 소옹(의리음)
군자는 의를 숭상하고, 소인은 이익을 좋아한다.
49. 事者, 生於慮, 成於務, 失於傲 - 管子
사자, 생의려, 성어무, 실어오 - 관자
일 이라는 것은 깊은 생각 끝에 생겨나고,
노력 끝에 이루어지며, 오만함에 실패한다.
50. 禍與福相貫, 生與亡爲隣 - 戰國策
화여복상관, 생여망위린 - 전국책
복과 화는 서로 이어져 있고, 삶과 죽음은 이웃이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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