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後-102.
) --> 마음에 사심(私心)과 잡념이 없으면 어찌 마음을 볼 필요가 있겠는가? 석가가 말하는 ‘마음을 보라’고 한 것은 거듭하여 그 장애를 더할 뿐이다. 만물은 본래 하나이니 어찌 가지런함을 기다리리오. 장자가 말하는 ‘만물을 가지런히 하라’는 것은 동일한 것을 스스로 갈라놓은 것일 뿐이다. ) --> ---------------------------------------------- ) -->
○ 心無其心(심무기심) : 마음에 사심과 잡념이 없음. 사람이 타고난 본래의 심성(心性)은 티 없이 깨끗하고 진실한 것으로 조금도 망령된 마음이 없음을 말한다. ○ 觀心(관심) : 자기 마음의 본성을 꿰뚫어 보는 것. 석가의 관심설(觀心說)을 말한다. ○ 物本一物(물본일물) : 만물은 본래 하나의 근원에서 나오는 것이니, 만물은 본래 평등무차별한 것이요,동일체(同一體)라고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 莊生(장생) : 장자(莊子). 生은 선생과 같음 ○ 齊物(제물) : 莊子(장자)의 齊物論(제물론)을 말하며, 齊物(제물)이란 편견과 아집의 세계를 떠나 일체의 사물이 모두 동등한 가치를 지니는 만물제동(萬物齊同)의 세계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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