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

[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 77.면목(面目)

bindol 2020. 12. 23. 06:23

 

[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 77.면목(面目)

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 2014. 11. 5. 17:29

'진면목'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여산의 경치를 읊었던 북송 최고의 문인 소동파.

이 면목(面目)이라는 단어는 언제 처음 나왔을까. 꽤 오래라고 보인다. <시경(詩經)>에 등장했고, 이어 유방(劉邦)과 천하의 패권을 다투다 패한 항우(項羽)의 기록에서도 나온다. 얼굴을 가리키는 ()이라는 글자에 눈을 지칭하는 ()이 합쳐졌다. 우선의 새김은 모습이다.

얼굴은 그냥 얼굴, 그 가운데 사람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는 눈이 따라 붙은 점이 조금 흥미롭다. 코와 입, 귀 등 다른 기관에 비해서 눈이 지니는 상징성이 별나기 때문일 테다. 의미를 조금 더 확장해 이 단어는 체면(體面)’과도 통한다. 체면은 행동거지와 얼굴을 가리키는 단어다. 사전적으로는 남을 대하기에 떳떳한 도리나 얼굴의 뜻이다.

면목도 그 점에서는 마찬가지다. 그냥 얼굴 모습이 아니라, 남을 대할 때 떳떳할 수 있느냐의 여부를 물을 때 쓰는 단어다. ‘진짜 모습은 진면목(眞面目), 본래면목(本來面目) 등으로도 쓴다. 앞의 진면목은 소동파(蘇東坡)가 지금 중국 장시(江西)에 있는 유명한 산, 여산(廬山)을 읊으면서 유명해진 단어다.

곳곳에 솟아 있는 수많은 산봉우리에 갇혀 여산의 전체 모습을 짐작하기 어려웠던 소동파가 여산의 진면목을 알 수 없으니, 몸이 이 산속에 갇혔기 때문이리라(不識廬山眞面目, 只緣身在此山中)”고 한 구절이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면서 쓰임새가 커졌다. 뒤의 본래면목은 불가(佛家)에서 사람이 지닌 본성(本性)을 이야기할 때 쓰였다.

머리와 얼굴은 사람의 모습을 구별할 때 가장 요긴하다. 한자로는 (), ()가 머리를 가리키는 대표 글자다. ()도 원래 머리를 가리키다 으뜸의 뜻을 얻었다. 元首(원수)라고 하면 머리+머리의 뜻이니, top 중의 top이다. 옛 왕조 시절 최고 권력자인 임금을 지칭했던 단어다. 최고의 공적을 세운 사람을 元勳(원훈), 장군 중의 최고 장군을 元帥(원수), 흉악함의 으뜸을 元兇(원흉)이라고 적는 이유다.

얼굴을 가리키는 한자로는 ()()이 대표적이다. ()은 아주 오래 전부터 얼굴을 지칭하는 대표적 글자로 쓰였다. ()은 본래 이마를 가리켰다가 얼굴의 뜻을 얻었다고 보인다. ()이라는 글자는 일반적으로 색깔을 가리키지만 본래의 출발점은 사람의 미간(眉間)에 드러나는 표정이었다고 한다.

開顔(개안)이라고 하면 조금씩 얼굴 표정이 풀리며 웃음을 띠는 모양, 破顔(파안)이면 크게 웃을 때의 표정, 汗顔(한안)이면 창피해서 땀이 솟아날 때의 얼굴을 가리킨다. 失色(실색)이면 놀라서 창백해진 모습, 作色(작색)이면 고쳐 짓는 표정 등을 지칭한다.

한자로 적으면 뭔가 한 굽이 돌아가는 느낌이다. 사람의 얼굴을 위의 글자들로 적으면 어딘가 섭섭할 때도 있다. 순우리말은 직접적인 표현이라는 느낌을 줘서 후련하지만, 어느 경우에는 좀 야하다는 느낌도 준다. 그래도 간혹 그 얼굴을 달리 낯짝으로 부르고 싶다. 한자와 순우리말이 합쳐진 상판대기는 어떨까.

요즘 느닷없이 집권당 최고위원에서 사퇴했다가, 슬그머니 돌아온 정치인을 보면서 든 생각이다. 오고 가는 이유가 분명치 않고, 생각은 종횡무진 스타일이다. 도대체 갈피를 잡지 못하겠다는 생각만 든다. 이런 이들에게 나라의 정사(政事)를 맡겼다고 생각하니 아찔해진다. 요즘 TV 정치뉴스 보면서 '얼굴'의 다른 우리말 떠올리는 사람 적지 않겠다.

 

<한자 풀이>

(낯 면, 밀가루 면): , 얼굴. 표정, 얼굴빛. 모양, 모습. , 표면. 겉치레. , 가면. , 면전. 방면(方面), . 평면. 행정 구역 단위. 물건을 세는 단위. 밀가루.

(공 훈): . 공적. 관등(官等). 세운 업적.

(낯 안): , 안면. 얼굴. 이마. 표정. 체면. 명예. 면목, 염치. 색채, 빛깔. 산이 높은 모양. 나타나다, 드러나다. 앞장서다.

(땀 한, 현 이름 간): . 물이 끝없이 질펀한 모양. 오랑캐 추장. (땀이)나다, 흐르다. 살청하다. 윤택하게 하다. () 이름 ().

 

<중국어&성어>

面目 miàn mù: ‘면목의 우리 쓰임새와 같다.

面目全非 miàn mù quán fēi: 완전히 달라진 모습이라는 뜻. 그러나 아주 나쁘게 변한 모습을 가리킬 때 주로 쓴다.

面子 miàn zi: ‘체면을 지칭하는 가장 일반적인 중국어다. 체면 중시의 문화가 깊게 자리 잡은 중국사회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단어.

()tǐ miàn: ‘체면’.

体统(體統) tǐ tǒng: 우리가 자주 쓰는 체통’. 뜻이 같다. 원래는 얼개와 체계 등을 일컬었다. 나중에는 신분이나 체면 등의 뜻을 얻었다.

() liǎn: 이 글자가 사실은 중국인이 가장 흔하게 쓰는 얼굴의 글자다. ()이 더 오래 전에 얼굴로 쓰였다가 나중에 이 글자로 점차 대체됐다. 원래는 얼굴 중의 뺨을 가리키는 글자였다. 지금은 얼굴을 일컫는 가장 대표적인 중국어 단어다.



출처: https://hanjoong.tistory.com/entry/한자-그물로-중국어-잡기-77면목面目?category=662101 [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