實用 漢字

[스크랩] 鑂, 熏, 薰, 燻, 壎, 鑂, 勳, 愍, 敃, 暋, 睯, 㟩, 熾, 戠, 幟, 織, 識, 職 한자 字源 풀이

bindol 2019. 1. 4. 06:04

: (불길 훈)은 아궁이에 불을 때는 (검을 흑)과 검은 연기나 향을 뜻하는 의 합성으로 불길’, ‘연기등의 의미한다. 熏香(훈향)은 태워서 향기를 내는 향료를 말한다. 

 



의 원래 뜻을 살리기 위해 을 한번 더 더해 (향풀 훈), 薰猶(훈유, 오히려 유)향내 나는 풀과 못된 냄새가 나는 풀, ‘착한 사람과 못된 사람을 비유하는 말이다. 

를 더해 만든 (연기낄 훈)은 고기를 그슬러 연기 성분을 흡수시킨 식품, 燻製(훈제, 지을 제)를 표현할 때 쓴다. 

를 더하면 질흙을 구워 만든 나발인 (질나발 훈), 

을 더하면 금빛을 투색한다는 (금빛 투색할 훈)이 된다. 

(공 훈)의 불길이나 연기를 이나 업적으로 의역해서, 힘을 다해 이룬 ’, ‘공적’, ‘업적의 의미를 지닌다. 功勳(공훈, 공 공)을 따져서 勳章(훈장, 글 장)을 준다. 

 



 


: 백성을 다스리고 가르치는 모양의 글자가 (강인할 민)이다. 그런데 의미는 강인하다’? 아무리 힘으로 억압한다고 할지라도 근본이 되는 백성은 억세고 질기다. 그래서 굳세고 강인하다. 

자가 더해져도 역시 태양처럼 굳세고 강한 (굳셀 민),  

자가 더해지면 백성을 억압하는 것을 눈으로 본다는 얘기가 되는데, 그것은 마음이 번거롭고 답답하여 괴로운 상황이 된다. 그래서 (번민할 혼),  

의 마음은 (근심할 민)으로 憐愍(연민, 불쌍히 여길 연)의 마음을 갖게 되는 것이다. 

참고로(산 이름 민)이란 글자도 있다.  


 

: (찰흙 시)는 훈이 찰흙으로 되어 있지만, 갑골문의 형태는 기다란 창에 어떠한 장식물을 걸어 놓은 형상이다. 그래서 표지’, ‘기호등이 실제 내포하고 있는 의미다.

(기 치)의 본의를 담고 있는 글자인데, 표지를 위해 군대에서 사용하던 깃발을 더해 표현한 것이다. 旗幟(기치, 기 기)를 내걸다깃발을 내걸다는 뜻이다.


 

가 추가되면, 색이 있는 실로 직물에 표시하는 ,   (짤 직,기치 치)이 된다.  組織(조직, 짤 조)이란 짜서 이루거나 얽어서 만든다는 의미다.

認識(인식)하다의 (알 식)은 표식을 말로 알아내거나 적는다는 의미다.

職業(직업)(직분 직)아니라 가 들어간다. 표지나 기호를 잘 듣고 처리하는 것이 바로 맡은 바 업무, ‘직분이 되는 것이다.

(성할 치)봉화를 생각하면 된다. 불로 어떠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선 불을 활활 피워서 성해야 한다. 熾烈(치열)기세나 세력 따위가 불길같이 맹렬하다는 뜻이다.



출처 : 석양길 나그네
글쓴이 : bindo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