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

[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 194. 한자본색

bindol 2020. 12. 26. 06:14

[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 194. 한자본색

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 2017. 3. 14. 15:27

 

 

 

어느덧 4년 여 한자 칼럼을 집필했습니다. 그 동안 써온 글 책으로 처음 엮었습니다. 제목은 <한자본색>으로 했습니다. 한자에는 비와 바람이 늘 세찼던 모양입니다. 저는 그렇게 느꼈습니다. 전쟁과 재난, 생존을 위한 가혹한 싸움의 그림자를 담은 글자체계가 한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자의 사고는 늘 노심(勞心)과 초사(焦思)를 벗어나지 않는다고 여겼습니다.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사고가 그 안에 없지는 않지만, 큰 흐름은 아무래도 살아남아 무엇인가를 거두고 이루려는 사람들의 긴장감에 있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습니다. 게서 더 나아간 지혜의 발현도 한자의 특색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책의 제목에 본색(本色)을 넣었습니다.

 

그간 바쁘신 와중에서도 시간을 내서 글을 읽어주신 독자분들에게 감사말씀 올립니다. 아울러 글을 읽고 격려 말씀 전해주시던 분들께도 거듭 감사하다는 말씀 전합니다. 앞으로도 한자의 유래, 정확한 새김을 이해해 한자에 담긴 지혜의 양분을 섭취하려는 분과 즐거움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출처: https://hanjoong.tistory.com/entry/한자-그물로-중국어-잡기-194-한자본색?category=662101 [한자 그물로 중국어 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