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나~다 마~바 사 아 우 자 차~타 파~하 | ||||||||
羅 | 雀 | 掘 | 鼠 | 나작굴서(羅雀掘鼠) : 그물로 참새를 잡고 땅을 파서 쥐를 잡는다는 뜻으로, 최악의 상태에 이르러 어찌할 방법이 없음을 비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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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물 라 | 참새 작 | 팔 굴 | 쥐 서 | |||||
落 | 膽 | 喪 | 魂 | 낙담상혼(落膽喪魂) : 몹시 놀라 정신이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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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어질 락 | 쓸개 담 | 죽을 상 | 넋 혼 | |||||
落 | 落 | 長 | 松 | 낙락장송(落落長松) : 가지가 축축 늘어진 큰 소나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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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어질 락 | 떨어질 락 | 길 장 | 소나무 송 | |||||
落 | 木 | 寒 | 天 | 낙목한천(落木寒天) : 나뭇잎이 다 떨어진, 겨울의 춥고 쓸쓸한 풍경, 또는 그러한 계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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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어질 락 | 나무 목 | 찰 한 | 하늘 천 | |||||
落 | 眉 | 之 | 厄 | 낙미지액(落眉之厄) : 눈썹에 떨어진 재앙. 뜻밖의 다급한 재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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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어질 락 | 눈썹 미 | 갈 지 | 재앙 액 | |||||
落 | 訟 | 者 | 稱 | 寃 | 낙송자칭원(落訟者稱寃) : 송사(訟事=소송)에서 진 사람이 억울함을 중언부언하듯이 이치에 맞지 않는 변명을 늘어놓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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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어질 락 | 송사할 송 | 놈 자 | 일컬을 칭 | 원통할 원 | ||||
洛 | 陽 | 紙 | 貴 | 낙양지귀(洛陽紙貴) : 낙양의 종이 값을 올린다는 뜻. 진나라 左思(좌사)의 저서 <三都賦(삼도부)>가 낙양에서 호평을 받아 종이가 귀한 때에 책이 많이 팔리므로 그만큼 종이 값이 상승했다는 말 = 낙양지가(洛陽紙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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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이름 낙 | 볕 양 | 종이 지 | 귀할 귀 | |||||
落 | 張 | 不 | 入 | 낙장불입(落張不入) : 한번 내놓은 패는, 이를 물리기 위해 다시 집어들이지 못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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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어질 락 | 베풀 장 | 아닐 불 | 들 입 | |||||
落 | 穽 | 下 | 石 | 낙정하석(落穽下石) : 함정에 빠진 자에게 밧줄을 건네주기는커녕 오히려 돌을 던짐. 남의 어려움에 다시 위해(危害)를 준다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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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어질 락 | 함정 정 | 아래 하 | 돌 석 | |||||
落 | 花 | 流 | 水 | 낙화유수(落花流水) : ① 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 가는 봄의 정경(情景) 또는 쇠잔영락(衰殘零落)을 나타내는 말 ② 남녀간의 그리운 심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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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어질 락 | 꽃 화 | 흐를 류 | 물 수 | |||||
難 | 攻 | 不 | 落 | 난공불락(難攻不落) : 공격하기가 어려워 좀처럼 함락되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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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울 난 | 칠 공 | 아닐 불 | 떨어질 락 | |||||
爛 | 商 | 公 | 論 | 난상공론(爛商公論) : 여러 사람이 모여 충분히 의논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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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드러질 란 | 헤아릴 상 | 공변될 공 | 말할 론 | |||||
爛 | 商 | 討 | 議 | 난상토의(爛商討議) : 충분히 의견을 나누어 토의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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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익을 란 | 헤아릴 상 | 찾을 토 | 의논할 의 | |||||
亂 | 臣 | 賊 | 子 | 난신적자(亂臣賊子) : 나라를 어지럽게 하는 신하와 어버이를 해치는 자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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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지러울 란 | 신하 신 | 도둑 적 | 아들 자 | |||||
難 | 兄 | 難 | 弟 | 난형난제(難兄難弟) : 누가 형이고 누가 아우인지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로 어느 것이 낫고 어느 것이 못하다고 할 수 없음 = 莫上莫下(막상막하), 伯仲之勢(백중지세), 互角之勢(호각지세), 優劣難分(우열난분), 大同小異(대동소이), 五十步百步(오십보백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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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울 난 | 맏 형 | 어려울 난 | 아우 제 | |||||
南 | 橘 | 北 | 枳 | 남귤북지(南橘北枳) : 강남의 귤을 강북으로 옮기면 탱자로 변한다. 환경에 따라 선하게도 악하게도 된다는 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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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녘 남 | 귤나무 귤 | 북녘 북 | 탱자나무 지 | |||||
南 | 柯 | 一 | 夢 | 남가일몽(南柯一夢) : 꿈과 같이 헛된 한때의 부귀영화. = 一場春夢(일장춘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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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녘 남 | 나뭇가지 가 | 한 일 | 꿈 몽 | |||||
南 | 男 | 北 | 女 | 남남북녀(南男北女) : 우리나라에서 남쪽에는 잘생긴 남자들이, 북쪽에는 예쁜 여자들이 많다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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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녘 남 | 사내 남 | 북녘 북 | 계집 녀 | |||||
男 | 女 | 老 | 少 | 남녀노소(男女老少) : 남자와 여자, 늙은이와 젊은이, 곧 모든 사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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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남 | 계집 녀 | 늙을 로 | 적을 소 | |||||
南 | 大 | 門 | 入 | 納 | 남대문입납(南大門入納) : 겉봉에 주소도 이름도 없이 '남대문'이라고만 쓴 편지. 주소도 이름도 모르면서 집을 찾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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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녘 남 | 큰 대 | 문 문 | 들 입 | 들일 납 | ||||
男 | 負 | 女 | 戴 | 남부여대(男負女戴) : 남자는 짐을 등에 지고 여자는 머리에 인다는 뜻으로, 가난한 사람들이나 재난을 당한 사람들이 살 곳을 찾아 이리저리 떠돌아다니는 것을 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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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남 | 질 부 | 계집 녀 | 일 대 | |||||
南 | 船 | 北 | 馬 | 남선북마(南船北馬) : 옛날 중국에서 남쪽은 강이 많아 배를 이용하고, 북쪽은 산이 많아 말을 많이 이용했다는 말에서, 바쁘게 여기저기를 돌아다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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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녘 남 | 배 선 | 북녘 북 | 말 마 | |||||
男 | 兒 | 須 | 讀 | 五 | 車 | 書 | 남아수독오거서(男兒須讀五車書) : 남아는 모름지기 다섯 수레 분량의(즉, 많은) 책을 읽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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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남 | 아이 아 | 모름지기 수 | 읽을 독 | 다섯 오 | 수레 거 | 글 서 | ||
男 | 兒 | 一 | 言 | 重 | 千 | 金 | 남아일언중천금(男兒一言重千金) : 남자의 말 한마디는 천금처럼 무겁고 가치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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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남 | 아이 아 | 한 일 | 말씀 언 | 무거울 중 | 일천 천 | 황금 금 | ||
南 | 轅 | 北 | 轍 | 남원북철(南轅北轍) : 수레의 긴 채는 남쪽으로 가고 바퀴는 북쪽으로 간다는 말로, 행동이 마음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가리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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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녘 남 | 끌채 원 | 북녘 북 | 바퀴 자국 철 | |||||
南 | 田 | 北 | 畓 | 남전북답(南田北畓) : 밭은 남쪽에, 논은 북쪽에 있다는 뜻으로, 가지고 있는 논밭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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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녘 남 | 밭 전 | 북녘 북 | 논 답 | |||||
藍 | 田 | 生 | 玉 | 남전생옥(藍田生玉) : 남전에서 옥이 나온다는 말. 남전은 서왕모가 산다는 옥산(玉山)을 뜻한다. 현명한 아버지가 재능 있는 아들을 낳은 것을 칭찬하는 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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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 람 | 밭 전 | 날 생 | 옥 옥 | |||||
南 | 征 | 北 | 伐 | 남정북벌(南征北伐) : 남쪽의 적을 치고, 연이어 북쪽의 적을 침. 여기저기서 전쟁을 치르느라고 편안한 날이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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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녘 남 | 칠 정 | 북녘 북 | 칠 벌 | |||||
男 | 左 | 女 | 右 | 남좌여우(男左女右) : 음양설에서, 남자는 왼쪽을, 여자는 오른쪽을 소중히 여기는 일. 맥, 손금, 자리 같은 것도 남자는 왼쪽을, 여자는 오른쪽을 취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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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남 | 왼 좌 | 계집 녀 | 오른 우 | |||||
男 | 尊 | 女 | 卑 | 남존여비(男尊女卑) : 사회적으로 남자를 높게 여기고 여자를 낮게 여기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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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남 | 높을 존 | 계집 녀 | 낮을 비 | |||||
納 | 采 | 납채(納采) : 장가들일 아들을 가진 집에서 색시가 될 집으로 혼인을 청하는 의례 = 納幣(납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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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일 납 | 캘 채 | |||||||
納 | 幣 | 납폐(納幣) : 신랑집에서 신부집으로 예물을 보내는 일, 또는 그 예물.(보통 붉은 비단과 푸른 비단을 보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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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일 납 | 비단 폐 | |||||||
囊 | 中 | 之 | 錐 | 낭중지추(囊中之錐) : 주머니 속에 든 송곳처럼 유능한 사람은 숨어 있어도 자연히 그 존재가 드러나게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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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머니 낭 | 가운데 중 | 갈 지 | 송곳 추 | |||||
囊 | 中 | 取 | 物 | 낭중취물(囊中取物) : 주머니 속의 물건을 꺼내는 것처럼 매우 쉬운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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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머니 낭 | 가운데 중 | 취할 취 | 만물 물 | |||||
內 | 命 | 婦 | 내명부(內命婦) : 조선 시대 궁중의 여관(女官)으로서 품계를 가졌던 사람. 빈(嬪), 귀인(貴人), 소의(昭儀), 숙의(淑儀), 소용(昭容), 숙용(淑容), 소원(昭媛), 숙원(淑媛) 등의 신분을 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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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내 | 명할 명 | 아내 부 | ||||||
內 | 憂 | 外 | 患 | 내우외환(內憂外患) : 나라 안팎의 근심 걱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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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내 | 근심 우 | 밖 외 | 근심 환 | |||||
內 | 柔 | 外 | 剛 | 내유외강(內柔外剛) : 겉으로는 강하게 보이나 속은 부드러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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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내 | 부드러울 유 | 밖 외 | 굳셀 강 | |||||
內 | 虛 | 外 | 飾 | 내허외식(內虛外飾) : 속은 비고(내용은 없고) 겉치레만 번지르르함. '빈 수레가 요란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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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내 | 빌 허 | 밖 외 | 꾸밀 식 | |||||
怒 | 甲 | 移 | 乙 | 노갑이을(怒甲移乙) : 어떤 사람에게서 받은 노여움을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함.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 가서 눈 흘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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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낼 노 | 첫째 갑 | 옮길 이 | 아무개 을 | |||||
怒 | 氣 | 沖 | 天 | 노기충천(怒氣沖天) : 화난 기색이 하늘을 찌를 것 같음. 잔뜩 성이 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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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낼 노 | 기운 기 | 날아오를 충 | 하늘 천 | |||||
路 | 柳 | 墻 | 花 | 노류장화(路柳墻花) : 아무나 쉽게 꺾을 수 있는 길가의 버들과 울타리에 핀 꽃이라는 뜻으로 창녀(娼女)를 이르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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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로 | 버들 류 | 담 장 | 꽃 화 | |||||
老 | 馬 | 之 | 智 | 노마지지(老馬之智) : '늙은 말의 지혜'라는 뜻으로, ① 노인들의 지혜와 경험이 소중하여 결코 무시할 수 없음. ② 아무리 쓸모 없이 생각되는 사람의 지혜라도 언젠가는 요긴할 때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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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을 로 | 말 마 | 어조사 지 | 지혜 지 | |||||
怒 | 發 | 大 | 發 | 노발대발(怒發大發) : 크게 성을 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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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낼 노 | 낼 발 | 큰 대 | 낼 발 | |||||
怒 | 髮 | 衝 | 冠 | 노발충관(怒髮衝冠) : 심한 분노로 곤두선 머리털이 머리에 쓴 관을 치켜올린다는 말로 대단히 성이 난 모습을 이르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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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낼 노 | 터럭 발 | 찌를 충 | 갓 관 | |||||
路 | 傍 | 殘 | 邑 | 노방잔읍(路傍殘邑) : 오고 가며 들르는 높은 벼슬아치들을 접대하느라고 피폐해진 작은 고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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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로 | 곁 방 | 해칠 잔 | 고을 읍 | |||||
爐 | 邊 | 談 | 話 | 노변담화(爐邊談話) : 화롯가에서 서로 허물없이 주고받는 세상 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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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로 로 | 가 변 | 말씀 담 | 말할 화 | |||||
盧 | 生 | 之 | 夢 | 노생지몽(盧生之夢) : 인생은 한 바탕의 꿈과 같이 허무함 = 邯鄲之夢(한단지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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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을 로 | 날 생 | 갈 지 | 꿈 몽 | |||||
老 | 少 | 不 | 定 | 노소부정(老少不定) : 죽음에는 노소의 선후가 없음. 늙은이가 꼭 먼저 죽는 것만은 아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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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을 로 | 적을 소 | 아닐 불 | 정할 정 | |||||
怒 | 蠅 | 拔 | 劍 | 노승발검(怒蠅拔劍) : 성가시게 구는 파리를 보고 칼을 뽑는다는 뜻으로 사소한 일에 화를 내는 사람을 비웃는 말. →견문발검(見蚊拔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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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낼 노 | 파리 승 | 뺄 발 | 칼 검 | |||||
勞 | 心 | 焦 | 思 | 노심초사(勞心焦思) : 애를 쓰고 속을 태움. 몹시 마음을 졸이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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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할 로 | 마음 심 | 탈 초 | 생각할 사 | |||||
奴 | 顔 | 婢 | 膝 | 노안비슬(奴顔婢膝) : 남자 종의 아첨하는 얼굴, 여자 종의 무릎걸음. 노비와 같은 태도, 곧 남과의 사귐에서 지나치게 굽실거리는 비굴한 태도를 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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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노 | 얼굴 안 | 여자종 비 | 무릎 슬 | |||||
路 | 遼 | 知 | 馬 | 力 | 노요지마력(路遼知馬力) : 길이 멀어야 말의 힘을 안다는 뜻으로, 벗도 오래 사귀어야 그 마음을 알 수 있다는 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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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로 | 멀 요 | 알 지 | 말 마 | 힘 력 | ||||
綠 | 林 | 녹림(綠林) : 중국 후한(後漢) 말, 왕광, 왕봉 등이 녹림산(綠林山)을 근거로 도적이 되었다는 고사에서, 도둑의 소굴을 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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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를 록 | 수풀 림 | |||||||
綠 | 林 | 豪 | 傑 | 녹림호걸(綠林豪傑) : 도둑 또는 산적을 가리키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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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를 록 | 수풀 림 | 호걸 호 | 뛰어날 걸 | |||||
綠 | 楊 | 芳 | 草 | 녹양방초(綠楊芳草) : 푸르게 우거진 버들과 향기로운 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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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를 록 | 버들 양 | 꽃다울 방 | 풀 초 | |||||
綠 | 葉 | 成 | 陰 | 녹엽성음(綠葉成陰) : 초록빛 잎이 그늘을 만든다는 말로, 여자가 결혼하여 자녀가 많은 것을 비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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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를 록 | 잎 엽 | 이룰 성 | 그늘 음 | |||||
綠 | 衣 | 使 | 者 | 녹의사자(綠衣使者) : 푸른 옷을 입은 사자라는 말로, 앵무새의 다른 명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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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를 록 | 옷 의 | 하여금 사 | 놈 자 | |||||
綠 | 衣 | 紅 | 裳 | 녹의홍상(綠衣紅裳) : 연두 저고리에 다홍치마. 곱게 차려 입은 젊은 여인의 옷차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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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를 록 | 옷 의 | 붉을 홍 | 치마 상 | |||||
論 | 功 | 行 | 賞 | 논공행상(論功行賞) : 세운 공의 크고 작음을 논하여 상을 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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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할 론 | 공 공 | 다닐 행 | 상줄 상 | |||||
弄 | 瓦 | 之 | 慶 | 농와지경(弄瓦之慶) : 딸을 낳은 경사 ↔ 弄璋之慶(농장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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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리개 롱 | 기와 와 | 갈 지 | 경사 경 | |||||
弄 | 璋 | 之 | 慶 | 농장지경(弄璋之慶) : 아들을 낳은 경사 ↔ 弄瓦之慶(농와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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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난감 롱 | 반쪽 홀 장 | 갈 지 | 경사 경 | |||||
籠 | 鳥 | 戀 | 雲 | 농조연운(籠鳥戀雲) : 갇힌 새가 구름을 그리워함. 속박을 당한 몸이 자유를 그리워하는 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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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그릇 롱 | 새 조 | 사모할 련 | 구름 운 | |||||
雷 | 聲 | 霹 | 靂 | 뇌성벽력(雷聲霹靂) : 우레(천둥) 소리와 벼락 = 雷霆霹靂(뇌정벽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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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레 뢰 | 소리 성 | 벼락 벽 | 벼락 력 | |||||
累 | 卵 | 之 | 危 | 누란지위(累卵之危) : 알을 쌓아 놓은 것과 같이 매우 위태함 = 累卵之勢(누란지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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묶을 루 | 알 란 | 갈 지 | 위태할 위 | |||||
能 | 見 | 難 | 思 | 능견난사(能見難思) : 눈으로 볼 수는 있으나 보통 이치로는 아무리 생각해도 모를 일이라는 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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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할 능 | 볼 견 | 어려울 난 | 생각할 사 | |||||
陵 | 谷 | 之 | 變 | 능곡지변(陵谷之變) : 언덕과 골짜기가 뒤바뀜. 세상일의 변천이 극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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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덕 릉 | 골짜기 곡 | 갈 지 | 변할 변 | |||||
能 | 書 | 不 | 擇 | 筆 | 능서불택필(能書不擇筆) : 글씨를 잘 쓰는 사람은 붓을 가리지 않는다는 뜻. 곧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쓰는데 종이나 붓 따위의 재료 또는 도구를 가리는 사람이라면 서화(書畵)의 달인이라고 할 수 없다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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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할 능 | 쓸 서 | 아닐 불 | 가릴 택 | 붓 필 | ||||
能 | 小 | 能 | 大 | 능소능대(能小能大) : 재주와 주변이 좋아 모든 일에 두루 능함. 남들과 사귀는 수단이 아주 능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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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할 능 | 작을 소 | 능할 능 | 큰 대 | |||||
陵 | 遲 | 處 | 斬 | 능지처참(陵遲處斬) : 대역(大逆) 죄인에게 내리는 극형으로 머리와 몸, 손과 발을 도막내서 죽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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짓밟을 릉 | 더딜 지 | 처할 처 | 벨 참 | |||||
多 | 岐 | 亡 | 羊 | 다기망양(多岐亡羊) : 달아난 양을 찾으려 하나 길이 여러 갈래여서 양을 잃어버림. 너무 방침이 많아 갈 바를 모름 = 亡羊之歎(망양지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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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을 다 | 갈림길 기 | 망할 망 | 양 양 | |||||
多 | 多 | 益 | 善 | 다다익선(多多益善) : 많으면 많을수록 더욱 좋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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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을 다 | 많을 다 | 더할 익 | 좋을 선 | |||||
多 | 聞 | 博 | 識 | 다문박식(多聞博識) : 견문이 넓고 학식이 많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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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을 다 | 들을 문 | 넓을 박 | 알 식 | |||||
多 | 事 | 多 | 難 | 다사다난(多事多難) : 여러 가지 일도 많고 어려움도 많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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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을 다 | 일 사 | 많을 다 | 어려울 난 | |||||
多 | 事 | 多 | 忙 | 다사다망(多事多忙) : 일이 많아 몹시 바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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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을 다 | 일 사 | 많을 다 | 바쁠 망 | |||||
多 | 才 | 多 | 病 | 다재다병(多才多病) : 재주가 많은 사람은 흔히 몸이 약하고 잔병이 많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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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을 다 | 재주 재 | 많을 다 | 병 병 | |||||
多 | 錢 | 善 | 賈 | 다전선고(多錢善賈) : 밑천이 많은 사람이 장사도 잘한다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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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을 다 | 돈 전 | 좋을 선 | 장사 고 | |||||
多 | 情 | 佛 | 心 | 다정불심(多情佛心) : 정이 많은, 자비로운 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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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을 다 | 정 정 | 부처 불 | 마음 심 | |||||
斷 | 金 | 之 | 交 | 단금지교(斷金之交) : 쇠를 자를 정도로 절친한 친구 사이를 말함 = 단금지계(斷金之契), 기리단금(其利斷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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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을 단 | 쇠 금 | 갈 지 | 사귈 교 | |||||
斷 | 機 | 之 | 戒 | 단기지계(斷機之戒) : 학문을 중도에 그만 두는 것은 짜고 있던 베를 칼로 자르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맹자 어머니의 훈계 = 孟母斷機(맹모단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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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을 단 | 틀 기 | 갈 지 | 경계할 계 | |||||
單 | 刀 | 直 | 入 | 단도직입(單刀直入) : ① 혼자서 칼을 휘두르며 적진으로 곧장 쳐들어 감 ② 요점을 바로 말하여 들어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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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단 | 칼 도 | 바로 직 | 들 입 | |||||
簞 | 食 | 瓢 | 飮 | 단사표음(簞食瓢飮) : 도시락밥과 표주박의 물. 변변치 못한 살림 또는 청빈한 생활을 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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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락 단 | 먹일 사 | 표주박 표 | 마실 음 | |||||
簞 | 食 | 壺 | 漿 | 단사호장(簞食壺漿) : 도시락밥과 병에 담은 음료수. 간소한 음식을 마련하여 군대를 환영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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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락 단 | 먹일 사 | 병 호 | 음료 장 | |||||
丹 | 脣 | 皓 | 齒 | 단순호치(丹脣皓齒) : 붉은 입술과 하얀 이라는 뜻으로 여자의 아름다운 얼굴을 이르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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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을 단 | 입술 순 | 흴 호 | 이 치 | |||||
斷 | 章 | 取 | 義 | 단장취의(斷章取義) : 남의 글 중에서 작가의 본뜻이나 전체의 뜻에 구애되지 않고 자기가 필요한 부분만을 끊어 내어 빌려 쓰는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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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을 단 | 글 장 | 취할 취 | 뜻 의 | |||||
簞 | 瓢 | 陋 | 巷 | 단표누항(簞瓢陋巷) : 도시락과 표주박과 누추한 거리. 소박한 시골 생활을 비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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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락 단 | 표주박 표 | 좁을 루 | 거리 항 | |||||
膽 | 大 | 心 | 小 | 담대심소(膽大心小) : 담력은 커야 하지만 마음을 쓰는데는 조심해야 한다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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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력 담 | 큰 대 | 마음 심 | 작을 소 | |||||
談 | 虎 | 虎 | 至 | 談 | 人 | 人 | 至 | 담호호지, 담인인지(談虎虎至, 談人人至) : 자리에 없는 사람의 말을 하면 공교롭게도 그 사람이 옴. 호랑이도 제말하면 온다. |
말씀 담 | 범 호 | 범 호 | 이를 지 | 말씀 담 | 사람 인 | 사람 인 | 이를 지 | |
堂 | 狗 | 風 | 月 | 당구풍월(堂狗風月) : 서당개가 풍월을 읊음. 무식한 자도 유식한 자와 같이 있으면 다소 유식해짐 또는 무슨 일을 오래 보거나 듣다 보면 자연히 할 줄 알게 된다는 뜻. 당구삼년 폐풍월(堂狗三年 吠風月:서당개 삼 년이면 풍월을 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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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당 | 개 구 | 바람 풍 | 달 월 | |||||
螳 | 螂 | 拒 | 轍 | 당랑거철(螳螂拒轍) : 사마귀가 앞발을 들어 수레에 맞섬. 제 분수도 모르고 강적에게 반항함 = 螳螂之斧(당랑지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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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귀 당 | 사마귀 랑 | 막을 거 | 바퀴 자국 철 | |||||
螳 | 螂 | 搏 | 蟬 | 당랑박선(螳螂搏蟬) : 사마귀가 매미를 잡는다는 말로, 이익을 탐하여 자신의 처지를 돌아보지 않는 것을 뜻한다. = 당랑포선(螳螂捕蟬), 당랑재후(螳螂在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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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귀 당 | 사마귀 랑 | 잡을 박 | 매미 선 | |||||
螳 | 螂 | 在 | 後 | 당랑재후(螳螂在後) : 매미를 노리는 사마귀가 뒤에서 저를 노리는 참새가 있음을 알지 못한다는 말로, 욕심에 눈이 어두워 자신의 처지를 돌아보지 않는 것을 뜻한다 = 螳螂捕蟬(당랑포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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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귀 당 | 사마귀 랑 | 있을 재 | 뒤 후 | |||||
唐 | 宋 | 八 | 大 | 家 |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 : 중국 당나라와 송나라 시대의 이름 높은 여덟 명의 문장가. 당의 한유· 유종원, 송의 구양수· 왕안석·증공·소순·소식·소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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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나라 당 | 송나라 송 | 여덟 팔 | 큰 대 | 집 가 | ||||
大 | 奸 | 似 | 忠 | 대간사충(大奸似忠) : 매우 간사한 사람은 아첨하는 수단이 아주 교묘하여 마치 크게 충성하는 사람처럼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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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대 | 간사할 간 | 같을 사 | 충성 충 | |||||
大 | 驚 | 失 | 色 | 대경실색(大驚失色) : 몹시 놀라 얼굴빛이 하얗게 변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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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대 | 놀랄 경 | 잃을 실 | 빛 색 | |||||
大 | 器 | 晩 | 成 | 대기만성(大器晩成) : 크게 될 인물은 보통 사람보다 늦게 대성한다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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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대 | 그릇 기 | 늦을 만 | 이룰 성 | |||||
代 | 代 | 孫 | 孫 | 대대손손(代代孫孫) : 대대로 이어 내려오는 자손 = 世世孫孫(세세손손), 子子孫孫(자자손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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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 대 | 세대 대 | 손자 손 | 손자 손 | |||||
大 | 同 | 小 | 異 | 대동소이(大同小異) : 큰 것은 같고 작은 것만 틀리니 비슷비슷함 = 오십보백보(五十步百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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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대 | 같을 동 | 작을 소 | 다를 이 | |||||
大 | 夫 | 人 | 대부인(大夫人) : 남의 어머니를 높여 부르는 말 = 母堂(모당), 慈堂(자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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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대 | 지아비 부 | 사람 인 | ||||||
大 | 佛 | 開 | 眼 | 대불개안(大佛開眼) : ① 불상을 다 만들어 갈 때 베푸는 의식 ② 슬기로운 눈을 뜨게 한다는 뜻으로 최후의 완성을 의미 = 화룡점정(畵龍點睛)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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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대 | 부처 불 | 열 개 | 눈 안 | |||||
大 | 書 | 特 | 筆 | 대서특필(大書特筆) : 특히 드러나게 큰 글자로 적어 표시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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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대 | 쓸 서 | 특별할 특 | 붓 필 | |||||
戴 | 星 | 之 | 行 | 대성지행(戴星之行) : 별을 이고 가는 길이라는 뜻으로, 객지에서 부모의 부음(訃音)을 받고 밤을 새워 집으로 돌아가는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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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대 | 별 성 | 갈 지 | 갈 행 | |||||
大 | 言 | 壯 | 語 | 대언장어(大言壯語) : 제 주제에 당치 아니한 말을 희떱게 지껄임. 또는 그러한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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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대 | 말씀 언 | 씩씩할 장 | 말씀 어 | |||||
大 | 逆 | 無 | 道 | 대역무도(大逆無道) : 왕권을 침해하거나 부모를 살해하는 큰 죄를 범함으로써 사람의 도리에서 벗어난 막된 행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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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대 | 거스를 역 | 없을 무 | 도리 도 | |||||
大 | 義 | 滅 | 親 | 대의멸친(大義滅親) : 대의를 위해서는 친족도 멸한다는 뜻으로, 국가나 사회의 대의를 위해서는 부모 형제의 정도 돌보지 않는다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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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대 | 옳을 의 | 멸할 멸 | 친할 친 | |||||
大 | 義 | 名 | 分 | 대의명분(大義名分) :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나 본분, 또는 떳떳한 명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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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대 | 옳을 의 | 이름 명 | 나눌 분 | |||||
帶 | 妻 | 僧 | 대처승(帶妻僧) : 아내를 두고 살림을 하는 중 = 화택승(火宅僧) ↔ 비구승(比丘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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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 대 | 아내 처 | 중 승 | ||||||
徒 | 勞 | 無 | 益 | 도로무익(徒勞無益) : 애만 쓰고 이로움이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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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될 도 | 일할 로 | 없을 무 | 더할 익 | |||||
徒 | 勞 | 阿 | 彌 | 陀 | 佛 | 도로아미타불(徒勞阿彌陀佛) : 보다 낫게 하려고 애쓴 일이 보람도 없이 처음과 마찬가지로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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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될 도 | 일할 로 | 언덕 아 | 두루 미 | 험할 타 | 부처 불 | |||
桃 | 李 | 杏 | 花 | 도리행화(桃李杏花) : 복숭아와 자두와 살구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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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숭아 도 | 오얏 리 | 살구나무 행 | 꽃 화 | |||||
道 | 不 | 拾 | 遺 | 도불습유(道不拾遺) : 길에 떨어진 것도 줍지 않음. 생활에 여유가 생기고, 믿음이 가득 차 있는 세상의 아름다운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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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도 | 아닐 불 | 주울 습 | 잃을 유 | |||||
圖 | 上 | 練 | 習 | 도상연습(圖上練習) : 지도상으로 하는 군사 훈련. 圖上訓練(도상훈련), 圖上作戰(도상작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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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도 | 위 상 | 익힐 련 | 익힐 습 | |||||
度 | 外 | 視 | 도외시(度外視) : ① 가외(加外)의 것으로 봄. 안중에 두지 않고 무시함. ② 문제삼지 않음. 불문에 붙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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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도 도 | 밖 외 | 볼 시 | ||||||
桃 | 園 | 結 | 義 | 도원결의(桃園結義) : 유비(劉備)·관우(關羽)·장비(張飛)가 도원(복숭아밭)에서 형제의 의를 맺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의형제를 맺음을 이르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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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숭아 도 | 동산 원 | 맺을 결 | 옳을 의 | |||||
桃 | 源 | 境 | 도원경(桃源境) : 선경(仙境), 이상향(理想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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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숭아 도 | 근원 원 | 지경 경 | ||||||
圖 | 讖 | 도참(圖讖) : 미래의 길흉에 관하여 예언하는 술법, 또는 그러한 내용이 적힌 책. 圖讖秘記(도참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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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도 | 참서 참 | |||||||
道 | 聽 | 塗 | 說 | 도청도설(道聽塗說) : 길거리에 떠돌아다니는 뜬소문 = 유언비어(流言蜚語)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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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도 | 들을 청 | 진흙 도 | 말씀 설 | |||||
塗 | 炭 | 之 | 苦 | 도탄지고(塗炭之苦) : 진 구렁에 빠지고 숯불에 타는 듯한 고생. 백성들이 몹시 고생스러움을 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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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흙 도 | 숯 탄 | 갈 지 | 괴로울 고 | |||||
篤 | 老 | 侍 | 下 | 독로시하(篤老侍下) : 일흔이 넘은 어버이를 모시고 있는 처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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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타울 독 | 늙을 로 | 모실 시 | 아래 하 | |||||
獨 | 不 | 將 | 軍 | 독불장군(獨不將軍) : 남의 의견은 묵살하고 저 혼자 모든 일을 처리하는 사람. 외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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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독 | 아닐 불 | 장수 장 | 군사 군 | |||||
讀 | 書 | 亡 | 羊 | 독서망양(讀書亡羊) : 책을 읽다가 지키던 양을 잃어버림. 다른 일에 정신을 빼앗겨 중요한 일을 소홀히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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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 독 | 글 서 | 망할 망 | 양 양 | |||||
讀 | 書 | 百 | 遍 | 義 | 自 | 見 | 독서백편 의자현(讀書百遍 義自見) : 글을 백 번 읽으면 뜻이 저절로 통한다는 말로 어려운 글도 많이 읽으면 그 뜻을 깨우치게 된다는 것 = 독서백편 의자통(讀書百遍 義自通)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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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 독 | 글 서 | 일백 백 | 두루 편 | 옳을 의 | 스스로 자 | 나타날 현 | ||
讀 | 書 | 三 | 到 | 독서삼도(讀書三到) : 중국 송나라의 주희(朱熹)가 독서하는 데는 눈으로 보고(眼到), 입으로 읽고(口到), 마음으로 깨우쳐(心到), 마음과 눈과 귀를 오로지 글읽기에 집중하여야 한다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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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 독 | 글 서 | 석 삼 | 이를 도 | |||||
讀 | 書 | 三 | 昧 | 독서삼매(讀書三昧) : 오직 책 읽기에만 빠져있는 경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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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 독 | 글 서 | 석 삼 | 새벽 매 | |||||
讀 | 書 | 三 | 餘 | 독서삼여(讀書三餘) : 책 읽기에 알맞은 세 가지 여가, 곧 겨울과 밤과 비가 내릴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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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 독 | 글 서 | 석 삼 | 남을 여 | |||||
讀 | 書 | 尙 | 友 | 독서상우(讀書尙友) : 책을 읽음으로써 옛 현인(賢人)과 벗이 될 수 있다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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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 독 | 글 서 | 높일 상 | 벗 우 | |||||
獨 | 守 | 空 | 房 | 독수공방(獨守空房) : 여자가 남편 없이 혼자 밤을 지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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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독 | 지킬 수 | 빌 공 | 방 방 | |||||
獨 | 也 | 靑 | 靑 | 독야청청(獨也靑靑) : 홀로 푸름. 홀로 절개를 지켜 늘 변함이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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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독 | 어조사 야 | 푸를 청 | 푸를 청 | |||||
頓 | 首 | 再 | 拜 | 돈수재배(頓首再拜) : 머리가 땅에 닿도록 두 번 절함. 경의를 표한다는 뜻의 편지 끝에 쓰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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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아릴 돈 | 머리 수 | 두 재 | 절 배 | |||||
東 | 家 | 食 | 西 | 家 | 宿 | 동가식서가숙(東家食西家宿) : 먹을 곳 잘 곳이 없이 떠도는 사람 또는 그런 짓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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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녘 동 | 집 가 | 먹을 식 | 서녘 서 | 집 가 | 묶을 숙 | |||
同 | 價 | 紅 | 裳 | 동가홍상(同價紅裳) :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같은 조건이면 더 좋은 것을 선택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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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을 동 | 값 가 | 붉을 홍 | 치마 상 | |||||
同 | 苦 | 同 | 樂 | 동고동락(同苦同樂) : 괴로움과 즐거움을 함께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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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을 동 | 쓸 고 | 같을 동 | 즐길 락 | |||||
童 | 男 | 童 | 女 | 동남동녀(童男童女) : 사내아이와 계집아이. 소년 소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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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동 | 사내 남 | 아이 동 | 계집 녀 | |||||
東 | 塗 | 西 | 抹 | 동도서말(東塗西抹) : 이리저리 간신히 꾸며대어 맞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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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녘 동 | 칠할 도 | 서녘 서 | 바를 말 | |||||
東 | 頭 | 西 | 尾 | 동두서미(東頭西尾) : 제사상을 차릴 때 생선 등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놓아 차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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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녘 동 | 머리 두 | 서녘 서 | 꼬리 미 | |||||
銅 | 頭 | 鐵 | 額 | 동두철액(銅頭鐵額) : 구리 머리와 쇳덩이 이마. 성질이 모질고 거만한 사람 = 銅頭鐵身(동두철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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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 동 | 머리 두 | 쇠 철 | 이마 액 | |||||
棟 | 樑 | 之 | 材 | 동량지재(棟樑之材) : 기둥이나 대들보가 될 만한 훌륭한 인재. 한 집이나 한 나라의 큰 일을 맡을 만한 사람. 棟樑(동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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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마루 동 | 대들보 량 | 갈 지 | 재목 재 | |||||
東 | 問 | 西 | 答 | 동문서답(東問西答) : 동쪽을 묻는데 서쪽을 대답한다는 뜻으로, 묻는 말에 대하여 전혀 엉뚱한 대답을 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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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녘 동 | 물을 문 | 서녘 서 | 대답할 답 | |||||
同 | 門 | 修 | 學 | 동문수학(同門修學) : 한 스승 밑에서 또는 한 학교에서 같이 학문을 닦고 배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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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을 동 | 문 문 | 닦을 수 | 배울 학 | |||||
東 | 方 | 禮 | 義 | 之 | 國 | 동방예의지국(東方禮義之國) : 예의를 잘 지키는 동쪽의 나라. 우리나라를 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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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녘 동 | 모 방 | 예도 례 | 옳을 의 | 갈 지 | 나라 국 | |||
同 | 病 | 相 | 憐 | 동병상련(同病相憐) : 같은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끼리 서로 동정하고 도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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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을 동 | 병 병 | 서로 상 | 불쌍히 여길 련 | |||||
東 | 奔 | 西 | 走 | 동분서주(東奔西走) : 사방으로 바쁘게 돌아다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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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녘 동 | 달릴 분 | 서녘 서 | 달릴 주 | |||||
凍 | 氷 | 寒 | 雪 | 동빙한설(凍氷寒雪) : 얼음이 얼고 눈보라가 치는 매서운 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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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 동 | 얼음 빙 | 찰 한 | 눈 설 | |||||
同 | 床 | 異 | 夢 | 동상이몽(同床異夢) : 같은 잠자리에서 서로 다른 꿈을 꿈. 곧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 속으로는 딴 생각을 가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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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을 동 | 평상 상 | 다를 이 | 꿈 몽 | |||||
東 | 西 | 古 | 今 | 동서고금(東西古今) : 옛날과 지금, 동양과 서양, 즉 모든 시대와 모든 지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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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녘 동 | 서녘 서 | 옛 고 | 이제 금 | |||||
冬 | 扇 | 夏 | 爐 | 동선하로(冬扇夏爐) : 겨울 부채와 여름 화로라는 뜻으로, 때에 맞지 않아 쓸데없는 사물을 비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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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동 | 부채 선 | 여름 하 | 화로 로 | |||||
同 | 聲 | 相 | 應 | 동성상응(同聲相應) : 같은 무리끼리 서로 통하여 응함. = 동기상구(同氣相求), 초록동색(草綠同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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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을 동 | 소리 성 | 서로 상 | 응할 응 | |||||
同 | 心 | 之 | 言 | 동심지언(同心之言) : 같은 마음에서 나온 말. 절친한 친구 사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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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을 동 | 마음 심 | 갈 지 | 말씀 언 | |||||
冬 | 安 | 居 | 동안거(冬安居) : 중이 음력 10월 16일부터 석 달 동안 한곳에 모여 수행하는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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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동 | 편안할 안 | 있을 거 | ||||||
冬 | 將 | 軍 | 동장군(冬將軍) : 겨울 장군. 겨울의 매서운 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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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동 | 장수 장 | 군사 군 | ||||||
東 | 征 | 西 | 伐 | 동정서벌(東征西伐) : 여러 나라를 이리저리 정벌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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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녘 동 | 칠 정 | 서녘 서 | 칠 벌 | |||||
凍 | 足 | 放 | 尿 | 동족방뇨(凍足放尿) : 언 발에 오줌 누기. 일시적인 도움이 될 뿐 곧 효력이 없어져 더 나쁘게 되는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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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 동 | 발 족 | 놓을 방 | 오줌 뇨 | |||||
同 | 族 | 相 | 殘 | 동족상잔(同族相殘) : 같은 겨레(민족)끼리 서로 싸우고 죽이는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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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을 동 | 겨레 족 | 서로 상 | 해칠 잔 | |||||
同 | 舟 | 相 | 救 | 동주상구(同舟相救) : 같은 배에 탄 사람[이해타산(利害打算)을 같이 하는 사람]은 서로 돕게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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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을 동 | 배 주 | 서로 상 | 도울 구 | |||||
杜 | 門 | 不 | 出 | 두문불출(杜門不出) : 세상과 인연을 끊고 집 밖으로 출입을 하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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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을 두 | 문 문 | 아닐 불 | 날 출 | |||||
頭 | 角 | 두각(頭角) : 머리의 끝이란 뜻으로, 여럿 중에서 특히 뛰어난 학식이나 재능을 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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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 두 | 뿔 각 | |||||||
斗 | 南 | 一 | 人 | 두남일인(斗南一人) : 천하에서 가장 어진 사람. 두남(斗南)은 북두칠성의 남쪽 천지, 곧 온 천하를 말함. 두남재(斗南才)는 천하에서 으뜸가는 재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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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두 | 남녘 남 | 한 일 | 사람 인 | |||||
斗 | 酒 | 不 | 辭 | 두주불사(斗酒不辭) : 말술을 사양하지 않는다는 말로, 주량이 매우 센 것을 뜻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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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두 | 술 주 | 아닐 불 | 사양할 사 | |||||
鈍 | 筆 | 勝 | 聰 | 둔필승총(鈍筆勝聰) : 둔필(글 쓰는 재주가 둔함)의 기록이 총명한 기억보다 낫다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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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딜 둔 | 붓 필 | 이길 승 | 총명할 총 | |||||
得 | 望 | 蜀 | 득롱망촉(得望蜀) : 중국 한나라 때 광무제가 농()나라를 정복한 뒤 다시 촉(蜀)나라를 쳤다는 데서 나온 말로, 끝없는 욕심을 나타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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얻을 득 | 땅 이름 롱 | 바랄 망 | 촉나라 촉 | |||||
得 | 意 | 滿 | 面 | 득의만면(得意滿面) : 뜻한 바를 이루어 기쁜 표정이 얼굴에 가득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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얻을 득 | 뜻 의 | 찰 만 | 낯 면 | |||||
得 | 意 | 揚 | 揚 | 득의양양(得意揚揚) : 바라던 바를 이루어 우쭐거리며 뽐내는 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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얻을 득 | 뜻 의 | 오를 양 | 오를 양 | |||||
得 | 意 | 之 | 秋 | 득의지추(得意之秋) : 바라던 일이 뜻대로 이루어질 좋은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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얻을 득 | 뜻 의 | 갈 지 | 가을 추 | |||||
登 | 高 | 自 | 卑 | 등고자비(登高自卑) : ① 높은 곳에 이르기 위해서는 낮은 곳부터 밟아야 한다. 일을 하는데는 반드시 차례를 밟아야 한다는 말 ② 지위가 높아질수록 스스로 몸을 낮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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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를 등 | 높을 고 | 스스로 자 | 낮을 비 | |||||
登 | 龍 | 門 | 등용문(登龍門) : 잉어가 중국 황하강의 용문이라는 곳에 올라가면 용이 된다는 데서 나온 말로, 출세하기 어려운 관문을 나타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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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를 등 | 용 용 | 문 문 | ||||||
燈 | 下 | 不 | 明 | 등하불명(燈下不明) : 등잔 밑이 어둡다. 가까이 있는 것이 오히려 알아내기가 어려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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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불 등 | 아래 하 | 아닐 불 | 밝을 명 | |||||
燈 | 火 | 可 | 親 | 등화가친(燈火可親) : 가을이 되어 서늘하면 밤에 불을 가까이 하여 글읽기에 좋다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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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불 등 | 불 화 | 옳을 가 | 친할 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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