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성어(사자성어)

한자성어-사

bindol 2021. 10. 27. 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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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다 마~바     차~타 파~하
마고소양(麻姑搔痒)
: '마고'라는 손톱 긴 선녀가 가려운 데를 긁어 준다는 말로, 일이 뜻대로 됨을 비유 = 마고파양(麻姑爬痒)
삼 마 여자 고 긁을 소 종기 양
마부위침(磨斧爲針)
: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말로, 아무리 이루기 힘든 일도 끊임없는 노력과 끈기 있는 인내로 성공하고야 만다는 뜻 = 마부작침(磨斧作針)
갈 마 도끼 부 할 위 바늘 침
마이동풍(馬耳東風)
: 말의 귀에 동풍(샛바람)이 불어도 전혀 느끼지 못함. 남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아니하고 지나쳐 흘려 버림. → 牛耳誦經(우이송경), 牛耳讀經(우이독경)
말 마 귀 이 동녘 동 바람 풍
마중지봉(麻中之蓬)
: 삼밭에 쑥대라는 뜻으로, 좋은 사람들 사이에 있으면 그 영향으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좋은 사람이 됨.
삼 마 가운데 중 갈 지 쑥 봉
마천루(摩天樓)
: 하늘에 닿을 듯이 높이 솟은 건물. 아주 높은 고층 건물.
갈 마 하늘 천 다락 루
마행처우역거(馬行處牛亦去)
: 말이 갈 수 있는 곳이라면 소도 갈 수 있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어떤 사람이라도 노력하면 할 수 있다는 말.
말 마 갈 행 곳 처 소 우 또 역 갈 거
막상막하(莫上莫下)
: 실력에 있어 낫고 못함이 없이 비슷함 = 難兄難弟(난형난제)
없을 막 위 상 없을 막 아래 하
막역지우(莫逆之友)
: 마음이 맞아 서로 거스르는 일이 없는, 생사(生死)를 같이할 수 있는 친한 벗. 아주 허물없는 사이.
없을 막 거스를 역 갈 지 벗 우
만가(輓歌)
: 상여를 메고 갈 때 부르는 노래. 죽은 사람을 애도하는 노래.
끌 만 노래 가
만경창파(萬頃蒼波)
: 만 갈래의 푸른 물결. 한없이 넓고 푸른 바다.
일만 만 이랑 경 푸를 창 물결 파
만고불후(萬古不朽)
: 오랜 세월을 두고 썩어 없어지지 아니함.
일만 만 옛 고 아닐 불 썩을 후
만고풍상(萬古風霜)
: 오랜 세월을 사는 동안에 겪은 수많은 고생
일만 만 옛 고 바람 풍 서리 상
만구성비(萬口成碑)
: 여러 사람이 칭찬하는 것은 칭찬받는 사람의 송덕비(頌德碑)를 세워 주는 것과 같음
일만 만 입 구 이룰 성 비석 비
만년설(萬年雪)
: 높은 산이나 극지방의 언제나 녹지 않고 쌓여 있는 눈
일만 만 해 년 눈 설
만단개유(萬端改諭)
: 여러 가지 좋은 말로 잘 타이름. 만 가지로 깨닫게 가르침.
일만 만 바를 단 고칠 개 깨우칠 유
만단정회(萬端情懷)
: 온갖 정과 회포
일만 만 끝 단 정 정 품을 회
만리동풍(萬里同風)
: 온 천하에 같은 바람이 분다는 뜻으로, 천하가 통일되어 태평함.
일만 만 마을 리 같을 동 바람 풍
滿 만면수색(滿面愁色)
: 얼굴에 가득 찬 수심(근심스러운 기색)
찰 만 얼굴 면 근심 수 빛 색
滿 만면희색(滿面喜色)
: 얼굴에 가득 차 있는 기쁜 빛 = 滿面春色(만면춘색)
찰 만 얼굴 면 기쁠 희 빛 색
만무일실(萬無一失)
: 실패한 적이 전혀 없음. 실패할 염려가 전혀 없음.
일만 만 없을 무 한 일 잃을 실
만물지영장(萬物之靈長)
: 만물 가운데서 가장 신비스럽고 뛰어난 것, 즉 인간을 뜻함.
일만 만 만물 물 갈 지 신령 령 길 장
만부부당(萬夫不當)
: 수많은 장정으로도 당해 낼 수가 없음
일만 만 장정 부 아닐 부 당할 당
만사무석(萬死無惜)
: 만 번 죽는다 해도 아까울 것이 없을 정도로 죄가 너무 무거워 용서할 여지가 없음
일만 만 죽을 사 없을 무 아낄 석
만사여의(萬事如意)
: 모든 일이 뜻하는 바와 같음
일만 만 일 사 같을 여 뜻 의
만사형통(萬事亨通)
: 모든 일이 순탄하게 진행됨.
일만 만 일 사 형통할 형 통할 통
만사휴의(萬事休矣)
: 모든 일이 끝장났다(가망 없다)는 뜻으로, 어떻게 달리 해볼 도리가 없이 모든 것이 끝장났다는 말.
일만 만 일 사 쉴 휴 어조사 의
滿 만산홍엽(滿山紅葉)
: 온 산이 단풍으로 붉게 물듦. 가을 경치.
찰 만 뫼 산 붉을 홍 잎 엽
만승지국(萬乘之國)
: 전차(戰車)가 일만 대나 되는 나라, 즉 천자(天子)의 나라를 뜻함.
일만 만 탈 승 갈 지 나라 국
만승지존(萬乘之尊)
: 천자(天子), 황제의 지위를 높여 부르는 말
일만 만 탈 승 갈 지 높을 존
만시지탄(晩時之歎)
: 시기가 늦었음을 안타까워하는 탄식
늦을 만 때 시 갈 지 탄식할 탄
만식당육(晩食當肉)
: 때를 넘기어 늦게 끼니를 먹으면 맛없는 음식도 고기 맛과 같다. 시장이 반찬.
늦을 만 먹을 식 당할 당 고기 육
滿 만신창이(滿身瘡痍)
: 온몸이 성한 데가 없이 상처투성이임. 성한 데가 없을 만큼 결함이 많음.
찰 만 몸 신 부스럼 창 상처 이
만인지상(萬人之上)
: 지난날 영의정 또는 재상의 지위를 일컫는 말. 一人之下(일인지하) 萬人之上(만인지상)
일만 만 사람 인 갈 지 위 상
만장절애(萬丈絶崖)
: 매우 높은 낭떠러지. 1丈 = 10尺(척) = 3.03m
일만 만 거리 장 끊을 절 벼랑 애
만절필동(萬折必東)
: 황하(黃河)의 물줄기가 여러 번 꺾여 흘러가도 필경은 동쪽의 황해로 흘러간다는 뜻으로, 곡절이 있으나 결국은 본뜻대로 나감, 또는 충신의 절개는 꺾을 수 없다는 말.
일만 만 꺾을 절 반드시 필 동녘 동
만파식적(萬波息笛)
: 신라 때의 전설상의 피리. 이 피리를 불면 온갖 소원이 성취되므로 국보로 삼았다고 함. 삼국유사에 의하면, 문무왕(文武王)이 죽어서 된 해룡(海龍)과 김유신이 죽어서 된 천신(天神)이 합심하여 용을 시켜서 보낸 피리라고 한다.
일만 만 물결 파 쉴 식 피리 적
만학천봉(萬壑千峰)
: 첩첩이 겹쳐진 수많은 골짜기와 봉우리
일만 만 골짜기 학 일천 천 봉우리 봉
만항하사(萬恒河沙)
: 천축(天竺:인도) 동쪽에 있는 항하(恒河:갠지스강)의 모래라는 뜻으로, 무한한, 또는 무수한 것을 비유. 항하사(恒河沙), 항사(恒沙)
일만 만 항상 항 강 하 모래 사
만화방창(萬化方暢)
: 봄이 되어 만물이 한창 나서 자라남
일만 만 될 화 사방 방 펼 창
만휘군상(萬彙群象)
: 세상의 온갖 사물. 우주의 수많은 현상.
일만 만 무리 휘 무리 군 모양 상
망극지은(罔極之恩)
: 다함이 없는 임금이나 부모의 큰 은혜
없을 망 다할 극 갈 지 은혜 은
망년지우(忘年之友)
: 나이 차이를 생각하지 않고, 재주와 학문만으로 사귀는 친구.
잊을 망 해 년 갈 지 벗 우
망문과부(望門寡婦)
: 정혼(定婚)한 뒤에 곧 남자가 죽어, 시집도 못 가보고 과부가 된 여자.
바랄 망 문 문 과부 과 아내 부
망부석(望夫石)
: 한없이 남편을 기다리다가 그 자리에서 그대로 죽어 되었다는 돌.
바랄 망 지아비 부 돌 석
망양보뢰(亡羊補牢)
: 양을 잃고 나서 우리를 고침. 이미 일을 그르친 뒤에는 후회해도 소용없음.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망할 망 양 양 도울 보 우리 뢰
망양지탄(亡羊之歎)
: 달아난 양을 찾다가 길이 여러 갈래로 갈려 마침내 양을 잃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여서 진리를 깨우치기 어려움 또는 방침이 많아서 어찌할 바를 모름. = 다기망양(多岐亡羊)
망할 망 양 양 갈 지 탄식할 탄
망연자실(茫然自失)
: 넋이 나간 듯이 멍함
아득할 망 그러할 연 스스로 자 잃을 실
망운지정(望雲之情)
: 멀리 구름을 바라보며 자식이 부모를 그리워하는 정
바랄 망 구름 운 갈 지 정 정
망자계치(亡子計齒)
: 죽은 자식 나이 세기. 곧 이미 지나간 쓸데없는 일을 생각하며 애석히 여긴다는 뜻.
죽을 망 아들 자 셀 계 이 치
망자재배(芒刺在背)
: 가시를 등에 진다는 말로, 등뒤에 자기가 꺼리고 두려워하는 사람이 있어서 마음이 편안하지 않은 것을 뜻함.
까끄라기 망 찌를 자 있을 재 등 배
망중한(忙中閑)
: 바쁜 가운데 한가로운 때
바쁠 망 가운데 중 한가로울 한
망지소조(罔知所措)
: 어찌할 바를 모르고 허둥지둥함. 망조(罔措)
없을 망 알 지 바 소 둘 조
망징패조(亡徵敗兆)
: 망하거나 결딴날 징조. 망조(亡兆). '망조가 들었다'
망할 망 나타낼 징 깨뜨릴 패 조짐 조
매림지갈(梅林止渴)
: 매화나무 숲에서 갈증을 그쳤다는 말로(매화 열매의 시큼한 맛을 생각하니 입안에 침이 고여 갈증이 멈추었다는 말), 대용품이라도 일시적으로는 소용이 있다는 뜻, 또는 거짓 사실로 실제 욕망을 충족시키는 방법을 비유.
매화나무 매 수풀 림 그칠 지 목마를 갈
매점매석(買占賣惜)
: 값이 오르거나 달릴 것을 예상하여, 어떤 상품을 한꺼번에 많이 사 두고 되도록 팔지 않으려 하는 일.
살 매 차지할 점 팔 매 아낄 석
매처학자(梅妻鶴子)
: 매화 아내에 학 아들이라는 말로, 속세를 떠나 유유자적하게 생활하는 것을 비유
매화나무 매 아내 처 학 학 아들 자
맥수지탄(麥秀之嘆)
: 기자(箕子)가 은(殷)나라가 망한 후에, 폐허가 된 그 도읍지에 보리만 부질없이 자라는 것을 보고 한탄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나라를 잃음에 대한 한탄.
보리 맥 뛰어날 수 갈 지 탄식할 탄
맹귀우목(盲龜遇木)
: 눈먼 거북이 물에 뜬 나무를 만나다. 어려운 판에 뜻밖에 좋은 일을 만나 어려움을 면하게 됨 = 盲龜浮木(맹귀부목)
소경 맹 거북 귀 만날 우 나무 목
맹모삼천(孟母三遷)
: 맹자의 어머니가 자식의 교육을 위해 이사를 세 번 했다는 말로, 교육과 환경의 중요성을 뜻함. 삼천지교(三遷之敎)
맏 맹 어미 모 석 삼 옮길 천
맹아(萌芽)
: 새로운 일의 시초, 또는 그러한 조짐이 나타나는 것. 식물의 싹이 트는 일.
싹 맹 싹 아
맹인모상(盲人摸象)
: 장님 코끼리 만지기. 사물의 일부만 보고 전체의 결론을 내리는 좁은 견해.
소경 맹 사람 인 찾을 모 코끼리 상

맹인할마(盲人馬)
: 장님이 외눈박이 말을 탄다는 말로, 대단히 위험함을 비유.
소경 맹 사람 인 애꾸눈 할 말 마
맹자단청(盲者丹靑)
: 맹인이 단청 구경한다는 뜻으로, 사물을 바로 감정할 능력이 없이 보는 경우를 이르는 말.
소경 맹 놈 자 붉을 단 푸를 청
맹자정문(盲者正門)
: 소경이 문을 바로 찾는다는 뜻으로, 우매한 사람이 어쩌다가 이치에 맞는 일을 하였을 경우를 이르는 말.
소경 맹 놈 자 바를 정 문 문
맹호복초(猛虎伏草)
: 사나운 범이 풀숲에 엎드려 있음. 영웅이 때를 기다려 한때 숨어 지냄.
사나울 맹 범 호 엎드릴 복 풀 초
맹호출림(猛虎出林)
: 사나운 범이 숲에서 나옴. 용맹하고 성급한 성격을 비유.
사나울 맹 범 호 날 출 수풀 림
면장우피(面帳牛皮)
: 얼굴에 소가죽을 발랐다는 뜻으로, 몹시 뻔뻔스러운 사람. 철면피(鐵面皮)
얼굴 면 휘장 장 소 우 가죽 피
면종복배(面從腹背)
: 겉으로는 복종하는 체하고 속으로는 배반함
얼굴 면 좇을 종 배 복 배반할 배
멸문지화(滅門之禍)
: 한 집안이 멸망하여 없어지게 되는 큰 재앙
멸망할 멸 문 문 갈 지 재앙 화
멸사봉공(滅私奉公)
: 사사로움을 버리고 국가나 공공(公共)을 위하여 힘써 일함.
멸할 멸 사사로울 사 받들 봉 공변될 공
명경지수(明鏡止水)
: 맑은 거울과 고요한 물. 마음이 고요하고 잡념이 없이 아주 맑고 깨끗함.
밝을 명 거울 경 그칠 지 물 수
명명백백(明明白白)
: 의심할 여지가 없이 매우 분명함.
밝을 명 밝을 명 흰 백 흰 백
명모호치(明眸皓齒)
: 맑은 눈동자와 하얀 이라는 말로, 외모가 빼어난 미인을 뜻함.
밝을 명 눈동자 모 흴 호 이 치
명불허전(名不虛傳)
: 이름은 헛되이 전해지지 않는 법. 명성이나 명예가 널리 알려진 데는 그럴만한 실력이나 사실이 있음.
이름 명 아닐 불 빌 허 전할 전
명실상부(名實相符)
: 이름과 실상이 서로 들어맞음
※부신 : 서로 쪼개어 나누어 가졌다가 뒷날 맞추어서 증표로 삼던 물건
이름 명 실제 실 서로 상 부신 부
명약관화(明若觀火)
: 불을 보는 듯이 환하게 분명히 알 수 있음
밝을 명 같을 약 볼 관 불 화
명월공산(明月空山)
: 사람이 없는 적적한 산중에 비치는 외로이 밝은 달
밝을 명 달 월 빌 공 뫼 산
명재경각(命在頃刻)
: 거의 죽게 되어서 목숨이 곧 넘어갈 지경에 이름
목숨 명 있을 재 잠깐 경 시각 각
명철보신(明哲保身)
: 총명하고 사리에 밝아서, 이치에 맞게 일을 처리하며 자신을 잘 보전함.
밝을 명 밝을 철 지킬 보 몸 신
모순(矛盾)
: 말이나 행동의 앞뒤가 서로 맞지 않음. 모순지설(矛盾之說)
창 모 방패 순
모순당착(矛盾撞着)
: 앞뒤의 이치가 서로 맞지 않음 = 자가당착(自家撞着)
창 모 방패 순 칠 당 붙을 착
목내이(木乃伊)
: 미라(mirra)의 한자어
나무 목 이에 내 저 이
목민지관(牧民之官)
: 백성을 다스리는 벼슬아치. 목민관(牧民官)
다스릴 목 백성 민 갈 지 벼슬 관
목불식정(目不識丁)
: 눈으로 보면서도 '丁'자를 알아보지 못함.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를 만큼 아주 무식함, 또는 글을 전혀 모름 = 일자무식(一字無識)
※'고무래'는 글자의 뜻과는 관계없이 글자 모양이 고무래('ㅜ'모양으로 생긴 기구)와 비슷해서 붙인 것임.
눈 목 아닐 불 알 식 고무래 정
목불인견(目不忍見)
: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참혹함이나 꼴불견
눈 목 아닐 불 참을 인 볼 견
목석간장(木石肝腸)
: 나무나 돌과 같이 아무런 감정도 없는 마음
나무 목 돌 석 간 간 창자 장
몽매난망(夢寐難忘)
: 꿈에도 그리워 잊기가 어려움.
꿈 몽 잠잘 매 어려울 난 잊을 망
몽중설몽(夢中說夢)
: 꿈속에서 꿈 이야기를 함. 종잡을 수 없는 이야기
꿈 몽 가운데 중 말씀 설 꿈 몽
몽진(蒙塵)
: 먼지를 뒤집어쓴다는 뜻으로, 임금이 난리를 피하여 다른 곳으로 옮겨감.
덮을 몽 티끌 진
묘두현령(猫頭縣鈴)
: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라는 뜻으로, 실행할 수 없는 헛 이론을 일컬음.
고양이 묘 머리 두 매달 현 방울 령
묘령(妙齡)
: 젊은 여자의 꽃다운 나이, 곧 20세 안팎의 여자의 나이.
묘할 묘 나이 령
무가지보(無價之寶)
: 값을 매길 수 없을 만큼 귀중한 보배
없을 무 값 가 갈 지 보배 보
무골호인(無骨好人)
: 아주 순하여 남의 비위에 두루 맞는 사람
없을 무 뼈 골 좋을 호 사람 인
무근지설(無根之說)
: 근거 없는 이야기. 헛소문.
없을 무 뿌리 근 갈 지 말씀 설
무념무상(無念無想)
: 아무 잡념이 없이 자기를 잊음.
없을 무 생각할 념 없을 무 생각할 상
무릉도원(武陵桃源)
: 신선이 살았다는 전설적인 중국의 명승지를 일컫는 말로, 곧 속세를 떠난 별천지(別天地), 이상향(理想鄕)
굳셀 무 언덕 릉 복숭아 도 근원 원
무문곡필(舞文曲筆)
: 붓을 함부로 놀려 왜곡된 글을 씀. 曲筆(곡필)
춤출 무 글월 문 굽을 곡 붓 필
무병자구(無病自灸)
: 질병이 없는데 스스로 뜸질을 한다는 말로, 불필요한 노력을 하여 정력을 낭비하는 것을 뜻함.
없을 무 병 병 스스로 자 뜸 구
무불간섭(無不干涉)
: 무슨 일이고 남의 일에 간섭하지 않는 것이 없음
없을 무 아닐 불 막을 간 건널 섭
무불통지(無不通知)
: 무슨 일이든 모르는 것이 없음. 무소부지(無所不知)
없을 무 아닐 불 통할 통 알 지
무소불위(無所不爲)
: 못할 것이 없음. 무소불능(無所不能)
없을 무 바 소 아닐 불 할 위
무실역행(務實力行)
: 참되고 실속 있도록 힘써 실행함
힘쓸 무 열매 실 힘 력 행할 행
무아도취(無我陶醉)
: 즐기거나 좋아하는 것에 몰두해 취하다시피 되어 자신을 잊어버리고 있는 상태. 무아지경(無我之境)
없을 무 나 아 즐길 도 취할 취
무용지물(無用之物)
: 아무 쓸모 없는 물건이나 사람
없을 무 쓸 용 갈 지 만물 물
무위도식(無爲徒食)
: 하는 일 없이 먹고 놀기만 함
없을 무 할 위 헛될 도 먹을 식
무위이화(無爲而化)
: 애써 공들이지 않아도 스스로 변화하여 잘 이루어짐. 성인의 덕이 크면 클수록 백성들이 스스로 따라나서 잘 감화됨.
없을 무 할 위 말 이을 이 화할 화
무위자연(無爲自然)
: 자연에 맡기고 부질없는 행위를 하지 않음. 사람의 힘이 더해지지 않은 본디 그대로의 자연.
없을 무 할 위 스스로 자 그럴 연
무의무탁(無依無托)
: 의지하고 의탁할 곳이 없음
없을 무 의지할 의 없을 무 의지할 탁
무인궁도(無人窮途)
: 도와줄 사람이 없는, 가기 힘든 길. 막다른 곳에 이른 어려운 처지.
없을 무 사람 인 다할 궁 길 도
무인지경(無人之境)
: 사람이 아무도 없는 곳. 아무것도 거칠 것이 없는 형세.
없을 무 사람 인 갈 지 지경 경
무장공자(無腸公子)
: 창자가 없는 공자라는 뜻으로, 담력이나 기개가 없는 사람을 비유하는 말. '게'를 달리 부르는 말.
없을 무 창자 장 귀인 공 아들 자
무저갱(無底坑)
: 밑바닥 없는 구렁텅이
없을 무 바닥 저 구덩이 갱
무족지언 비우천리(無足之言 飛于千里)
: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
없을 무 발 족 갈 지 말씀 언 날 비 어조사 우 일천 천 마을 리
무주고혼(無主孤魂)
: 제사를 지낼 자손이 없어 떠돌아다니는 외로운 영혼
없을 무 주인 주 외로울 고 넋 혼
무주공산(無主空山)
: 인가도 인기척도 없는 전혀 없는 쓸쓸한 산. 임자 없는 산.
없을 무 주인 주 빌 공 뫼 산
무지몽매(無知蒙昧)
: 아는 것이 없고 사리에 어두움
없을 무 알 지 어리석을 몽 어두울 매
무풍지대(無風地帶)
: 바람이 불지 않는 지역. 다른 곳의 재난이 미치지 않아 평화롭고 안전한 곳.
없을 무 바람 풍 땅 지 띠 대
무항산 무항심(無恒産 無恒心)
: 일정하게 먹고 살만한 살림이 없으면 사람이 지니고 있어야 할 떳떳한 마음이 없어진다는 것
없을 무 항상 항 낳을 산 없을 무 항상 항 마음 심
묵수(墨守)
: 묵자가 끝까지 성을 잘 지켜 초나라 군사를 물리쳤다는 말로, 자기의 의견 또는 소신을 굽힘이 없이 끝까지 지키는 것. 墨翟之守(묵적지수)의 준말.
먹 묵 지킬 수
문경지교(刎頸之交)
: 목이 잘리는 한이 있어도 마음을 변치 않고 사귀는 절친한 벗
목 벨 문 목 경 갈 지 사귈 교
문방사우(文房四友)
: 서재에 꼭 있어야 할 네 벗, 즉 종이, 붓, 벼루, 먹을 말함.
글월 문 방 방 넉 사 벗 우
문외한(門外漢)
: 그 일에 관계가 없거나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
문 문 밖 외 놈 한
문일지십(聞一知十)
: 한 가지를 들으면 열 가지를 앎. 총명하고 슬기가 뛰어남.
들을 문 한 일 알 지 열 십
문전걸식(門前乞食)
: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밥을 구걸함.
문 문 앞 전 빌 걸 밥 식
문전성시(門前成市)
: 권세가나 부잣집 문 앞이 찾아오는 손님들로 마치 시장을 이룬 것 같음
문 문 앞 전 이룰 성 시장 시
문전옥답(門前沃畓)
: 집 앞 가까이에 있는 좋은 논, 곧 많은 재산을 일컫는 말.
문 문 앞 전 기름질 옥 논 답
문전작라(門前雀羅)
: 문 앞에 새그물을 친다는 뜻으로, 권세를 잃거나 빈천(貧賤)해지면 문 앞(밖)에 새그물을 쳐 놓을 수 있을 정도로 방문객의 발길이 끊어진다는 말. ↔ 문전성시(門前成市)
문 문 앞 전 참새 작 그물 라
문즉병 불문즉약(聞則病 不聞則藥)
: 들으면 병이요, 못 들으면 약이다. 알면 병이요, 모르는 게 약이다.
들을 문 곧 즉 병 병 아닐 불 들을 문 곧 즉 약 약
문호(門戶)
: 집으로 드나드는 문. 출입구가 되는 중요한 곳.
문 문 집 호
물실호기(勿失好機)
: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음
말 물 잃을 실 좋을 호 기회 기
물심일여(物心一如)
: 마음과 형체[즉, 자연물(自然物)]가 구분됨이 없이 하나로 일치한 상태. = 物我一體(물아일체)
만물 물 마음 심 한 일 같을 여
물외한인(物外閒人)
: 세상의 시끄러움에서 벗어나 한가롭게 지내는 사람
만물 물 밖 외 한가할 한 사람 인
미망인(未亡人)
: 따라 죽지 못한 사람이라는 뜻으로 과부를 말함.
아닐 미 죽을 망 사람 인
미봉책(彌縫策)
: 임시로 꾸며대어 눈가림만 하는 일시적인 대책
두루 미 꿰맬 봉 꾀 책
미사여구(美辭麗句)
: 아름다운 말과 고운 글귀
아름다울 미 말 사 고울 려 글귀 구
미생지신(尾生之信)
: 용통성이 없이 약속만을 굳게 지킴, 또는 우직함을 비유.
꼬리 미 날 생 갈 지 믿을 신
미수(米壽)
: '米'자를 풀어쓰면 '八十八'이 되는 데서, 88세를 말함.
쌀 미 목숨 수
미안천만(未安千萬)
: 대단히 미안함. '미안(未安)'은 마음이 편하지 못하고 거북함.
아닐 미 편안할 안 일천 천 일만 만
미연지전(未然之前)
: 아직 그렇게 되지 아니함. 미연(未然). '미연에 방지하다'
아닐 미 그럴 연 갈 지 앞 전
미인박명(美人薄命)
: 미인은 흔히 불행하거나 병약하여 요절(夭折:젊어서 죽음)하는 일이 많다는 말
아름다울 미 사람 인 적을 박 목숨 명
미증유(未曾有)
: 아직까지 있어 본 적이 없음. 전대미문(前代未聞)
아닐 미 일찍 증 있을 유
미풍양속(美風良俗)
: 아름답고 좋은 풍속
아름다울 미 바람 풍 좋을 량 풍속 풍
박리다매(薄利多賣)
: 이익을 적게 보는 대신에 많이 팔아 이문을 남기는 장사
적을 박 이로울 리 많을 다 팔 매
박물군자(博物君子)
: 온갖 사물을 널리 잘 아는 사람
넓을 박 만물 물 군자 군 아들 자
박이부정(博而不精)
: 많은 것을 알고 있으나 자세하지 못함.
넓을 박 말 이을 이 아닐 부 자세할 정
박장대소(拍掌大笑)
: 손바닥을 치면서 크게 웃음
칠 박 손바닥 장 큰 대 웃을 소
박주산채(薄酒山菜)
: 맛이 좋지 않은 술과 산나물. 남에게 대접하는 술과 안주를 겸손하게 이르는 말.
천할 박 술 주 뫼 산 나물 채
박학다식(博學多識)
: 학식과 견문이 매우 넓어서 여러 분야에 아는 것이 많음
넓을 박 배울 학 많을 다 알 식
반계곡경(盤溪曲徑)
: 꾸불꾸불한 길. 일을 정당하고 평탄한 방법으로 하지 아니하고 그릇되고 무리하게 함을 이르는 말.
큰 돌 반 시내 계 굽을 곡 지름길 경
반목질시(反目嫉視)
: 서로 미워하고 시기하는 눈으로 봄.
되돌릴 반 눈 목 시기할 질 볼 시
반상낙하(半上落下)
: 반쯤 올라가다가 떨어짐. 처음에는 정성껏 하다가 중도에 그만두어 버림.
반 반 위 상 떨어질 락 아래 하
반식자우환(半識者憂患)
: 분명하게 알지 못하는 것은 도리어 근심거리가 된다.
반 반 알 식 놈 자 근심 우 근심 환
반식재상(伴食宰相)
: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무능한 재상(대신)을 비꼬아 이르는 말
따를 반 밥 식 재상 재 재상 상
반의지희(斑衣之戱)
: 나이 일흔에 때때옷을 입고 어리광을 부려 부모를 위로함. 지극한 효성.
얼룩 반 옷 의 갈 지 놀 희
반포지효(反哺之孝)
: 까마귀의 새끼가 자라서 먹이를 물어다가 늙은 어미에게 먹인다는 뜻으로, 자식이 자라서 부모를 봉양함 또는 은혜를 갚음을 말함 = 반포보은(反哺報恩)
되돌릴 반 먹일 포 갈 지 효도 효
발묘조장(拔苗助長)
: 서두르다 오히려 일을 망침. 옛날 宋나라의 어떤 어리석은 농부가 자기 논의 벼가 남들 것 보다 키가 작은 것 같아 보이자 벼의 순을 모조리 뽑아 올려놓았다. 키는 같아졌지만 벼가 모조리 말라죽어 버렸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 아무리 바빠도 바늘 허리 꿰어 못쓴다. [준]조장(助長)
뺄 발 묘 묘 도울 조 길 장
발본색원(拔本塞源)
: 폐단의 근원을 찾아서 그 뿌리를 뽑아 없애 버림.
뺄 발 근본 본 막을 색 근원 원
발상지(發祥地)
: 나라를 세운 임금이 태어난 땅. 역사적인 일 등이 처음으로 일어난 곳.
일어날 발 상서로울 상 땅 지
발췌초록(拔萃抄錄)
: 여럿 가운데 뛰어난 것을 뽑아 간단히 적어 둔 것
뺄 발 모일 췌 베낄 초 기록할 록
발호(跋扈)
: 함부로 세력을 휘두르거나 제멋대로 날뜀
밟을 발 뒤따를 호
방방곡곡(坊坊曲曲)
: 한군데도 빼놓지 않은 모든 곳 = 도처(到處)
동네 방 동네 방 굽을 곡 굽을 곡
방성통곡(放聲痛哭)
: 목을 놓아 크게 울다 = 방성대곡(放聲大哭)
놓을 방 소리 성 아플 통 울 곡
방약무인(傍若無人)
: 무엇을 하거나 말을 할 때 곁에 아무도 없는 것처럼 조금도 거리낌없고 조심성 없게 함. 제 세상인 듯 함부로 날뜀.
곁 방 같을 약 없을 무 사람 인
방장부절(方長不折)
: 한창 자라는 초목을 꺾지 않음. 장래성이 있는 사람에게 기가 꺾이지 않도록 훼방을 놓지 않음.
모 방 길 장 아닐 불 꺾을 절
방저원개(方底圓蓋)
: 네모난 바닥에 둥근 뚜껑. 사물이 서로 맞지 않음.
모 방 바닥 저 둥글 원 덮을 개
便 방편(方便)
: 불교에서, 보살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한 편의적인 수단. 그때 그때의 형편에 따라 일을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
방법 방 편할 편
방휼지세(蚌鷸之勢)
: 도요새가 방합(민물조개)을 먹으려고 껍데기 속에 부리를 넣는 순간 방합이 껍데기를 닫아 버려, 결국 서로 물려서 다투는 형세가 된 것. 서로 물러섬이 없이 맞서서 다투는 형세.
방합 방 도요새 휼 갈 지 기세 세
방휼지쟁(蚌鷸之爭)
: 방합과 도요새가 다투는 사이, 어부가 와서 방합과 도요새 모두를 거두어 감. 제삼자만 이롭게 하는 다툼 = 견토지쟁(犬兎之爭), 어부지리(漁父之利)
방합 방 도요새 휼 갈 지 다툴 쟁
배산임수(背山臨水)
: 산을 등지고 강을 바라보는 지세(地勢)
등 배 뫼 산 임할 임 물 수
배수지진(背水之陣)
: 물을 등지고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도록 만든 진지. 필승을 기하여 목숨을 걸고 싸움. '배수의 진을 치다.'
등 배 물 수 갈 지 진칠 진
배은망덕(背恩忘德)
: 은혜를 잊고 도리어 배반함
배반할 배 은혜 은 잊을 망 덕 덕
백가쟁명(百家爭鳴)
: 여러 사람이 서로 자기 주장을 내세우는 일
일백 백 집 가 다툴 쟁 울 명
백골난망(白骨難忘)
: 죽어서 백골이 된다 해도 잊지 못할 큰 은혜를 입음
흰 백 뼈 골 어려울 난 잊을 망
백구과극(白駒過隙)
: 흰 망아지가 달리는 것을 문틈으로 보는 것과 같이 눈 깜박할 동안. 세월이 덧없이 빨리 지나감.
흰 백 망아지 구 지날 과 틈 극
백귀야행(百鬼夜行)
: 온갖 잡귀가 밤에 나돌아다닌다는 뜻으로, 아주 흉악한 무리들이 날뛰는 어지러운 세상을 말함.
일백 백 귀신 귀 밤 야 다닐 행
백년가약(百年佳約)
: 젊은 남녀가 한 평생을 함께 지내자는 아름다운 언약.
일백 백 해 년 아름다울 가 약속할 약
백년대계(百年大計)
: 먼 뒷날까지 내다보고 세운 큰 계획
일백 백 해 년 큰 대 계획 계
백년지객(百年之客)
: 언제까지나 깎듯이 대해야 하는 어려운 손님. 사위를 일컫는 말. '사위는 백년손님'
일백 백 해 년 갈 지 손 객
백년하청(百年河淸)
: 백 년을 기다린다 해도 황하(黃河)의 흐린 물은 맑아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아무리 바라고 기다려도 실현될 가망이 없음.
일백 백 해 년 강 하 맑을 청
백년해로(百年偕老)
: 부부가 화합하여 함께 늙도록 살아감
일백 백 해 년 함께 해 늙을 로
백락일고(伯樂一顧)
: 명마(名馬)가 백락을 만나 비로소 세상에 알려진다는 뜻. 남이 자기 재능을 알아주고 잘 대우함.
맏 백 즐거울 락 한 일 돌아볼 고
백면서생(白面書生)
: 오로지 글만 읽고 세상일에 어두운 사람
흰 백 얼굴 면 글 서 날 생
백문이불여일견(百聞而不如一見)
: 백 번 듣는 것보다 실제로 한 번 보는 것이 낫다.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
일백 백 들을 문 말이을 이 아닐 불 같을 여 한 일 볼 견
백미(白眉)
: 유비(劉備)의 신하로 있던 마씨(馬氏) 오 형제 중에서 눈썹에 흰털이 섞인 마량(馬良)이 가장 뛰어났다는 고사에서, 여러 사람 중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 또는 많은 것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을 말함.
흰 백 눈썹 미
백발삼천장(白髮三千丈)
: 머리가 몹시 세었다는 것을 과장한 말. 즉 늙은 몸의 서글픔을 표현. 1丈 = 10尺(척) = 3.03m
흰 백 터럭 발 석 삼 일천 천 길이 장
백발환흑(白髮還黑)
: 허옇게 센 머리털에 검은 머리털이 다시 남. 도로 젊어짐.
흰 백 터럭 발 돌아올 환 검을 흑
백벽미하(白璧微瑕)
: 희고 아름다운 구슬에 있는 조그만 흠. 거의 완전하나 약간의 흠이 있음. 옥에 티.
흰 백 옥 벽 작을 미 티 하
백수북면(白首北面)
: 재능과 덕이 없는 사람은 늙어서도 북쪽을 향하여 스승의 가르침을 바란다 뜻
흰 백 머리 수 북녘 북 대할 면
백안시(白眼視)
: 남을 업신여기거나 냉대하여 흘겨봄 ↔ 청안시(靑眼視)
흰 백 눈 안 볼 시
백의종군(白衣從軍)
: 벼슬이 없는 사람으로 군대를 따라 전쟁터에 나감. 백의(白衣)는 평민, 금의(錦衣-비단옷)는 고관(高官)을 뜻함.
흰 백 옷 의 좇을 종 군사 군
使 백의천사(白衣天使)
: 흰옷을 입은 간호사를 일컫는 말
흰 백 옷 의 하늘 천 시킬 사
백이숙제(伯夷叔齊)
: 주나라 문왕(文王)이 무력으로 은나라를 치려고 하자 형제간인 백이와 숙제가 이를 말렸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문왕의 아들인 무왕(武王)이 결국 은을 멸망시키고 주나라 천하가 되었다. 백이와 숙제 두 사람은 무왕의 행위가 인의(仁義)에 위배되는 것이라 하여 주나라의 곡식을 먹기를 거부하고, 수양산(首陽山)에 몸을 숨기고 고사리를 캐어먹고 지내다가 굶어죽었다. 대표적인 비폭력주의자이자 청절지사(淸節之士)
맏 백 온화할 이 아재비 숙 가지런할 제
백인백색(百人百色)
: 많은 사람이 저마다 달리 가지는 특색
일백 백 사람 인 일백 백 빛 색
백일몽(白日夢)
: 한낮에 꾸는 꿈으로, 헛된 공상을 비유.
흰 백 날 일 꿈 몽
백절불굴(百折不屈)
: 백 번 꺾어도 굽히지 않음. 어떠한 어려움에도 굽히지 않음 = 百折不撓(백절불요)
일백 백 꺾을 절 아닐 불 굽힐 굴
백중숙계(伯仲叔季)
: 백(佰)은 맏이, 중(仲)은 둘째, 숙(淑)은 셋째, 계(季)는 막내라는 뜻으로 네 형제의 차례를 일컫는 말.
맏 백 버금 중 아재비 숙 끝 계
백중지세(伯仲之勢)
: 서로 우열(優劣)의 차이가 없이 엇비슷함을 이르는 말 = 伯仲之間(백중지간), 難兄難弟(난형난제)
맏 백 버금 중 갈 지 기세 세
백지동맹(白紙同盟)
: 시험 때 학생들이 모두 짜고 답안지에 답을 쓰지 않고 그냥 내는 것.
흰 백 종이 지 한가지 동 맹세할 맹
竿 백척간두(百尺竿頭)
: 백 척이나 되는 높은 장대 끝에 서 있는 것처럼 매우 위태롭고 어려운 지경에 이름
일백 백 자 척 장대 간 머리 두
백치미(白痴美)
: 지능이 조금 모자란 듯하고 표정이 없는 데서 느끼는 아름다움.
흰 백 어리석을 치 아름다울 미
백팔번뇌(百八煩惱)
: 과거, 현재, 미래에 걸친 108가지의 번뇌
일백 백 여덟 팔 번거로울 번 괴로울 뇌
백해무익(百害無益)
: 해롭기만 하고 조금도 이로움은 없음
일백 백 해로울 해 없을 무 유익할 익
백화난만(百花爛漫)
: 온갖 꽃이 활짝 피어 아름답고 탐스러움
일백 백 꽃 화 빛날 란 질펀할 만
백화제방(百花齊放)
: 많은 꽃이 한꺼번에 핀다는 뜻으로, 갖가지 학문이나 사상이 자유롭게 발표됨 = 百家爭鳴(백가쟁명)
일백 백 꽃 화 모두 제 놓을 방
번문욕례(繁文縟禮)
: 번거롭고 까다롭기만 하며, 형식에 치우친 예문(禮文)
번거로울 번 글월 문 번거로울 욕 예도 례
벌제위명(伐齊爲名)
: 제나라를 공격한다고 하나 이름(말)뿐. 어떤 일을 하는 척하면서 사실은 다른 일을 함.
칠 벌 나라 이름 제 할 위 이름 명
벽계수(碧溪水)
: 푸른빛이 도는 맑고 깨끗한 시냇물
푸를 벽 시내 계 물 수
변법자강(變法自彊)
: 낡은 법을 고치어 스스로 나라를 강하게 함
변할 변 법 법 스스로 자 굳셀 강
별안간(瞥眼間)
: 눈 깜박하는 동안. 갑자기.
언뜻 볼 별 눈 안 사이 간
별유천지(別有天地)
: 인간이 살고 있는 속세와는 다른 매우 좋은 곳 = 별천지(別天地), 별세계(別世界), 선경(仙境)
나눌 별 있을 유 하늘 천 땅 지
병가상사(兵家常事)
: 이기고 지는 일은 전쟁에서 흔히 있는 일인 것처럼, 한번의 실패에 절망하지 말지 말라는 뜻.
군사 병 집 가 항상 상 일 사
병상첨병(病上添病)
: 병을 앓는 중에 또 다른 병이 겹치다.
병 병 위 상 더할 첨 병 병
보거상의(輔車相依)
: 수레의 덧방나무(수레 양쪽에 대는 나무)와 바퀴의 관계처럼,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로 서로 돕고 의지함.
덧방나무 보 수레 거 서로 상 의지할 의
보무당당(步武堂堂)
: 걸음걸이가 씩씩하고 당당함
걸음 보 굳셀 무 번듯할 당 정당할 당
보부상(褓負商)
: 보상(褓商 : 봇짐장수)과 부상(負商 : 등짐장수)을 함께 이르는 말
포대기 보 질 부 장사 상
보신지책(保身之策)
: 자신의 안전을 지켜나가는 계책. 보신책(保身策)
지킬 보 몸 신 갈 지 꾀 책
보편타당(普遍妥當)
: 어떤 경우에도 두루 통용되고 적용되고 알맞음
널리 보 두루 편 온당할 타 마땅할 당
복과재생(福過災生)
: 복이 너무 지나치면 도리어 재앙이 생김
복 복 지날 과 재앙 재 날 생
殿 복마전(伏魔殿)
: 마귀가 숨어 있는 전당. 그럴듯한 명목아래 끊임없이 음모가 꾸며지고 있는 악(惡)의 근거지.
숨을 복 마귀 마 큰집 전
복배지수(覆杯之水)
: 이미 엎지른 물. 다시 돌이킬 수 없음
엎을 복 잔 배 갈 지 물 수
복소무완란(覆巢無完卵)
: 엎어진 새집 밑에는 온전한 알이 없다는 말로, 근본이 썩으면 그 지엽(枝葉)도 따라서 썩는다는 뜻.
엎을 복 집 소 없을 무 완전할 완 알 란
복잡다단(複雜多端)
: 이리저리 얽히고 설키어 갈피를 잡기 어려움 = 복잡다기(複雜多岐)
겹칠 복 섞일 잡 많을 다 끝 단
복철(覆轍)
: 앞서 가던 수레의 엎어진 자취. 앞사람이나 남의 실패의 경험. 전철(前轍)
엎을 복 바퀴 자국 철
본말전도(本末顚倒)
: 일의 본줄기가 되는 중요한 부분과 대수롭지 않은 사소한 부분을 뒤바꿔 잘못 이해하거나 처리함
근본 본 끝 말 넘어질 전 넘어질 도
봉두난발(蓬頭亂髮)
: 쑥대머리로 더부룩하게 엉클어진 머리털
쑥 봉 머리 두 어지러울 란 터럭 발
봉의군신(蜂蟻君臣)
: 벌과 개미에게도 임금과 신하의 구별이 있음. 위계질서를 강조.
벌 봉 개미 의 임금 군 신하 신
봉장풍월(逢場風月)
: 아무 때나 어느 자리에서나 즉흥적으로 시를 지음
만날 봉 마당 장 바람 풍 달 월
부관참시(剖棺斬屍)
: 죽은 뒤에 큰 죄가 드러난 사람에게 내리던 극형. 묻혀 있던 죄인의 관을 쪼개어 시신의 목을 벰.
쪼갤 부 관 관 벨 참 주검 시
부부유별(夫婦有別)
: 남편과 아내 사이에는 서로 엄격하게 침범하지 못할 구별이 있음.
지아비 부 아내 부 있을 유 나눌 별
부익부빈익빈(富益富貧益貧)
: 부자일수록 더욱 큰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해짐.
넉넉할 부 더할 익 넉넉할 부 가난할 빈 더할 익 가난할 빈
부위부강(夫爲婦綱)
: 아내는 남편을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벼리 : 일의 가장 중심이 되는 줄거리
지아비 부 할 위 아내 부 벼리 강
부위자강(父爲子綱)
: 자식은 아버지를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아비 부 할 위 아들 자 벼리 강
부자유친(父子有親)
: 아버지와 자식 사이에는 친애함이 있어야 함.
아비 부 아들 자 있을 유 친할 친
부재다언(不在多言)
: 여러 말 할 것 없이 바로 결정지음
※'不'의 다음에 'ㄷ, ㅈ'을 첫소리로 하는 글자가 오면 '불'의 음은 '부'가 된다.
아닐 부 있을 재 많을 다 말씀 언
부전자전(父傳子傳)
: 아버지의 것이 자식에게 전해짐. 자식은 부모를 닮는다. = 父子相傳(부자상전)
아비 부 전할 전 아들 자 전할 전
부존자원(賦存資源)
: 경제적 목적에 이용될 수 있는 모든 천연 자원
줄 부 있을 존 재물 자 근원 원
부중생어(釜中生魚)
: ① 솥 안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란 뜻으로, 오래 계속되지 못할 일을 비유함 ② 오랫동안 밥을 짓지 못하여 솥 안에 물고기가 생겨났다는 말로, 매우 가난함을 비유
솥 부 가운데 중 날 생 고기 어
부지기수(不知其數)
: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음
아닐 부 알 지 그 기 셀 수
부지하세월(不知何歲月)
: 언제 될지 그 기한을 알지 못함
아닐 부 알 지 어찌 하 해 세 달 월
부창부수(夫唱婦隨)
: 남편이 주장을 하면 아내가 이에 따른다는 말로, 부부 화합의 도리를 말한다.
지아비 부 주장할 창 아내 부 따를 수
부화뇌동(附和雷同)
: 우레 소리에 천지 만물이 이에 응하여 소리를 내는 것과 같이,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이 없이 남의 말이나 행동에 덩달아 따라 함.
붙을 부 화할 화 우레 뢰 같을 동
북망산(北邙山)
: 중국 낙양의 북쪽에 있는 작은 산으로, 제왕·귀인·명사들의 무덤이 많아서 무덤이 많은 곳 또는 사람이 죽어서 묻히는 곳을 뜻하게 됨 = 北邙山川(북망산천)
북녘 북 산 이름 망 뫼 산
북창삼우(北窓三友)
: 북쪽 창가의 세 친구. 거문고와 시와 술을 일컬음.
북녘 북 창 창 석 삼 벗 우
북풍한설(北風寒雪)
: 몹시 차고 추운 겨울 바람과 눈
북녘 북 바람 풍 찰 한 눈 설
분골쇄신(粉骨碎身)
: 뼈는 가루가 되고 몸은 산산조각이 됨. 목숨을 걸고 최선을 다함.
가루 분 뼈 골 부술 쇄 몸 신
분기충천(憤氣衝天)
: 분한 마음이 하늘을 찌를 듯이 솟구쳐 오름
성낼 분 기운 기 찌를 충 하늘 천
분서갱유(焚書坑儒)
: 진시황(秦始皇)이 학자들의 정치 비평을 금하기 위해 책을 불사르고, 유생들을 생매장함.
불사를 분 글 서 구덩이 갱 선비 유
불가부득(不可不得)
: 하는 수 없이. 마지못하여. = 부득이(不得已)
아닐 불 가히 가 아닐 부 얻을 득
불가사의(不可思議)
: 사람의 생각으로는 미루어 알 수 없는 이상야릇한 일.
아닐 불 가히 가 생각할 사 의논할 의
불가항력(不可抗力)
: 천재(天災), 지변(地變) 등 사람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힘이나 사태(事態)
아닐 불 가히 가 막을 항 힘 력
불간지서(不刊之書)
: 영구히 전하여 없어지지 않을 양서(良書)
아닐 불 책 펴낼 간 갈 지 글 서
불감청(不敢請)이언정 고소원(固所願)
: 감히 청하지는 못할 일이나 본래부터 바라던 바이다.
아닐 불 감히 감 청할 청 진실로 고 바 소 원할 원
불공대천지수(不共戴天之讐)
: 하늘 아래에 같이 살 수 없는 원수. 어버이의 원수 = 不俱戴天(불구대천)
아닐 불 함께 공 일 대 하늘 천 갈 지 원수 수
불립문자(不立文字)
: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 以心傳心(이심전심), 敎外別傳(교외별전), 心心相印(심심상인)
아닐 불 설 립 글월 문 글자 자
불모지지(不毛之地)
: 초목이나 농작물이 나지 않는 거칠고 메마른 땅. 불모의 땅.
아닐 불 털 모 갈 지 땅 지
불문가지(不問可知)
: 묻지 않아도 능히 알 수 있음.
아닐 불 물을 문 가히 가 알 지
불문곡직(不問曲直)
: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함부로(다짜고짜로) 일을 처리함
아닐 불 물을 문 굽을 곡 곧을 직
불문율(不文律)
: 알게 모르게 서로 납득하여 지키고 있는 규칙
아닐 불 글월 문 법 율
불사이군(不事二君)
: 신하가 절개를 지켜 두 임금을 섬기지 아니함
아닐 불 섬길 사 두 이 임금 군
불세지재(不世之才)
: 세상에 다시없는 큰 재주, 세상에 드문 큰 재주를 가진 사람. 불세출(不世出)의 기재(奇才)
아닐 불 세상 세 갈 지 재주 재
불수진(拂鬚塵)
: 남의 수염에 붙은 티끌을 털어 준다는 뜻. 곧 윗사람이나 권력자에게 아부함의 비유 또는 상사(上司)에 대한 비굴한 태도.
떨칠 불 수염 수 티끌 진
불요불굴(不撓不屈)
: 한번 결심한 마음이 흔들거리거나 굽힘이 없이 꿋꿋하게 견디어 나감.
아닐 불 휠 요 아닐 불 굽을 굴
불원천리(不遠千里)
: 천리 길도 멀지 않게 생각함.
아닐 불 멀 원 일천 천 거리 리
불철주야(不撤晝夜)
: 밤낮을 가리지 않음
아닐 불 거둘 철 낮 주 밤 야
불치하문(不恥下問)
: 아래 사람에게 배우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음
아닐 불 부끄러워할 치 아래 하 물을 문
불혹(不惑)
: 불혹지년(不惑之年)의 준말. 논어(論語)의 사십이불혹(四十而不惑)에서 나온 말로 마흔 살(40세)을 가리킴
아닐 불 미혹할 혹
붕당(朋黨)
: 뜻을 같이한 사람끼리 모인 단체
벗 붕 무리 당
붕성지통(崩城之痛)
: 성이 무너져 내리는 듯한 슬픔. 즉 남편을 여윈 아내의 슬픔을 비유. ↔ 叩盆之痛(고분지통)
무너질 붕 성 성 갈 지 아플 통
붕우유신(朋友有信)
: 벗과 벗 사이에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벗 붕 벗 우 있을 유 믿을 신
붕정만리(鵬程萬里)
: 붕새가 날아가는 일 만리 하늘 길처럼 훤히 펼쳐진 긴 앞길. 머나먼 노정(路程).
붕새 붕 단위 정 일만 만 거리 리
비례물시(非禮勿視)
: 예의에 어긋나는 일은 보지를 말라는 뜻
아닐 비 예도 례 말 물 볼 시
비몽사몽(非夢似夢)
: 꿈인지 생시인지 어렴풋한 상태
아닐 비 꿈 몽 같을 사 꿈 몽
비분강개(悲憤慷慨)
: 슬프고 분한 느낌이 마음 속에 가득 차 있음
슬플 비 성낼 분 강개할 강 분개할 개
비비유지(比比有之)
: 드물지 않고 흔함
견줄 비 견줄 비 있을 유 갈 지
비육지탄(非肉之嘆)
: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잡지 못하고 허송 세월 하는 것을 탄식함.
아닐 비 고기 육 갈 지 탄식할 탄
비일비재(非一非再)
: 하나 둘이 아님. 한두 번이 아님.
아닐 비 한 일 아닐 비 두 재
빈계사신(牝鷄司晨)
: 암탉이 새벽에 우는 일을 맡았다는 뜻으로, 가정에서 아내가 가장(家長)을 무시하고 일을 마음대로 처리함을 비유.
암컷 빈 닭 계 맡을 사 새벽 신
빈천지교(貧賤之交)
: 가난하고 천한 지위에 있을 때의 사귐, 또는 그러한 때에 사귄 친구.
가난할 빈 천할 천 갈 지 사귈 교
빙공영사(憑公營私)
: 공적인 일을 이용하여 사적인 이익을 꾀함.
기댈 빙 공변될 공 경영할 영 사사로울 사
빙기옥골(氷肌玉骨)
: 얼음 같은 살결과 옥 같은 뼈대(바탕). 매화(梅花)나 미인(美人)을 나타냄 = 氷姿玉質(빙자옥질)
얼음 빙 피부 기 옥 옥 뼈 골
빙탄불상용(氷炭不相容)
: 얼음과 숯이 서로 용납 못함. 군자와 소인이 같이 있지 못함.
얼음 빙 숯 탄 아닐 불 서로 상 용납할 용
빙탄지간(氷炭之間)
: 얼음과 숯처럼 서로 어긋나 맞지 않는 사이
얼음 빙 숯 탄 갈 지 사이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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