實用 漢字

一日不念善이면 諸惡皆自起니라 古韓契(고한글) 풀이

bindol 2019. 1. 3. 12:23

하루라도 착한 일을 생각하지 않으면 온갖 나쁜 일이 저절로 일어난다. 

사람의 마음속에는 여러가지 생각들이 자리잡고 있다. 그중 (착할 선)을 표출해내기를 권장하는 선조들의 표현은 다르지만, 새겨들으면 勸善懲惡(권성징악)의 교훈은 모두 같다.  

 

중국 고대 道家(도가)의 사상가인 莊子(장자, 본명은 장주, BC369 ~ BC289, 사상적으로는 노자를 이어받았다고 해서 공맹의 예치주위 사상에 반대하여 자연에 순응하는 無爲自然무위자연의 노장사상으로 분류되기도 하였다)의 말이다. 

 

·        (생각 념) : 지금 현재 (이제 금) 마음 속 (마음 심)에 있는 것이 바로 생각이다. 

·        (모두 제) : 여러 사람의 (놈 자, 여러/무리 자) 의견이나 뜻 (말씀 언) 

·        (악할 악) : 구부러진, 즉 삐뚤어진 (버금/곱사등이 악) 마음 (마음 심) 

·        (다 개) : 코를 (스스로/코 자) 나란히 하여 (견줄 비) 함께 숨을 쉬는 공동 운명체. 이후 (스스로/코 자)로 변형됨 

 

 

같은 의미의 말을 孔子(공자, 공구, BC551 ~ BC479, 동아시아 인문주의의 원형이 된 중국의 사상가)는 어떻게 전달을 했을까? 

                                                                                                              

爲善者天報之以福하고, 爲不善者天報之以禍니라 

  

착한 일을 하는 사람은 하늘이 복으로써 갚고, 나쁜 일을 하는 사람은 하늘이 재앙으로써 갚는다 

 두가지 모두 明心寶鑑(명심보감) 繼善扁(계선편, 끊임없는 착한 행동편)에 나오는 표현이다. 

 

·        (구멍 공) : 아기가 (아들 자) 젖을 (숨을 은) 빠는 모습 

·        (갚을 보) : 꿇어앉은 (병부 절) 사람이 손에 (/오른손 우) 수갑을 (다행 행, 수갑을 나타낸 글자인데 운좋게 위험을 면했다의 의미로 전의) 찬 모습. 죄를 갚고, 죄상을 상세히 아뢴다. 

·        (복 복) : 조상의 신주에 (보일 시)  술을 따르며 (닭 유, 이후 가득할 복으로 변형) 모습 

·        (재앙 화) : 신이 (보일 시) 사람의 운명을 비뚤게 (입 비뚤어질 괘) 만드는 재앙 

·        (이을 계) : 끊긴 (끊을 단) 것을 실로 (가는 실 멱, 실 사) 잇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