周易

[스크랩] 說卦傳 第十章. 第十一章 終

bindol 2018. 7. 14. 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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說卦傳

 

第十章

 

乾。天也。故稱乎父。坤。地也。故稱乎母。震。一索而得男。故謂之長男。巽。一索而得女。故謂之長女。坎。再索而得男。故謂之中男。離。再索而得女。故謂之中女。艮。三索而得男。故謂之少男。兌。三索而得女。故謂之少女。
右第十章.

第十一章


乾 爲天爲圜爲君爲父 爲玉爲金爲寒爲氷爲大赤 爲良馬爲老馬爲瘠馬爲駁馬爲木果.
坤 爲地爲母爲布爲釜爲吝嗇爲均爲子母牛爲大輿爲文爲衆爲柄. 其於地也 爲黑.
震 爲雷爲龍爲玄黃爲■6)爲大塗爲長子爲決躁爲蒼莨竹爲萑葦. 其於馬也 爲善鳴爲馵足爲的顙. 其於稼也

爲反生. 其究爲健 爲蕃鮮.
巽 爲木爲風爲長女爲繩直爲工爲白爲長爲高爲進退爲不果爲臭.其於人也 爲寡髮爲廣顙爲多白眼爲近利市倍.

其究爲躁卦.
坎 爲水爲溝爲隱伏爲矯輮爲弓輪. 其於人也 爲加憂爲心病爲耳痛爲血卦爲赤. 其於馬也

爲美脊爲亟心爲下首爲薄蹄爲曳. 其於輿也 爲多眚爲通爲月爲盜. 其木也 爲堅多心.
離 爲火爲日爲電爲中女爲甲冑爲戈兵. 其於人也 爲大腹 爲乾卦 爲鱉爲蟹爲蠃爲蚌爲龜. 其於木也 爲科上槁.
艮爲山爲徑路爲小石爲門闕爲果蓏爲閽寺爲指爲狗爲鼠爲黔喙之屬. 其於木也 爲堅多節.
兌 爲澤爲少女爲巫爲口舌爲毁折爲附決. 其於地也 爲剛鹵 爲妾爲羊.

右第十一章.


 

 

 

第十章

 

乾。天也。故稱乎父。坤。地也。故稱乎母。震。一索而得男。故謂之長男。巽。一索而得女。故謂之長女。坎。再索而得男。故謂之中男。離。再索而得女。故謂之中女。艮。三索而得男。故謂之少男。兌。三索而得女。故謂之少女。

乾은 하늘이므로 父라 칭하고, 坤은 땅이므로 母라 칭하고, 震은 첫 번째로 구하여 男을 얻었으므로 長男이라 이르고, 巽은 첫 번째로 구하여 女을 얻었으므로 長女라 이르고, 坎은 두 번째로 구하여 男을 얻었으므로 中男이라 이르고, 離는 두 번째로 구하여 女를 얻었으므로 中女라 이르고, 艮은 세 번째로 구하여 男을 얻었으므로 少男이라 이르고, 兌는 세 번째로 구하여 女를 얻었으므로 少女라 이른다.

 

    건은 천야라 고로 칭호부오 乾。天也。故稱乎父
    곤은 지야라 고로 칭호모오 坤。地也。故稱乎母
    진은 일색이득남이라 고로 위지장남이오 震。一索而得男 故謂之長男
    손은 일색이득녀라 고로 위지장녀오 巽。一索而得女。故謂之長女
    감은 재색이득남이라 고로 위지중남이오 坎。再索而得男。故謂之中男
    이는 재색이득녀라 고로 위지중녀오 離。再索而得女。故謂之中女
    간은 삼색이득남이라 고로 위지소남이오 艮。三索而得男。故謂之少男
    태는 삼색이득녀라 고로 위지소녀라. 兌。三索而得女。故謂之少女

 

1)

乾건은 天하늘이라 그러므로 父부라 일컫고, 坤곤은 땅이라 그러므로 母모라 일컫고,

震진은 한번 구하여 男남을 얻음이라 그러므로 長男장남이라 이르고,

巽손은 한번 구하여 女여를 얻음이라 그러므로 長女장녀라 이르고,

坎감은 두번 구하여 男남을 얻음이라 그러므로 中男중남이라 이르고,

離리는 두번 구하여 女여를 얻음이라 그러므로 中女중녀라 이르고,

艮간은 세번 구하여 男남을 얻음이라 그러므로 少男소남이라 이르고,

兌태는 세번 구하여 女여를 얻음이라 그러므로 少女소녀라 이르니라.
  索색: 구할 색 (여기서는 구의 뜻)
2) 뜻풀이
#1 역은 역수이므로 아래로부터 생하게 된다.
1) 一索而得女일색이득녀 (: 손장녀): 乾건에 坤곤 초효가 가서 음을 심었으므로 초효가 주효.
2) 再索而得女재색이득녀 (: 이중녀): 乾건에 坤곤 중효가 가서 음을 심었으므로 중효가 주효.
3) 三索而得女삼색이득녀 (: 태소녀): 乾건에 坤곤 상효가 가서 음을 심었으므로 상효가 주효.
4) 一索而得男일색이득남 (: 진장남): 坤곤에 乾건 초효가 가서 종자를 심었으므로 초효가 주효.
5) 再索而得男재색이득남 (: 감중남): 坤곤에 乾건 중효가 가서 종자를 심었으므로 중효가 주효.
6) 三索而得男삼색이득남 (: 간소남): 坤곤에 乾건 상효가 가서 종자를 심었으므로 상효가 주효.
이를 도표화하면 다음과 같다.

 

* 건곤생 육자녀도
  (도표 생략)

* 이 장은 팔괘를 가족관계로 보고 건곤(부모)으로 부터 여섯 자녀가 나오는 순서를 설명한 것이다 (교역을 설명한 것임). 이는 우주의 생성이 천지, 뇌풍, 수화, 산택의 순서로 나왔다는 주역의 고유한 개념도 된다.

 

[本義] 索 求也. 謂揲蓍以求爻也. 男女 指卦中一陰一陽之爻而言.

索은 구함이니, 蓍草를 세어 爻를 구함을 이른다. 男과 女는 卦 안의 한 陰과 한 陽의 爻를 가리켜 말한 것이다.

 

右第十章

이상은 제10장이다.

 

 

 

 

第十一章 

 

乾爲天。爲圜。爲君。爲父。爲玉。爲金。爲寒。爲氷。爲大赤。爲良馬。爲老馬。爲瘠馬。爲駁馬。爲木果。

乾은 하늘이 되고, 둥근 것이 되고, 君主가 되고 아버지가 되고, 玉이 되고, 金이 되고, 추위가 되고, 얼음이 되고, 큰 적색이 되고, 좋은 말이 되고, 늙은 말이 되고, 수척한 말이 되고, 얼룩말이 되고, 나무의 과일이 된다.

圜 둥글 원, 두를 환 ㉠둥글다 ㉡돌다, 빙 돌다 ㉢원형(圓形) ㉣옥(獄), 감옥(監獄) ㉤하늘 ㉥화폐(貨幣) ⓐ두르다, 둘러싸다 (환) ⓑ에워싸다 (환)

瘠 여윌 척 ㉠여위다 ㉡파리하다(핏기가 전혀 없다) ㉢메마르다 ㉣궁핍하다 ㉤빈곤하다 ㉥감하다(減--), 빈약하게 하다 ㉦송장

駁 논박할 박/얼룩말 박 ㉠논박하다 ㉡얼룩얼룩하다 ㉢섞이다, 순수하지 않다 ㉣어긋나다 ㉤치우치다 ㉥치다 ㉦얼룩말

 

乾爲天건은 위천 爲圜위원 爲君위군 爲父위부 爲玉위옥 爲金위금 爲寒위한 爲氷위빙 爲大赤위대적 爲良馬위양마 爲老馬위노마 爲瘠馬위척마 爲駁馬위박마 爲木果위목과라.

 

1) 건은 하늘, 둥근 것, 인군, 아버지, 옥, 금, 찬 것, 얼음, 크게 붉은 것, 좋은 말, 마른 말, 얼룩 말, 목과가 되니라.
  圜원: 둥글 원, 에울 환  瘠척: 마를 척  駁박: 얼룩덜룩할 박
2) 뜻풀이
#1 天천, 圜원, 君군, 父부의 네 뜻은 乾건 ()의 높고 존귀한 뜻을 살린 것이다.
#2 玉옥은 순수함을, 金금은 질의 순강함을 취상.
#3 寒한과 氷빙은 건이 서북방의 괘로 立冬입동에 해당함을 취상.
#4 大赤대적은 양의 성한 색으로, 火就燥화취조 (건문언전 구오)하여 선천팔괘의 이괘가 건괘 자리로 가서 후천팔괘가 되는 뜻이 있다.
#5 良馬양마는 순양으로 굳건하다는 뜻을, 老馬노마는 건이 삼기의 괘로 老陽노양이므로 굳셈이 오래하였다는 뜻을, 瘠馬척마는 살이 적고 뼈는 많아 견고하다는 뜻을 駁馬박마는 천리마 같이 잘 뛰며 배가 희고 성질을 잘 낸다는 뜻을 살린 것이다 (건은 음양을 모두 포함 했다는 뜻으로도 해석한다.).

또 시경 이아편이나, 운회에 '駁박'은 호랑이나 표범을 잡아 먹는 톱니처럼 날카로운 이를 가진 말과 유사한 짐승이라 하니, 역시 힘이 세다는 건의 뜻이 있다.
#6 木果목과: 나무 열매라는 뜻으로, 나무위에 매달려 음이 깎아 먹지 못하는 단단한 상을 취한 것이다.

 

[本義] 荀九家 此下有爲龍 爲直 爲衣 爲言.

荀九家에는 이 아래에 龍이 되고, 直곧음이 되고, 衣옷이 되고, 말(言)이 된다는 내용이 있다.

*荀九家 ; 後漢 때의 學者인 荀爽(순상)의 <九家易>을 이른다.

 

 

 

坤爲地。爲母。爲布。爲釜。爲吝嗇。爲均。爲子母牛。爲大輿。爲文。爲衆。爲柄。

其於地也。爲黑。

坤은 땅이되고, 어머니가 되고, 삼베가 되고, 가마솥이 되고, 인색함이 되고, 균등함이 되고, 새끼를 많이 기른 어미 소가 되고, 큰 수레가 되고, 文이 되고, 무리가 되고, 자루가 되며,

땅에 있어서는 흑색이 된다.

 

坤곤은 爲地위지 爲母위모 爲布위포 爲釜위부 爲吝嗇위인색 爲均위균 爲子母牛위자모우 爲大輿위대여 爲文위문 爲衆위중 爲柄위병이오 其於地也기어지야애 爲黑위흑이라.
1) 坤곤은 땅, 어머니, 펴는 것, 가마솥, 인색함, 고른 것, 새끼소와 어미소, 큰수레, 문장(채), 무리, 자루(손잡이)가 되고, 그 땅에는 검은 빛이 되니라.
 布포: 펼 포  釜부: 솥 부  輿여: 수레 여

 

2) 뜻풀이
#1 坤지와 母모는 坤곤의 낮고 친하며 풍성하다는 뜻을 살린 것이다.
#2 布포는 땅이 넓고 커서 만물을 널리 편다는 뜻을, 釜부는 땅에서 만물을 담고 만들어 낸다는 뜻이다.
#3 吝嗇인색은 땅은 하늘에서 받기만 하고, 하늘에 주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4 均균은 땅은 만물을 다 고르게 살게 함을 취상.
#5 子母牛자모우는 어린 소와 암소의 순함을 취함.
#6 大輿대여는 속이 비어서 만물을 다 싣고 있다는 뜻을 취함.
#7 文문과 衆중은 坤곤이 우획으로 이루어져 많다는 뜻을 살린 것으로, 文문은 땅에 산천초목이 무늬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衆중은 백성 또는 많다 (곤괘의 효수가 6개로 괘중에 제일 많다)는 뜻이다.
#8 柄병은 하늘은 형이상학적이라 잡을 수 없으나, 땅의 만물은 실체적이라 잡을 수 있음을 말한다.
#9 黑흑은 순음의 색으로, 땅을 깊게 파보면 검은 색이라는 뜻을 살린 것이다.

 

[本義] 荀九家 有爲牝 爲迷 爲方 爲囊 爲裳 爲黃 爲帛 爲漿.

荀九家에는 암컷이 되고, 혼미함이 되고, 네모짐이 되고, 주머니가 되고, 치마가 되고, 황색이 되고, 명주베가 되고, 음료가 된다는 내용이 있다.

 

 

 

震爲雷。爲龍。爲玄黃。爲旉。爲大塗。爲長子。爲決躁。爲蒼莨竹。爲萑葦。

其於馬也。爲善鳴。爲馵足。爲作足。爲的顙。

其於稼也。爲反生。其究爲健。爲蕃鮮。

震은 우레가 되고, 龍이 되고, 검정색과 황색이 되고, 꽃이 되고, 큰 길이 되고, 長子가 되고, 결단하기를 조급히 함이 되고, 푸른 대나무가 되고, 갈대가 되며,

말에 있어서는 울기를 잘함이 되고, 왼발이 흼이 되고, 발빠름이 되고, 이마가 흼이 되며,

곡식에 있어서는 껍질을 뒤집어 쓰고 나옴이 되며, 궁극에는 굳셈이 되고, 번성하고 고움이 된다.

 

旉 펼 부. 敷.㉠펴다 ㉡퍼지다 ㉢널리 흩어지다 ㉣분할하다(分割--) ㉤다스리다 ㉥나누다 ㉦이어지다 ㉧잇닿다 ㉨초목이 번무하다 ㉩두루 ㉪널리

莨 수크령 랑(낭)㉠수크령(포아풀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 ㉡조 ㉢미치광이. 莨菪낭탕.미치광이풀

萑풀 많을 추, 물억새 환 ㉠풀 많다 ㉡풀이 많은 모양 ㉢모시풀 ㉣익모초 ⓐ물억새 (환) ⓑ눈물 흘리는 모양 (환)

葦 갈대 위 ㉠갈대 ㉡거룻배(돛이 없는 작은 배)

馵발 흰 말 주 ㉠발이 흰 말 ㉡매다 ㉢말 발을 붙들어매다

的 과녁 적㉠과녁 ㉡참, 진실(眞實) ㉢목표, 표준 ㉣맏아들(=嫡) ㉤연밥(연꽃의 열매) ㉥연지(臙脂: 입술이나 뺨에 찍는 붉은 빛깔의 염료) ㉦이마가 흰 말 ㉧뾰족한 봉우리 ㉨~의 ㉩도대체, 대관절 ㉪분명하다 .

的的 명백(明白)한 모양

顙 이마 상 ㉠이마 ㉡머리 ㉢꼭대기 ㉣뺨 ㉤절하다 ㉥이마를 땅에 대어 절하다

 

震진은 爲雷위뢰 爲龍위룡 爲玄黃위현황 爲旉위부 爲大塗위대도 爲長子위장자 爲決躁위결조 爲蒼莨竹위창랑죽 爲萑葦위환위오
其於馬也기어마야애 爲善鳴위선명 爲馵足위주족 爲作足위작족 爲的顙위적상이오

其於稼也기어가야애 爲反生위반생이오 其究爲健기구 위건이오 爲蕃鮮위번선이라.

 

1) 진은 雷우뢰, 龍용, 玄黃현황, 旉펴는 것, 大塗큰 길, 長子장자, 決躁결단하고 조급함, 蒼莨竹푸른 대나무, 萑葦갈대가 되고, 其於馬그 말에는 善鳴잘 우는 것, 馵足발이 흰 것, 作足발이 젓는 것, 的顙이마에 흰털이 많은 것이 되고, 其於稼그 심는데는 反生돌아와 생함이 되고, 其究爲健그 궁극에는 굳셈이 되고, 蕃鮮번성하고 고운 것이 되니라.

旉부: 펼 부  躁조: 성급할 조  蒼창: 푸를 창  莨랑: 어린 대나무 랑  萑환: 갈대 환  葦위: 갈대 위 

馵주: 흰말 주  的적: 밝을 적(환히 나타나는 모양)  顙상: 이마 상  稼가: 심을 가

2) 뜻풀이
#1 雷뇌와 龍용은 그 動동하는 성질을 취한 것이다.
#2 玄黃현황은 乾건과 坤곤이 섞인 색으로 푸른빛(창색)이 된다. 天玄而地黃 천현이지황 (곤문언전 상육)에서 유래함. 上六 龍戰于野 其血玄黃. 夫玄黃者 天也之雜也 天玄而地黃
#3 旉부는 양기가 베풀어지기 시작하는 때이므로, 널리 편다는 뜻을 취했다. 일설에는 부로 보아 꽃이 만발한 상태라고 한다.
#4 大塗대도는 아래의 양이 위로 나아감에 위의 두 음이 길을 튼 형상이다. 艮간은 작은길(경로)임.
#5 決躁결조는 양이 아래에서 위로 나아감에, 그 기세가 위의 두 음을 조급히 결단한다는 뜻이다.
#6 蒼莨竹창랑죽과 萑葦환위는, 뿌리는 실하고 속은 비어 있는 상을 취했고, 특히 蒼莨창랑은 동방의 만물이 막 생겨 나올때의 푸른색이다.
#7 善鳴선명은 양이 안에서 나감에 밖이 열려서 소리가 잘 울려 나가는 것을, 馵足주족은 음은 흑색이고, 양은 백색이므로 足발 (진은 아래가 양효)에 흰 털이 많은 말(馬마)을, 作足작족은 두 발을 나란히 하여 잘 뛰는 것을, 的顙적상은 이마에 흰 털이 많아 (위의 두음을 말함, 음은 모) 눈에 잘 띄는 상을 취한 것이다.
#8 反生반생: 봄에 싹이 터 나오는 것.
#9 其究爲健기구위건: 진괘의 근원을 연구해보면 건괘와 같다 (부의 대를 장남이 잇는다).
#10 蕃鮮번선: 봄에 처음 나오는 싹이 무성하고 곱게 나온다.

 

[本義] 荀九家 有爲玉 爲鵠 爲鼓.

荀九家에는 玉이 되고, 고니가 되고, 북이 된다는 내용이 있다.  

 

 

 

巽爲木。爲風。爲長女。爲繩直。爲工。爲白。爲長。爲高。爲進退。爲不果。爲臭。

其於人也。爲寡髮。爲廣顙。爲多白眼。爲近利市三倍。其究爲躁卦。

巽은 나무가 되고, 바람이 되고, 長女가 되고, 먹줄이 곧음이 되고, 工匠(공장)이가 되고, 白色이 되고, 긺이 되고, 높음이 되고, 進退가 되고, 과단성이 없음이 되고, 냄새가 되며,

사람에게 있어서는 머리털이 적음이 되고, 이마가 넓음이 되고, 눈에 흰 자위가 많음이 되고, 이익을 가까이하여 세 배의 폭리를 남김이 되며, 궁극에는 조급한 卦가 된다.

 

巽손은 爲木위목 爲風위풍 爲長女위장녀 爲繩直위승직 爲工위공 爲白위백 爲長위장 爲高위고 爲進退위진퇴 爲不果위불과 爲臭위취오

其於人也기어인야애 爲寡髮위과발 爲廣顙위광상 爲多白眼위다백안 爲近利市三倍위근리시삼배오

其究爲躁卦기구 위조괘라.

1) 巽손은 木나무, 風바람, 長女장녀, 繩直먹줄, 工목공, 白흰색, 長김(장), 高높음, 進退진퇴, 不果과단성이 없음(열매가 없음), 臭냄새가 되고,

其於人그 사람에는 寡髮털이 적음, 廣顙이마가 넓음, 多白眼눈에 흰자가 많음, 近利市三倍이익에 가까워서 시장에서 세배를 얻음이 되고, 其究爲躁卦그 궁국에는 조급한 괘가 되니라.
  繩승: 노끈 승  果과: 과단성 있을 과  臭취: 냄새 취
2) 뜻플이
#1 木목과 風풍은 巽손의 入입하는 성질에서 취상한 것으로, 木목은 나무의 뿌리가 땅속으로 들어가는 상과 줄기가 그늘을 찾아들어가는 陰木음목을, 風풍은 바람이 하늘로부터 땅으로 내리고 구멍이나 틈으로 들어가는 성질이 있음을 말한 것이다.
#2 繩直승직과 工공은 나무의 성질로 인한 것이고, 繩直승직(노끈)은 陰木음목에서 얻는 것이고, 노끈의 곧게 뻗을 수 있는 성질로 나무를 다스리니 '工공'이 된다. 또 돌아다니지 않고 들어와 하는 일이므로 工공이 된다.
#3 白백, 長장과 高고는 두 양효가 위에 있음을 말함이니, 양의 색으로 인해 희게 보이는 것이다. 또 만물이 깨끗이 닦이면(潔齊결제) 그 덕이 희게 된다. 일설에는 長장과 高고는 아래 음효가 주춧돌 형상으로 밑에서 받치고 있으니, 자연 높아진 것을 취상한 것이라 한다.
#4 進退진퇴와 不果불과는 陽양은 나아가고 陰음은 물러나는 성질에서 딴 것으로, 양이 둘이나 있어 나아가고자 하나 주효가 음인 것을 말함이다 (음은 의심이 많고, 정하려 한다).
不果불과에는 두가지 뜻이 있다. 즉 과감하지 못하다는 뜻과, 건괘의 '木果목과'에 대하는 말로 열매를 맺지 못한다는 뜻이다.
#5 臭취는 냄새가 아래에서 흩어지지 못하고 모여 있는 상이고, 때로 바람이 불어 상한 냄새가 날리는 것을 뜻한다. 또 바람이 이르면 그 기운을 느낄 수 있다는 뜻도된다.
#6 寡髮과발, 廣顙광상, 多白眼다백안은 두 양이 위에 있고 한 음이 아래에 있는 상을 취한 것으로, 음은 혈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震진처럼 많은 경우는 蕃鮮번선이 되고 巽손처럼 적을 경우는 寡髮과발이 된다.

寡髮과발이니 廣顙광상이 되며, 또 위는 양효가 둘로써 아래의 음효 하나보다 상대적으로 넓으니 이마가 넓은 것이다. 양의 흰 빛이 둘이고 음의 흑빛이 하나니 多白眼다백안이다.
#7 近利市三倍근리시삼배: 陰음은 利이를 주장하고, 시장에서 교역하여 이익을 봄이 세배에 이르렀으니, 그 이익의 큼을 말한 것이다. 삼천양지법에 의하면 위의 두 양은 6(3*2)이고 아래 음효는 2(2*1)이니, 곤의 초효가 건에게로 와서 그 세 배에 해당하는 양을 얻은 것을 뜻한다.
#8 躁卦조괘란 바람의 성질이 조급함을 뜻하고, 또 진은 궁극으로 순음괘인 건이 되고 손은 순음괘인 곤이 되는 것이나, 양을 회복하는 뜻을 써서 '躁조'라고 한 것이다.

 

[本義] 荀九家 有爲楊 爲鸛.

荀九家에는 버드나무가 되고, 황새가 된다는 내용이 있다.

 

 

 

坎爲水。爲溝瀆。爲隱伏。爲矯輮。爲弓輪。

其於人也。爲加憂。爲心病。爲耳痛。爲血卦。爲赤。

其於馬也。爲美脊。爲亟心。爲下首。爲薄蹄。爲曳。

其於輿也。爲多眚。爲通。爲月。爲盜。

其於木也。爲堅多心。

坎은 물이 되고, 도랑이 되고, 숨음이 되고, 矯輮(바로잡거나 휨)가 되고, 활과 바퀴가 되며,

사람에게 있어서는 근심을 더함이 되고, 마음의 병이 되고, 귀가 아픔이 되고, 血卦가 되고, 적색이 되며,

말에 있어서는 등마루가 아룸다움이 되고, 성질이 급함이 되고, 머리를 아래로 떨굼이 되고, 발굽이 얇음이 되고, 끄는 것이 되며,

수레에 있어서는 하자가 많음이 되고, 통함이 되고, 달이 되고, 도둑이 되며,

나무에 있어서는 단단하고 속이 많음이 된다.

 

輮 바퀴 테 유㉠바퀴 테 ㉡짓밟다 ㉢수레바퀴로 마구 갈다 ㉣휘다 ㉤휘어 굽히다

脊 등마루 척 ㉠등마루 ㉡등골뼈 ㉢(일이 이루어져 나가는)조리(條理)

亟 빠를 극, 자주 기 ㉠빠르다 ㉡긴급하다 ㉢성급하다(性急--) ㉣절박하다 ㉤삼가다 ㉥사랑하다 ㉦심하다 ㉧빠르게 ⓐ자주 (기) ⓑ갑자기 (기) ⓒ오래 가지 아니하다 (기)

 

坎감은 爲水위수 爲溝瀆위구독 爲隱伏위은복 爲矯輮위교유 爲弓輪위궁륜이오

其於人也기어인야애 爲加憂위가우 爲心病위심병 爲耳痛위이통 爲血卦위혈괘 爲赤위적이오
其於馬也기어마야애 爲美脊위미척 爲亟心위극심 爲下首위하수 爲薄蹄위박제 爲曳위예오

其於輿也기어여야애 爲多眚위다생이오 爲通위통 爲月위월 爲盜위도오
其於木也기어목야애 爲堅多心위견다심이라.

 

1)

坎감은 水물, 溝瀆도랑, 隱伏숨어 엎드림, 矯輮굽은 것을 바로 잡음, 弓輪활과 바퀴가 되고,

其於人그 사람에는 加憂근심을 더함, 心病심장병, 耳痛귀앓이, 血卦혈괘, 赤붉은 색이 되고,

其於馬그 말에는 美脊아름답게 마름, 亟心급한 마음, 下首머리를 떨굼, 薄蹄얇은 발꿈치,曳끄는 것이 되고, 其於輿그 수레에는 多眚재앙이 많음, 通통함, 月달, 盜도적이 되고,

其於木그 나무에는 堅굳고 多心심이 많음이 되니라.
  溝구: 도랑 구  瀆독: 도랑 독. 矯교: 바로잡을 교 輮유: 곧게 잡을 유 脊척: 근심 척, 마를 척  薄박: 얇을 박  亟극: 빠를 극  蹄제: 발굽 제  曳예: 끌예(인)  堅견: 굳을 견
2) 뜻풀이
#1 水수는 물의 外柔內剛외유내강함을, 溝瀆구독은 양이 음사이에 빠져 있는 상을, 隱伏은복은 물이 아래로 흐르는 상과 음 사이에 빠져서 보이지 않는 상을, 矯輮교유는 물이 굽이쳐 흐르다가 곧게 흐른다는 뜻에서 구부러진 것을 바로잡는다는 것을 형상하고 (상하의 구부러진 음이 가운데 바른 양으로 귀속함), 弓輪궁륜은 물이 활처럼 굽이쳐 흐르는 상을 취한 것이다.
#2 加憂가우는 두 음효 사이에 양효가 빠져 있는 것을 근심하는 것이다.
#3 心病심병과 耳痛이통은, 양이 가운데에 있어서 막고 있다는 듯을 취한 것이니, 심장이나 귀는 모두 비어야 그 역할을 하는 것인데 그 중심이 양으로 막혀 있으니 '病병'과 '痛통'이 된다는 뜻이다. 또 한편으로는 그 양으로 인해 심장과 귀가 되나(판막, 고막), 막는 것이 오히려 통이 되니 역의 이치가 오묘한 것이다.
#4 赤적이란, 乾건은 大赤대적인데 중효를 얻었으니 '大赤대적'은 아니고 '赤적'이며, 또 여자의 경수를 말하기도 한다.
#5 美脊미척: 脊척은 몸의 중심 뼈를 뜻한다. 또 건은 '瘠馬척마'이니 그 중을 얻은 감은 '美脊미척'이며, 이는 양이 음(美미를 상징)속에 빠져 말라(燥조) 있는 상을 뜻한다.
#6 亟心극심: 양이 음속에 빠져 있어서 조바심을 낸다. 또 일설에는 亟극을 극 (중정)으로 보아 양효를 뜻하기도 한다.
#7 下首하수는 坎中連감중련의 상효가 陰음이므로 머리를 숙인 상을 뜻한다. 또 물이 아래로 흐르는 뜻을 포함한다.
#8 薄蹄박제는 坎中連감중련의 음효가 음이므로 발꿈치가 얇은 것을 형상함.
#9 曳예는 下首하수와 薄蹄박제이므로 힘이 없어서 끌고가는 상이니, 물의 흐름과도 같다.
#10 多眚다생은 험하고 빠지는 것이 감의 상이므로, 사고가 많다는 뜻이다.
#11 通통은 물이 두루 흘러 막힘이 없는 뜻을 취했다. 즉 상하에 막힘이 없는 음이 있다는 뜻이다.
#12 月월은 離리와는 달리, 밖이 어두운 밤 (상하가 음)에 빛을 내니 (양효) 달의 상이다.
#13 盜도: 물은 은근히 스며드는 성질이 있다. 또한 감괘가 북방에 위치하며, 북방수는 쥐를 상징하고, 쥐는 도둑을 상징한다. 북방수는 위치는 시간적으로도 한밤중 (자시)에 해당한다.
#14 堅多心견다심: 음 가운데 단단한 양이 있는 것이니, 중심이 견고한 나무가 된다.

 

 

[本義] 荀九家 有爲宮 爲律 爲可 爲棟 爲叢棘 爲狐 爲蒺蔾 爲桎梏.

荀九家에는 집이 되고, 律이 되고, 可함이 되고, 기둥이 되고 ,叢生하는 가시나무가 되고, 여우가 되고, 蒺蔾가 되고, 桎梏이 된다는 내용이 있다. 叢 떨기 총.蒺蔾

 

 

 

離爲火。爲日。爲電。爲中女。爲甲冑。爲戈兵。

其於人也。爲大腹。爲乾卦。爲鱉。爲蟹。爲蠃。爲蚌。爲龜。其於木也。爲科上槁。

離는 불이 되고, 해가 되고, 번개가 되고, 中女가 되고, 甲冑가 되고, 창과 병기가 되며,

사람에게 있어서는 배가 큰 사람이 되고, 乾卦가 되고, 자라가 되고, 게가 되고, 소라가 되고, 조개가 되고, 거북이 되며,

나무에 있어서는 가운데가 비고 위가 마름이 된다.

 

冑 투구 주 ㉠투구

鱉 자라 별㉠자라 ㉡고사리

蟹 게 해 ㉠게(갑각류 꽃게, 방게 등) ㉡가물치

蠃 나나니벌 라(나) ㉠나나니벌 ㉡땅벌 ㉢소라 ㉣고둥 ㉤달팽이 ㉥우렁이 ㉦다슬기 ㉧권패류의 총칭

蚌 방합 방 ㉠방합(蚌蛤) ㉡씹조개(=펄조개: 석패과의 하나) 蚌蛤 말조개과에 딸린 민물조개.

槁 마를 고, 위로할 호㉠마르다 ㉡여위다, 파리하다 ㉢때리다, 치다 ㉣학대하다(虐待--) ㉤초솔하다(草率--: 거칠고 엉성하여 볼품이 없다) ㉥죽다 ㉦짚 ㉧말라 죽은 나무 ㉨화살대 ㉩학대(虐待) ㉪삿대, 상앗대 ⓐ위로하다

 

離이는 爲火위화 爲日위일 爲電위전 爲中女위중녀 爲甲冑위갑주 爲戈兵위과병이오

其於人也기어인야애 爲大腹위대복이오 爲乾卦위건괘 爲鱉위별 爲蟹위해 爲蠃위라 爲蚌위방 爲龜위귀오
其於木也기어목야애 爲科上槁위과상고라.

 

1)

離 리는 火불, 日해, 電번개, 中女중녀, 甲갑옷과 冑투구, 戈창과 兵군사가 되고,

其於人그 사람에는 大腹큰 배가 되고, 乾卦건괘, 鱉자라, 蟹게, 蠃소라, 蚌조개, 龜거북이 되고,

其於木그 나무에는 科속이 비고 上위가 槁마른 것이 되니라.
  甲갑: 갑옷 갑  冑주: 투구 주  戈과: 창 과  鱉별: 자라 별  蟹해: 게 해  蠃라: 소라 라  蚌방: 조개 방 

龜구: 거북 구  科과: 구덩이 과 (움푹 들어간곳) 槁고: 마를 고
2) 뜻풀이
#1 離리 ()는 外明內陰외명내음하니 火화의 상이요, 日해의 상이다(坎감과 배합관계). 즉 日해는 火화의 정수이고, 月달은 水수의 정수이다.
#2 電전은 火화의 빛이라는 뜻이다.
#3 甲冑갑주와 戈兵과병은, 모두 단단한 양이 바깥을 싸서 안의 음을 보호하는 것에서 취상한 것으로, 특히 離리는 弓활을 뜻한다.
#4 大腹대복은 坤곤이 地지이고 母모이므로, 그 中중을 얻은 離리는 조금 작은 뜻의 '大腹대복'이 된다.
#5 건괘는 火就燥화취조하여 리괘 자리로 와서 후천팔쾌가 된다.
#6 鱉별, 蟹해, 蠃라, 龜구는 모두 겉이 단단하여 속을 보호하는 상을 취한 것이다.
#7 科上槁과상고는 속이 비어 있으니 '科과'의 상이고, 火화가 炎上염상하여 말리니 '上槁상고'이다.

 

[本義] 荀九家 有爲牝牛.

荀九家에는 암소가 된다는 내용이 있다.

 

 

 

 

艮爲山。爲徑路。爲小石。爲門闕。爲果蓏。爲閽寺。爲指。爲狗。爲鼠。爲黔喙之屬。

其於木也。爲堅多節。

艮은 山이 되고, 작은 길이 되고, 작은 돌이 되고, 문이 되고, 과일과 풀의 열매가 되고, 內侍가 되고, 손가락이 되고, 개과 되고, 쥐가 되고, 부리가 검은 짐승의 등속이 되며,

나무에 있어서는 단단하고 마디가 많음이 된다.

 

徑路 경로①소로 ②지름길

蓏 열매 라(나) ㉠열매. 果蓏 과라 나무 열매와 풀 열매

閽寺 혼시 내시(內侍). 閽 문지기 혼㉠문지기 ㉡궁문 ㉢환관(宦官).

寺 절 사, 관청 시㉠절, 사찰(寺刹) ㉡마을 ⓐ관청(官廳) (시) ⓑ관아(官衙) (시) ⓒ환관(宦官) (시) ⓓ내시(內侍) (시)

黔 검을 검, 귀신 이름 금 ㉠검다 ㉡검게 되다, 검게 물들이다 ㉢그을다, 검어지다 ㉣검은 빛깔 ㉤형벌(刑罰) 이름 ㉥땅 이름 ⓐ귀신 이름 (금) ⓑ검은빛 (금)

喙 부리 훼, 부리 달 ㉠(새의)부리, 주둥이 ㉡(사람의)입 ㉢뾰족한 끝 ㉣괴로워하다, 피곤하다(疲困--) ㉤숨이 차다 ㉥성급하다(性急--) ⓐ부리 (달)

 

艮간은 爲山위산 爲徑路위경로 爲小石위소석 爲門闕위문궐 爲果蓏위과라 爲閽寺위혼시 爲指위지 爲狗위구 爲鼠위서 爲黔喙之屬위검훼지속이오

其於木也기어목야애 爲堅多節위견다절이라.

 

1)

艮간은 山산, 徑路지름길 (작은 길), 小石작은 돌, 門闕작은 문과 큰 문, 果蓏과일과 풀 열매, 閽寺내시,指손가락, 狗개, 鼠쥐, 黔喙之屬부리가 검은 부류의 짐승이 되고,

其於木也그 나무에는 堅굳어서 多節마디가 많음이 되니라.
  徑경: 지름길 경  闕궐: 대궐문 궐  蓏라: 풀열매 라 (풀열매, 나무열매는 果과)  閽혼:문지기 혼  寺시: 내시 시  鼠서: 쥐 서  黔검: 검을 검  喙훼: 부리 훼  屬속: 무리 속
2) 뜻풀이
#1 艮간은 단단한 양이 위에서 그쳐 있는 상이므로 山산이다.
#2 徑路경로: 震진은 앞길이 트여 있으므로 큰 길(大塗대도)이고, 艮간은 더이상 나아갈 수 없으므로 작은 길(徑路경로)이다. 또 작다는 뜻에서 지름길이라고도 한다.
#3 小石소석: 艮간은 산 위에 있는 石돌이므로 (단단한 양이 위에 있음) 小石소석이고, 坎감은 평지에 있는 돌이므로 大石대석이고 震진은 땅 속에 있는 보다 큰 바위를 말한다.
#4 門闕문궐: 艮上連간상련괘는 아래가 열리고 위가 양으로 덮혀 있으므로 門문을 상징한다.
#5 果蓏과라는 艮간의 상을 취한 것으로 나무의 열매는 果과(양)이고, 풀의 열매는 蓏라(음)이니, 위에 한 양은 '果과'이고 아래의 두 음은 '蓏라'이다. 震진은 초목의 시작이므로 '蕃鮮번선'이라 하고, 艮간은 초목의 끝이므로 '果蓏과라'라고 하였다.
#6 閽寺혼시와 狗구는 門문을 지키는 상을 취한 것이다. 특히 艮간은 少男소남으로, 양기가 미숙한 것이 內侍내시와 비슷하다는 뜻이다.
#7 指지는 사람의 몸에 그쳐 있는 것이 손가락이라는 뜻이다.
#8 쥐(鼠서)의 강함은 이빨에 있고, 새의 강함은 부리에 있다. 이는 艮간의 양이 위에 있는 것을 취상한 것이다. 黔喙之屬검훼지속은 이리나 늑대같이 밤에 돌아다니되 숨어지내는 동물을 뜻하기도 하니, 머리만 단단하고 아래가 허한 동물을 뜻한다.
#9 堅多節 견다절: 坎감괘는 그 中중심이 단단한 나무이고, 艮간은 위가 단단하니 나무의 節마디를 뜻한다. 즉 艮간은 止그치는 것이고, 물건이 그치는 것이 節절이므로 간략히 하거나 검소히 한다는 뜻이 있다는 것이다.

 

[本義] 荀九家 有爲鼻 爲虎 爲狐.

荀九家에는 코가 되고, 범이 되고, 여우가 된다는 내용이 있다.

 

 

 

兌爲澤。爲少女。爲巫。爲口舌。爲毁折。爲附決。

其於地也。爲剛鹵。爲妾 爲羊。

兌는 못이 되고, 少女가 되고, 무당이 되고, 입과 혀가 되고, 훼손함이 되고, 붙었다가 떨어짐이 되며, 땅에 있어서는 剛鹵가 되며, 첩이 되고, 羊이 된다.

 

兌태는 爲澤위택 爲少女위소녀 爲巫위무 爲口舌위구설 爲毁折위훼절 爲附決위부결이오

其於地也기어지야애 爲剛鹵위강로오 爲妾위첩 爲羊위양이라.

1) 兌태는 澤못, 少女소녀, 爲巫무당, 口입과 舌혀, 毁해지고 折끊어짐, 附붙은 것을 決결단하는 것이 되고, 그 地땅에는 剛굳셈과 鹵짠 것이 되고, 妾첩, 羊양(양)이 되니라.
  巫무: 무당 무  毁훼: 헐 훼  折절: 깎을 절  附부: 붙을 부  鹵로: 짤 로(소금)
2) 뜻풀이
#1 澤택, 少女소녀, 巫무, 口舌구설은 모두 兌태가 說기뻐한다는 뜻을 취한 것이다. 즉 만물을 적셔서 기쁘게 하니 '澤택'이요, 젊은 아름다움을 남자를 즐겁게 하니 '少女소녀'요, 신의 뜻을 인간에게 전하여 신과 인간을 기쁘게 하니 '巫무'요, 말로서 사람을 기쁘게 하니 '口舌구설'이다. 이는 음이 양 위에 있어서 순하게 양을 따르므로, 음은 양위에 있어 기뻐하고, 양은 음이 순함을 기뻐하는 뜻을 취한 것이다.
#2 毁折훼절은 건의 둥그런 덕을 음이 위에서 둘로 나누니 훼절의 뜻이 있다.
#3 附決부결은 양은 결단하는 것인데 음이 위에 붙어서 훼절하니 이를 척결한다는 뜻이 있다.
#4 剛鹵강로는 물이 흘러 짠 것이 되니 (홍범에 潤下作鹹윤하 작함), 먼 바다로 물이 흘러가면 단단한 소금이 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중앙정부에서 먼 오지라는 뜻도 된다.
#5 妾첩과 少女소녀는 건과 곤이 사귀어서 제일 마지막에 얻었다는 뜻을 취한 것이다. 즉 妾첩은 남자를 기쁘게 한다는 뜻과 나중에 얻었다는 뜻이 있으니 정실뒤에 얻는 것이고, 소녀는 장녀와 중녀 뒤에 태어나기 때문이다.
#6 羊양: 겉은 유(음)하고 속은 강(양)하다.
#7 7, 8, 9, 10, 11장은 팔괘를 乾건, 坤곤, 震진, 巽손, 坎감, 離리, 艮간, 兌태의 순서로 하여 그 덕과 상을 설명하였다. 즉 부모, 장남, 장녀, 중남, 중녀, 소남, 소녀의 순서로 말해 가족의 위계질서를 나타낸 것이다.
* 이 장은 팔괘의 상과 덕을 종합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本義] 荀九家 有爲常 爲輔頰.

荀九家에는 常이 되고, 輔頰(뺨과 볼)이 된다는 내용이 있다.

 

 

右第十一章

이상은 제11장이라.

 

此章 廣八卦之象 其間多不可曉者 求之於經 亦不盡合也.

이 章은 八卦의 象을 넓혔으나 그 사이에 이해할 수 없는 것이 많으며, 經에 찾아보아도 모두 符合하지는 않는다.

 

 

계사전이 상하전 각 12장 (12시의 의미)으로 되어 있으나, 설괘전은 11장으로 되어 있다.

이것은 팔괘를 세번에 걸쳐 설명 (팔괘 삼설)하였기 때문이다.

팔괘는 건, 태,이, 진, 손, 감, 간, 곤이며, 일설 (1-3장)에서는 괘의 생성원리 (기원), 이설(4-10장)에서는 괘의 위치 및 작용에 대하여, 삼설 (11장)에서는 괘의 체상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계사전 및 설괘전에서 인용한 물건의 수는 모두 144 (곤책수)종류로서, 곤에서 만물이 생하는 뜻을

살린 것이다 (건책수 216은 본체적인 의미).

 

 

 

 

 

 

 

 

 

 

 

 

 

 

 

출처 : 마음의 정원
글쓴이 : 마음의 정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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