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繫辭下傳9章
易之爲書也 原始要終 以爲質也. 六爻相雜 唯其時物也.
其初難知 其上易知 本末也. 初辭擬之 卒成之終.
若夫雜物 撰德 辨德 辨是與非 則非其中爻 不備.
噫亦要存亡吉凶 則居可知矣. 知者觀其彖辭 則思過半矣.
二與四同功而異位 其善不同. 二多譽 四多懼 近也. 柔之爲道 不利遠者. 其要无咎 其用柔中也.
三與五同功而異位. 三多凶 五多功 貴賤之等也. 其柔 危 其剛勝耶.
右第九章.
繫辭下傳9章
易之爲書也。原始要終。以爲質也。六爻相雜。唯其時物也。
<周易> 책은 시작에 근원하고 終을 맞추어 質(卦體)을 삼고, 六爻가 서로 섞임은 오직 그 때와 일이다.
1) 역의 글됨이 始시를 근원으로 하여 終종을 요구해서 (괘의) 質바탕을 삼고, 六爻육효가 서로 섞이는 것은 오로지 그 때와 물건이라. 原원: 언덕 원 (여기서는 근원 원의 뜻)
2) 뜻풀이
#1 역이라는 책은 初爻초효를 근원으로 하여 上爻상효까지 나옴으로써 하나의 卦괘를 이루니(易之爲書也。原始要終 역지위서야 원시요종),
하괘와 상괘에 각기 여덟개의 성정으로 대표되는 팔괘라는 바탕이 생긴다 (以爲質也 이위질야).
또 여섯효는 오직 음양이라는 두 물건이 때에 따라 달리 섞임으로 인해 64괘라는 다른 모습으로 있는 것이다 (六爻相雜。唯其時物也 육효상잡 유기시물야).
#2 原始要終 원시요종: 설시를 할 때 초효부터 나와 상효로 끝을 맺어 한괘를 이루니, 초효가 '始시'이고 상효가 '終종'이다.
#3 以爲質也 이위질야: 괘를 뽑을 때 아래의 세효는 하괘가 되고, 위의 세효는 상괘가 되니, 여섯효로 이루어진 대성괘는 소성괘가 상하로 둘씩 있는 셈이다. 소성괘 8개가 상하로 조합하여 64괘를 이루므로 8괘가 바탕이 되는 것이다.
#4 唯其時物유기시물: 예를 들어 건괘에서 '龍용'은 物물이고 '潛잠, 見견, 乾乾건건, 躍약, 飛비, 亢항'등은 時시이다. 즉 역이라는 책은 괘로 보면 8괘의 質질이 있고, 이를 나누어 여섯효로 보면 음과 양의 때에 따른 동정이 있을 뿐이다.
[本義] 質, 謂卦體, 卦, 必擧其始終而後, 成體, 爻則唯其時物而已.
質은 卦體를 이른다. 卦는 반드시 始와 終을 든 뒤에 體를 이루고 爻는 오직 그 때와 일일 뿐이다.
其初難知。其上易知。本末也。初辭擬之。卒成之終。
初는 알기 어렵고 上은 알기 쉬우니, 本과 末이다. 처음 말은 模擬하고 끝마쳐 終을 이룬다.
1) 그 처음은 알기 어렵고, 그 상은 알기 쉬우니 본과 말이라. 처음 말을 비유하고 마침내는 끝을 이루니라.
易이: 쉬울 이 擬의: 비길 의 (비교하다. 비기다) 卒졸: 마침내 졸 (결국)
2) 뜻풀이
#1 설시할 때에 음양이 섞임에 따라 초효가 나왔으나, 그 質질과 卦괘가 나오지는 않은 상태이므로 해석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상효까지 나온 후에는 질과 전체 괘의 성정을 알수 있으므로 쉽게 풀이할 수 있다
(其初難知。其上易知 기초난지 기상이지). 이것은 마치 나무의 근본인 뿌리는 땅속에 있어 보기 어렵고, 그 말엽인 가지와 잎은 눈에 보이니 알기 쉬운 것과 같다 (本末也 본말야). 따라서 괘가 정해지기 전인 초효에 맨 말은 의심적어 빗댄 말이 많고, 괘가 이루어진 후인 상효에 맨 말은 확정적인 말이 많은 것이다 (初辭擬之。卒成之終 초사의지 졸성지종).
#2 其初難知。其上易知 기초 난지 기상 이지: 처음에는 무슨 괘가 나올지 몰라 알기 어려우나, 괘가 나온 후에는 알기 쉽다.
#3 本본: 始시, 初초 末말: 終종, 上상
#4 初辭擬之。卒成之終 초사의지 졸성지종: 처음의 말을 비겨보면 끝의 말을 할 수 있다. 예로 건괘 초구효사의 '잠룡물용'을 비켜 보면 상구효사인 '항룡유회'도 알 수 있다.
#5 괘의 여섯효 중 초효와 상효에 관한 설명이다.
[本義] 此, 言初上二爻.
이는 初와 上 두 爻를 말한 것이다.
若夫雜物撰德 辨是與非。則非其中爻不備。
물건을 뒤섞음과 德을 잡음과 是,非를 분변함 같은 것은 가운데 爻가 아니면 구비하지 못하리라.
약부잡물과 선덕과 변시여비는 즉비기중효면 불비하리라.
1) 만약 무릇 雜物물건을 섞는 것과 撰德덕을 가리는 것과 辨是與非시와 비를 분별하는 것은, 즉 그 中爻중효가 아니면 갖추지 못하리라. 若약: 만약 약 夫부: 무릇 부 (대저) 撰선: 가릴 선
2) 뜻풀이
#1 괘를 나누면 상괘와 하괘로 볼 수 있고, 이를 또 나누면 二이, 三삼, 四爻사효는 內互卦내호괘가 되고, 三삼, 四사, 五爻오효는 外互卦외호괘가 된다. 소성괘는 각기 비유되는 물 (예: 건은 하늘 부 수, 곤은 땅 모 복 등)이 있고 (잡물), 해당하는 덕(예: 건은 건 둥글다, 곤은 순, 모나다 등)이 있다 (撰德 선덕). 또 각 물건과 덕에 맞는 올바른 자리와 때인가에 따라 시비가 가려지니 (辨是與非 변시여비), 이러한 것은 초효와 상효를 뺀 이, 삼, 사, 오효 즉 互卦호괘가 아니면 완전하게 밝혀지지 않는 것이다 (則非其中爻不備 즉비기중효 불비). 예를 들어 둔괘 육삼효사에서 '入于林中 입우림중'은 외호괘 간에서 나온 말이다.
#2 雜物撰德 잡물 선덕: 한 괘의 호괘를 보아 물과 덕을 가린다. 즉 水雷屯수뇌둔괘의 호괘는 山地剝산지박괘가 되는데, 山산과 地땅은 物물이고, 지 (간, 지야)와 순 (곤, 순야)은 德덕이다.초구가 진의 동하는 체에 있는데도 '반환 (제자리에 맴돔)'을 하는 것은 외호괘 艮간의 덕이 '그침 (止지)'이기 때문이다.
水雷屯(☵☳) 山地剝(☶☷)
#3 是시: 得位득위 -> 吉길 . 非비: 失位실위 -> 凶흉
#4 '其初기초... 卒成之終졸성지종'까지는 초효와 상효에 대하여 말한 것이고,
'若夫雜物약부잡물... 不備불비'까지는 이, 삼, 사, 오효 즉 互卦호괘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本義] 此, 謂卦中四爻.
이는 卦 가운데의 네 爻를 말한 것이다.
噫。亦要存亡吉凶。則居可知矣。知者觀其彖辭。則思過半矣。
또한 存亡과 吉凶을 살피고자 하면 居然히(쉽게) 알 수 있으나 지혜로운 자가 彖辭를 보면 생각이 반을 넘으리라.
1) 아아! 또한 存亡존망과 吉凶길흉을 (알려고) 요구할진댄 즉 거해서 알 수 있으며,지혜로운 자가 그 彖辭단사를 보면 즉 생각이 반을 지나리라 (반이상을 알 수 있다.). 噫희: 슬플 희 彖辭단사: 괘사
2) 뜻풀이
#1 음양의 消長소장인 存亡존망과 일의 得失득실인 吉凶길흉을 알고자 하면 (亦要存亡吉凶 역요존망길흉), 時시와 物물을 나타낸 여섯효와 互卦호괘의 質질을 살피면 움직여 경험하지 않고도 알 수 있으며(則居可知矣 즉거가지의), 지혜로운자가 문왕이 써놓은 괘사만 보더라도 그 대강은 알 수 있는 것이다 (則思過半矣즉사과반의).
#2 문왕이 쓴 괘사는 괘의 대강을 풀이한 것이고, 주공이 쓴 효사는 보다 자세하게 각효 마다의 물건의 상호작용 및 때에 따른 득실을 설명한 것이다.
[本義] 彖, 統論一卦六爻之體.
彖은 한 卦 여섯 爻의 체를 총론한 것이다.
二與四同功而異位。其善不同。二多譽四多懼近也。柔之爲道不利遠者。其要无咎。其用柔中也。
二와 四는 功이 같으나 자리가 달라 善함이 같지 않으니, 二는 칭찬이 많고 四는 두려움이 많음은 君主의 자리와 가깝기 때문이다. 柔의 道는 멀리 있는 것이 이롭지 않으나 그 要結에 허물이 없음은 모두 柔로서 中을 쓰기 때문이다.
1) 二爻이효와 四爻사효가 功공은 같되 位위가 달라서 그 착함이 같지 아니하니, 二이가 譽명예가 많고 四사는 懼두려움이 많은 것은 가까움 때문이니, 柔유의 도됨이 먼 것이 이롭지 않건만은 그 중요함이 허물이 없다는 것은, 그 柔유로 中중을 씀이라.
2) 뜻풀이
#1 二爻이효와 四爻사효는 모두 음의 부드러운 자리로 柔유라는 쓰임은 같지만 (二與四同功 이여사 동공), 四爻사효는 인군인 五爻오효에 가깝고 二爻이효는 인군에게서 멀어 다른 것이다 (異位 其善不同 이위 기선 부동). 柔유는 본래 홀로 자립할 수 없으니 五爻오효인 인군에게서 먼 것이 불리함에도 오히려 허물이 없고 영예가 많다는 것은 (柔之爲道不利遠者 유지위도 불리원자 二多譽 이다예, 其要无咎 기요무구), 中德중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其用柔中也 기용유중야), 四爻사효가 인군에 가까운데도 두려움이 많은 것은 (四多懼 사다구) 중덕이 없기 때문이다.
#2 同功而異位 동공이이위: 二爻이효와 四爻사효는 모두 음의 자리로 그 공용이 같으나, 인군인 五爻오효와 가깝고 먼 차이가 있다.
#3 二多譽 四多懼 이다예 사다구: 四爻사효는 二爻이효에 비해 인군의 자리가 가까와 세도 얻고 높은 자리에 있으며, 또 음으로 양에 가까이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중덕이 없는데다 外臣외신으로 비유되는 이효와는 달리 바람을 잘타는 內臣내신으로 있기 때문에 두려운 것이다.
[本義] 此以下, 論中爻, 同功, 謂皆陰位, 異位, 謂遠近, 不同, 四, 近君,故多懼, 柔不利遠而二多譽者, 以其柔中也.
이 이하는 가운데 爻를 논한 것이다. 功이 같다는 것은 모두 陰位임을 이르고, 자리가 다르다는 것은 멀고 가까움이 같지 않음을 이른다. 四는 君主와 가까우므로 두려움이 많다. 柔는 멀리 있는 것이 이롭지 않으나 二가 칭찬이 많음은 柔로서 中하기 때문이다.
三與五同功而異位。三多凶五多功。貴賤之等也。其柔危。其剛勝邪。
三과 五는 功이 같으나 자리가 달라 三은 凶함이 많고 五는 功이 많음은 貴賤의 차등 때문이니, 柔는 위태롭고 剛은 이겨낼 것이다.
1) 삼과 오가 공은 같되 位위가 달라서, 삼은 흉이 많고 오가 공이 많은 것은 귀천에 차등이 있음이니, 그 柔유는 위태하고 그 剛강은 이김인져!
2) 뜻풀이
#1 三爻삼효와 五爻오효는 모두 陽양의 강한 자리로 剛강이라는 쓰임은 같지만 (三與五同功 삼여오 동공), 三爻삼효는 신하의 천한 자리이고 五爻오효는 인군의 귀한 자리이므로 그 지위가 다르다 (異位 貴賤之等也이위귀천지등야). 또 三爻삼효는 신하의 낮은 지위로 하괘의 제일 위에 있으니 위태하여 흉한 것이고, 五爻오효는 인군의 귀한 지위로 상괘의 중을 얻었으니 공이 많은 것이다 (三多凶五多功 삼다흉오다공). 五爻오효가 비록 공이 많은 자리지만 책임이 막중한 자리이므로, 柔유한 효가 자리하면 위태하고 강한 양효가 자리하면 그 책임을 다할 수 있게 된다 (其柔危기유 위,其剛勝邪 기강 승야).
#2 二爻이효와 四爻사효는 원근의 차이라 하여 음은 유약하여 양효에 가까와야 좋다 하였고, 三爻삼효와 五爻오효는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강한 자리이므로 귀천으로써만 하였다.
* 이 장은 괘의 질과 효의 길흉 공과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괘를 해석하는 방법을 말했다.
[本義] 三五, 同陽位而貴賤, 不同, 然, 以柔居之則危, 唯剛則能勝之.
三과 五는 똑같이 陽位인데 貴賤이 같지 않다. 그러나 柔로서 거하면 위태롭고 오직 剛은 이겨낼 수 있다.
右第九章
이상은 제9장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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