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속의 한국사

숙청으로 권력 얻은 봉상왕과 궁예, 최후는 처참했대요

bindol 2021. 11. 3. 19:17

'북한, 장성택 처형…김정은, 피의 숙청 시작' '북한, 체포 나흘 만에 장성택 처형…김정은 공포정치에 세계가 경악'

최근 잇따라 특보(★)로 소개된 사건의 제목들이에요. 북한의 최고 권력자 김정은이 그다음 권력자인 장성택을 제거한 사건이에요. 장성택은 김일성의 딸 김경희의 남편이에요. 김일성의 아들은 김정일이에요. 김정은은 김정일의 아들이니 장성택은 고모의 남편이지요. 장성택은 김정은이 북한의 최고 권력자의 자리에 오르는데 큰 역할을 한 인물이에요. 김정은이 고모부 장성택을 제거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기 권력을 더 강하게 하고, 북한 백성에게 겁을 줘 절대복종을 강요하기 위해서라고 보는 의견이 많아요.

 지난 4월 북한의 최고 권력자 김정은이 고모부 장성택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어요. /조선중앙TV 로이터

숙청은 독재국가나 독재 정당 또는 비밀결사(★)내부에서 반대자나 반대파를 제거하는 것을 말해요. 숙청의 방법으로는 암살·제명·추방·처형·체포·구금(★)등 여러 가지가 있지요. 숙청을 통해 자신의 정적(★)을 제거하고 국민에게는 공포감을 갖게 해 정권을 유지하는 것을 공포정치라고 하고요. 우리 역사에도 공포정치를 펼쳤던 여러 왕이 있었는데, 우리는 이들을 폭군(暴君)이라고 부르지요. 우리 역사에서 김정은과 닮은꼴의 폭군을 찾는다면, 봉상왕과 궁예를 들 수 있어요.

봉상왕은 고구려의 제14대 왕이었어요. 그는 292년에 왕위에 오르자 그 해에 바로 작은아버지 달가를 살해했어요. 달가가 백성의 존경을 받는 것을 시기한 데다 혹시나 왕의 자리를 빼앗길까 두려웠기 때문이었어요. 이듬해인 293년에는 자기를 배반하려 한다며 동생 돌고를 반역죄로 몰아 죽이고 말았지요.

 궁예는 자기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며 반대파를 반역으로 몰아붙여 제거했어요.궁예는 신라의 왕족 출신으로 901년에 후고구려를 세운 인물이에요. 자기가 세운 나라의 세력이 점점 커지자 스스로 미륵불이라고 부르며 자신을 신격화했어요. 또 자기는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며 정치적인 반대파를 반역죄로 몰아붙였어요. 이런 방법으로 수많은 신하와 장군들, 승려들을 잔인하게 살해했어요. 심지어 부인에게도 누명을 씌워 죽였고 두 아들의 목숨마저 빼앗았지요.

이렇게 무시무시한 공포정치를 펼친 봉상왕과 궁예의 마지막은 어땠을까요? 두 사람 모두 비참한 최후를 맞고 말았어요. 봉상왕은 사치를 일삼고 국상(★) 창조리와 신하들의 간언(★)도 무시했어요. 그는 창조리를 죽이려다가 오히려 신하들의 모의(★)에 왕의 자리에서 쫓겨나 아들과 함께 자살을 하고 말아요. 한편 궁예는 포악한 행동을 일삼다 백성에게 인심을 잃게 되었어요. 장수들이 왕건을 새 왕으로 추대(★)하자 궁예는 누추한 차림으로 궁궐을 도망쳐 산속 깊이 숨어 있다가 백성에게 살해당했다고 해요.

★특보: 특별히 중요한 뉴스로서 신문에서 아주 크게 보도하거나 방송에서 정규 뉴스 프로그램의 방송 시간 이외에 보도하는 임시 특별 뉴스.

★비밀결사: 그 목적, 조직, 행동, 소재 따위를 비밀로 하는 결사 조직. 결사는 여러 사람이 특별한 목적이나 공동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조직한 단체를 말함.

구금(拘禁): 신체의 자유를 구속하여 일정한 장소에 가두어 두는 것,

정적(政敵): 정치적으로 대립되는 처지에 있는 사람

★국상(國相): 고구려 초기의 최고 관직으로 지금의 국무총리에 해당.

간언(諫言): 웃어른이나 임금에게 옳지 못하거나 잘못된 일을 고치도록 하는 말.

★모의(謀議): 두 사람 이상이 모여 어떤 일이나 범죄를 계획하고 그 실행방법을 의논함.

추대(推戴): 윗사람으로 떠받듦.

지호진 | 어린이 역사전문 저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