實用 漢字

緣木求魚 古韓契(고한글) 풀이

bindol 2019. 1. 3. 11:20

나무에 올라 고기를 얻으려고 한다.목적과 수단이 맞지 않아 불가능한 일을 굳이 하려함을 비유하는 말이다. 

맹자가 제나라 宣王(선왕)에게 인의에 바탕을 둔 왕도정치를 설명하면서 나온 표현으로, 이후 대화의 주도권을 얻어서 당당히 설명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러시다면 이미 다 알 수 있습니다. 영토를 확장하여 진과 초와 같은 대국으로 하여금 허리를 굽히게 하고, 중국 전토를 지배하여 사방의 오랑캐를 따르게 하려는 것이겠지요. 그러나 그런 방법 즉 일방적인 무력으로 그것을 얻으려 하는 것은 緣木求魚(연목구어) 같은 것으로 목적과 수단이 맞지 않아 불가능한 일이옵니다 

 

 

(인연 연) 

·         (가는 실 멱, 실 사)(단 단)의 형성자 

·         직물의 가장자리를 뜻하는 것으로 연유하다’, ‘원인이 되다  뜻으로 쓰임

 

 


(가는 실 멱, 실 사)는 실을 서로 엮은 것으로 실을 타래지은 모양을 그린 것이다. , 가늘고 약한 실오라기들이 함께 고여서 보다 강한 실로 바뀌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 돼지 달아날 단, 단 단)은 와 (돼지머리 계)(돼지 시)의 합성어로, 돼지가 머리를 쳐들고 달려가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하지만, 돼지머리와 돼지가 합쳐졌으니 낱낱이 한데 묶여있는 을 뜻하기도 것이다. 

 

그래서 (인연 연)은 실의 단으로 인연, 연줄이라는 뜻을 가지지만, 폭넓게 해석하면 쫓다, 오르다의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나무 목) 

·         잎이 떨어진 나무의 줄기, 가지, 뿌리를 그린 모양이다 



 

갑골문에서 (나무 목)은 사진과 같이 줄기를 중심으로 뿌리와 가지를 상형화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나무의 모양을 보면 겨울에 낙엽이 진 뒤의 나무 형태이다. 이로써 볼 때 (나무 목)을 만든 사람들은 남방족이 아니라, 겨울이 있는 북방족임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중국 남방의 納西族(납서족)이 만든 상형문자에서 나무의 형상은 과 같이 북방인들과 다르다. (진태하 박사) 

 

                                                                                                                

(구할 구) 

·         본래 가죽 옷의 모양을 본뜬 것이다. 그런데, 짐승의 가죽을 구해 얻어야 옷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었다 뒤에 구하다의 뜻으로 전의가 되었다. 

·         구하다로 전의되자 (옷 의)자를 더하여 (가죽옷 구) 자를 또 만들었다. 

 

 


(구할 구)는 갑골문에서 상하지 않게 가죽을 잘 베껴낸 모습을 상형화 한 것으로, ‘잘 추스리다혹은 찾아 챙기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물고기 어) 

·         물고기의 옆모양을 세워서 본뜬 글자다 

 

 


갑골문을 보면, 물고기의 입, 몸통, 지느러미와 비늘, 꼬리 등이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아래에 있는 4개의 점은 (불 화)가 아니라 꼬리가 변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물고기를 잡는 행위는 물론 어부를 뜻하기도 하며, 이후에 고기 잡을 어로써 동사로 쓰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