實用 漢字

[스크랩] 苟, 句, 拘, 敬, 坸, 駒, 怒, 奴, 努, 拏, 駑, 勵, 厲, 礪, 奬, 將, 醬, 蔣 한자 字源 풀이

bindol 2019. 1. 4. 06:11

: (글귀 구/, 올가미 구) 구부려서 무언가를 감싸는 모습이다. 또 아래 위를 구부려서 말의 한 매듭을 짓는 것으로 노래 한 句節(구절)’, ‘시 한 句節(구절)’과 같은 표현에 쓰이면서 글귀라는 의미로 확대되었다. 

 

손으로 감싸는 모습이 拘束(구속)(잡을 구),  

 

 

풀은 밟으면 구부러지 듯이 무릎을 꿇은 사람이 머리를 조아리며 굽신거리는 모습이 苟且(구차)(진실로 구, 구차할 구) .  

 

(칠 복)을 더해서 강제성을 더 강조하해서 恭敬(공경)(공경 경)이 되었다. 

 

흙 먼지들이 엉기고 뭉쳐서 생기는 것이 (때 구),  

 

아직은 뛰지 못하고 구부린 채 다니는 어린 말이 (망아지 구),  

 

 

: (종 노) 원래 노동에 종사하는 계집종을 말했는데, 이후 널리 남에게 부림을 받는 천한 사람을 가리키게 되었고 특히 사내 종의 의미를 나타내게 되었다. 奴婢(노비)사내종과 계집종, 奴隸(노예)는 남에게 부림을 받는 사람을 말한다. 

 

종의 마음, 즉 종속되어 있는 마음이 憤怒(분노)(성낼 노),  

 

종이 열심히 일하고 努力(노력)하는 것이 (힘쓸 노), 

 

도망가는 종을 쫓아가서 손으로 붙잡는 것이 (붙잡을 나/), 漢拏山(한라산)에 쓰인다. 

 

종과 같이 駑鈍(노둔, 둔할 둔)한 말이 (둔한 말 노). 

 



 

 


: (갈 려/, 문둥병 라/)는 기슭은 물이나 바람이 수없이 부딪치고 흙과 바위가 갈려야 만들어지는 것이다. 

 

연장 같은 것들을 수없이 가는 돌이 (숫돌 려/), 

 

 



 

 

 


자연의 힘이 아닌 사람의 힘으로 수도 없이 시도하는 것이 激勵(격려)(힘쓸 려),  

 

 

: (장수 장, 장차 장)은 제사에 쓸 고깃덩어리를 삶아 도마 (나무 조각 장) 위에 놓는 모습을 그렸다. 무리를 이끄는 장수가 할 수 있는 일이기에 장수의 의미가 생겼다. 將軍(장군), 將帥(장수) 등의 단어에 쓰인다. 

 

제사에 쓸 고기는 개고기를 장려했는데 이후 로 변하면서 (장려할 장)이 되었다. 勸奬(권장), 奬勵(장려) 등에 쓰인다. 

 

제사에 쓸 고기와 더불어 제사 때 올릴 통에 담긴 술이 (장 장)인데, 이후 의미가 확대되어 고기와 같이 먹는 간장, 된장, 고추장을 통칭하게 되었다. 炸醬麵(자장면)에도 쓰인다. 

 

(성씨 장)은 볏과의 여러해살이 풀을 나타내는데, 이후 나라 이름과 성씨 이름으로 확대되어 쓰였다. 



출처 : 석양길 나그네
글쓴이 : bindol 원글보기
메모 :